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일베, 광고 ‘제한’…盧 희화화는 되고 전두환 학살은 ‘물의’?

기사승인 2013.07.05  17:48:43

default_news_ad1

- “‘학살’ 문구, 회원들 보기에 물의 일으키지 않을까”

광고 영업을 재개한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가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희화화한 이미지를 노출해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개인이 낸 ‘5·18 민주화운동’ 광고를 “사회적 이슈가 되는 것으로 물의를 일으킬 수 있다”며 거절해 논란이 예상된다.

4일 <프레스바이플>의 이계덕 기자는 일베의 역사왜곡과 관련한 운영진의 입장과 일베회원들을 상대로 올바른 역사 교육을 위해 ‘광주’가 민주화운동이라는 것을 알리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판단해 사비를 들여서 광고 배너를 만들어 등록했다. 이 기자가 낸 광고에는 “전두환이 학살한 5·18 기억하라 광주민주화운동”이라는 문구가 실려있다.

그러나 해당광고는 마감을 한 시간 앞둔 5일 오후 3시, 갑자기 제한 조치돼 접근이 불가능했다. 일베의 광고센터는 입찰 시스템으로 금액별, 선등록순으로 위치가 지정된다. 재배팅을 시도했는데도 이 기자가 신청한 배너가 사라지는 등 광고가 취소됐다. 이어 ‘일베 광고센터-광고제한-’이라는 문구가 확인됐다.

   
▲ ⓒ'프레스바이플'

이에 대해 일베의 광고센터 측은 이계덕 기자에 “5·18 민주화 운동이 아무래도 사회적 이슈가 되고 물의를 일으키다 보니까 제한을 한 부분 같다”고 해명했다.

‘5·18 민주화운동이 물의를 일으키는 부분이냐’는 질문에 일베 측은 “꼭 그런 부분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이런 부분들이 많으면 동요도 되고 그러니까…”라며 말을 아꼈다.

이어 일베 측은 “(오늘 안에 광고가 게재) 된다 안된다 말 할 수 없을 것 같다. 광고 제한이 됐다면 학살이라는 단어가 (회원들이) 보기에 물의를 일으키지 않았을까”라며 “광고가 내려간 게 아니라 검토 중인 것이다. 메일로 문의 달라”고 말했다.

‘go발뉴스’도 해당 광고 제한 조치에 대해 문의하자 일베 측은 “많은 광고 요청이 오고 있고 검수해서 솔직히 물의를 빚어서는 안 될 내용이 나가서는 안 되기에 검수를 하고 있는 것 같다”며 “개개인의 생각이 틀린 것처럼 정확한 판단하기가 힘들다. 이메일로 문의를 달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계덕 기자는 ‘go발뉴스’에 “노무현 대통령 희화화 된 사진으로 광고 내고, 불법으로 개인 정보등을 파는 광고를 올리면서 역사적 내용이 담긴 광고를 내지 않는 건 문제가 있다”며 “형평성에도 맞지 않는 것이다”고 비난했다.

   
▲ 5일 광고 마감시간을 넘긴 후 일베에 게재된 광고들 ⓒ'일베'홈페이지 캡처

지난 4일 일베는 광고 영업을 재개하며 노 전 대통령의 희화화 사진을 사용해 여론의 집중 포화를 맞은 바 있다. 일베에 광고를 게재한 옥션의 한 노트북 판매 사업자는 ‘가격민주화’라는 제목의 광고를 올리며 유채꽃밭에서 노 전 대통령이 웃고 있는 사진을 사용했다. 해당 사진은 일베에서 ‘천국으로 간 노짱’이라며 노 전 대통령을 희화화 할 때 자주 이용되는 소재다.

   
▲ 이계덕 기자가 광고 신청을 냈던 배너 ⓒ'프레스바이플'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광고 뿐만 아니라 “동성결혼과 차별금지법을 지지합니다”라는 광고도 게재되지 않았다. 이 광고 역시 일베 광고 사이트 입찰 순위에서 상위에 있었는데 하위권으로 갑자기 떨어지며 광고 자체가 보이지 않았다는 게 이 기자의 설명이다.

이 기자는 일베 측의 이같은 조치는 광고 거부 사유가 될 수 없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낼 것이라고 전했다. 인권위는 지난달 21일 마포구청장에 옥외광고물에 대한 성소수자 차별금지 시정 권고를 내린 바 있다. 마포구청은 지난 겨울 마포레인보우주민연대(마레연) 길거리 현수막에 대해 게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을 일으켰다.

인권위는 지난 1월에도 “‘성적 지향에 따른 차별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광고게재 신청을 동성애 관련 내용이라는 이유로 거부한 것은 성적 지향에 따른 차별에 해당한다고 판단한다”며 서초구청에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권고했다. 

나혜윤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