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교사 7865명, 교학사 교과서 검정 합격 ‘반대’

기사승인 2013.09.17  10:52:38

default_news_ad1

- 교학사, 저자들 압박에 ‘백기’…교과서 발행 정상적으로 추진

전국 초‧중‧고 교사들이 교학사판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검정 합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은 16일 오전 교육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웹 전시가 진행된 지난 6~12일 검정 합격에 반대하는 교사 7865명의 서명을 받았다고 공개했다.

   
▲ ⓒ SBS

전교조는 부설 참교육연구소가 지난 6~12일 전국 중‧고교 역사교사 7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도 함께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전체 조사 대상자의 99.5%가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교과서로 사용하기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가 검정에 통과한 것에 대해서는 98.7%가 ‘검정 취소나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답했다. 비조합원은 97.9%가 ‘검정 취소나 수정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전교조는 이날 “서남수 교육부 장관이 최근 검정 합격한 한국사 교과서 8종을 모두 수정‧보완하기로 한 것은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를 살리기 위한 전형적인 ‘물타기 꼼수’”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향후 465개 단체로 구성된 ‘친일‧독재 미화 뉴라이트 교과서 검정 무효화 국민네트워크’와 함께 릴레이 기자회견, 1인시위, 촛불집회, 불채택 운동, 교과서 선정 외압 감시‧신고센터 운영 등으로 검정 취소 운동을 벌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교학사가 저자들의 압박에 밀려 고교 한국사 교과서 발행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교학사는 같은날 기자회견을 열고 “저자들과의 협의 결과 및 관계기관이 밝힌 방침과 검정 절차에 따르겠다”며 “이후 어떠한 결과가 도출돼도 겸허히 따르겠다”고 발표했다.

저자들은 “교학사가 발행을 철회하면 민사소송을 제기하겠다”고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판사와 저자들의 계약에는 ‘발행사 폐업 등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판을 포기할 수 없다’는 조항이 포함돼 있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교학사 관계자는 “이미 2~3억원의 제작비를 투입한데다 만약 민사소송에서 져서 보상까지 하게 되면 회사에 미치는 부담이 상당하리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교학사 측은 “불매운동 이야기가 나오고 우리가 출판한 다른 교과서에 대한 채택 거부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며 “저자들을 설득했지만, 결국 매출 타격과 이미지 추락 등 손실을 감수한 채 교과서를 발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오류‧표절 등 지적에 대해 양진오 대표는 “어떤 내용이 잘못됐는지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았다. 집필진이 검토하고 있다”며 답변을 피했다고 <한국>은 전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