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아빠 어디가’ PD 해명.. 오히려 불쾌한 이유

기사승인 2014.01.23  15:23:32

default_news_ad1

- “나홀로 휴머니즘.. 시청자에 대한 PD의 폭력?”

   
▲ ⓒ'탁발'블로그

아빠 어디가 시즌2의 전망을 어둡게 하는 이유인 김진표 캐스팅 강행에 대해서 김유곤 PD가 마침내 입을 열었다. 얘기인즉슨, 김진표를 제외하는 것이 방송가의 폭력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우선 그의 해명을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그렇지 못하다. 그 해명이 누리꾼들의 호응은 받지 못한 것은 우선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면 설혹 그 말이 진심을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시청자를 설득하기에는 적절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기는 어렵지 않다.

김유곤 PD의 말이 설득력을 갖지 못하는 이유는 너무도 분명하다. 김 PD는 과거의 실언으로 인해 김진표의 출연을 막는 것이 지나친 처사라는 것인데, 그 말에 수긍하기에는 진짜사나이 PD가 이외수를 통으로 편집한 것에 대한 기억과 불쾌함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것도 다수의 시청자의 불만이 아니라 정치인 단 한 사람의 으름장에 행해진 처사라는 점에서 당시에도 많은 비난을 받아야만 했다.

오히려 시청자 의사에 반해 이외수를 통편집하고, 또 다시 시청자 의사를 묵살하고 김진표 캐스팅을 강행한 불통의 제작진에게 이 폭력이라는 단어가 더 어울리지 않는지 묻고 싶다. 물론 김진표를 반대하는 시청자들의 의견이 일부 거칠었던 것은 사실이다. 김유곤 PD가 말한 폭력이란 말에는 그 현상을 염두에 두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아니 김진표를 둘러싼 상황을 폭력이라는 말로 덮으려는 것 자체가 오히려 폭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 ⓒ'탁발'블로그

또한 그의 진심을 알게 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말도 순순히 받아들이기 어렵다. 왜 일개 연예인의 진정성을 위해 시청자가 불편함을 무릅써야 하는 것인지 알 수 없다. 그 불편함을 강요하는 것이 시청자에 대한 PD의 폭력이라고는 생각지 못하는가보다. 대관절 누가 누구에게 폭력적인지 본말이 뒤집혔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차라리 김유곤PD의 해명은 오히려 듣지 않는 편이 좋았을 것 같다. 해명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김PD의 말은 더 불쾌하게 들린다. PD가 혼자만의 휴머니즘을 지키기 위해서 절대 다수의 시청자에게 불편함을 강요하는 모습일뿐이다.

김유곤PD가 이처럼 꽉 막힌 이야기를 하고 있는 까닭은 시청자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청자가 김진표를 반대한 것은 그의 과거 실언이 문제가 됐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보다는 다른 이유가 더 컸다. 아빠어디가는 천진무구한 어린이들이 출연하는 예능이다. 거기에 굳이 문제가 있는 사람이 출연해서 혹시나 잘못된 상황이 벌어질까 두려웠던 것이다. 그것을 노파심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말하기 전에 시청자가 얼마나 아빠어디가의 어린이들을 진심으로 아끼는지 알아야 했다.

더 정황히 말하자면 표면적으로는 김진표를 반대하는 것이지만 더 깊은 속으로 들어가면 거기에는 시청자가 아니라 마치 그 아이들의 부모가 된 마음이 있다. 만에 하나라도 그 아이들에게 작은 상처나 나쁜 영향도 막고 싶은 심정인 것이다. 그것을 이제 폭력이라고 말을 해버렸으니 더욱 답답한 노릇이다. 김유곤PD는 시청자의 뜻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 그의 생각이 소신을 넘어 아집으로 느껴지는 이유다. (☞ ‘탁발’ 블로그 글 보러가기)

[편집자註] 이 글은 외부 필진(블로거)의 작성 기사로 ‘go발뉴스’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go발뉴스’는 다양한 블로거와 함께 하는 열린 플랫홈을 표방합니다.

국민리포터  탁발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