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청래 “국정원측 자꾸 전화해 김정남 개입설 부인”

기사승인 2013.01.08  16:01:32

default_news_ad1

- “새누리, 해외 다 나가있어 정보위 소집 못한다더라”

민주통합당 정청래 의원은 국회 정보위원회 긴급 소집 요구에 대해 “새누리당 윤상현 간사가 여당 의원들이 다 해외에 다 나가 있어 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8일 밝혔다.

국회 정보위 민주당 간사인 정 의원은 이날 ‘go발뉴스’에 국정원 직원 대선 불법 개입 의혹 수사와 MBC 특파원의 ‘김정남 인터뷰’ 등 현안과 관련해 9일 오후 2시 국회 정보위 긴급 소집을 요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윤상현 간사가 새누리당 의원들이 해외 나가 있어서 하고 싶어도 못한다고 말하더라”고 전했다.

   
▲ 민주통합당이 국가정보원의 MBC ‘김정남 인터뷰 추진’ 개입설과 관련 국회 정보위원회 긴급 소집을 요구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응할 수 없다고 밝혔다. ⓒ MBC 화면캡처

이와 관련 ‘go발뉴스’는 새누리당 정보위 간사 윤상현 의원에게 수차례 전화 통화를 시도했지만 휴대전화를 꺼놓은 상태로 연락이 닿지 않았다. 윤상현 의원실 측 관계자는 ‘go발뉴스’와의 통화에서 “윤 의원이 정보위 소집에 응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유에 대해 그는 “대신 답변하기 곤란하다”며 “내가 모르는 사항이고 윤 의원이 어떻게 답변했는지 전해들은 바도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정보위 소속 전체 의원 6명이 서명해 서상기 정보위원장에게 긴급 소집을 요청한 상황이다. 정청래 의원은 “원래는 간사들이 요청하면 서상기 위원장이 소집할 수 있는데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 민주당 6명 의원의 도장을 찍어서 공식적으로 요청했다”며 “내일(9일) 오후 2시 야당 의원들은 국회에 참석할 것이다”고 말했다.

정청래 “국정원측 자꾸 전화 걸어 ‘김정남 인터뷰 개입설’ 부인”

아울러 정 의원은 국정원 관계자가 계속 전화를 걸어와 ‘김정남 인터뷰’에 대한 ‘국정원 개입설’을 부인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국정원 관계자가 내게 계속 전화를 걸어와서 국정원은 관여하지 않았다고 했다”면서 “MBC 허무호 방콕 특파원이 말레이시아에 무작정 가서 헤매다가 우연히 호텔에서 맞부딪힌 거라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정 의원은 “그래서 나한테 전화로만 얘기하지 말고 정식으로 정보위에 와서 그렇게 말하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 의원은 “국정원 도움없이 허무호 특파원이 독자적인 정보 능력으로 김정남 인터뷰를 했는지, 그게 상식적으로 가능한 일인지 따져 물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앞서 MBC 방콕 특파원 허무호 기자가 4일 ‘go발뉴스’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김정남 인터뷰를 성사시킨 사실을 시인하자 정청래 의원은 “이런 일이 국정원 도움없이 가능했을까? 그렇다면 이 대목에서 국정원의 역할은?”이라며 의구심을 표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이석현 의원도 ‘go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정남이라면 굉장히 보안을 철저하게 하는 사람이고 생명의 위협도 받고 있을 것이다”면서 “정보기관과 MBC의 협조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국정원 개입설’이 불거지자 MBC는 7일 특보를 내고 허무호 방콕 특파원과의 전화인터뷰를 공개했다.

허 특파원은 “17일 밤부터 말레이시아에 있었다”며 “아는 교민이 ‘어디어디를 가면 김정남이 있다’는 구체적 제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허 특파원은 “18일 예정된 장소에 갔더니 안보였고, 19일 오전에도 안보여서 혹시나 해서 다른 장소에 갔다 호텔 로비에서 김정남과 눈이 마주쳤다”며 “김정남이 ‘한국, 일본, 서방언론과 인터뷰 할 수 없다고 했다’며 망명설 등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했고 한국 언론을 상대하려면 연락해달라는 말을 끝으로 헤어졌다”고 밝혔다고 MBC는 전했다.

앞서 이상호 기자는 대선 전날인 지난달 18일 새벽 자신의 트위터(@leesanghoC)에서 ‘김재철 사장의 MBC가 김정남 단독인터뷰를 비밀리에 진행 선거 직전 보도하려 준비 중이라는 첩보가 있다’고 폭로해 파문이 일었다.

이 사건으로 이상호 기자는 MBC 징계위원회에 회부됐고 지난달 28일 해고 방침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재철 사장은 해를 넘겨 이 시각까지 최종 결재를 하지 않아 징계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