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단독>삼성전자서비스, 수천억원대 비자금 조성처

기사승인 2013.06.19  10:23:46

default_news_ad1

- “삼성전자 비자금 의혹, CJ수준으로 조사해야”

삼성전자가 삼성전자서비스의 도급계약을 악용해 수천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8일 ‛데일리 고발뉴스’는 삼성이 삼성전자서비스의 도급계약을 악용, 핸드폰의 중고부품을 수거한 뒤 간단한 수리과정만 거쳐 새 제품인 것처럼 속여 고객들에게 팔아왔다는 보도를 근거로 이를 통해 조성된 비자금이 최소 수천억원대에 이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난 2007년 6월 <MBC>는 삼성전자가 고장수리 등 A/S를 할 때 소비자 몰래 재생부품을 사용해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사실을 집중 보도했다.

당시 MBC 보도에서 한 삼성전자서비스 관리직원은 “실적이란 게 있다”며 “그걸(중고부품 판매)평가해서. (실적이 좋지 않으면)예외 없이 자르고, 다른 사람에게 주던지 통폐합을 하던지(한다)”고 폭로했다. 불안정한 도급계약을 빌미로 불법행위를 강제하고 있었던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서비스에서 회수된 중고 부품들은 별도의 바코드가 부착돼 삼성전자 재생공장(경기도 수원)으로 옮겨져 간단한 재생과정을 거친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이러한 과정을 거친 R(Repaired)급 부품 즉, 중고부품을 마치 새 부품 인 것처럼 속여 고객에게 팔아왔다.

   
▲ 삼성전자가 삼성전자서비스의 도급계약을 악용해 수천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18일 '데일리 고발뉴스'를 통해 제기됐다. ⓒ '데일리 고발뉴스'

이같은 부품은 제조공정 비용이 없어 원가 제로, 즉 100% 이윤이 남는다. 핸드폰 한 제품에 한 해 추산해 봐도 수년간 수천억원대의 부당이득을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당시 회계전문가들도 원가가 한 푼도 들어가지 않은 물건, 즉 공짜로 생긴 물품인 만큼 달리 장부에 기재할 방법이 없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장부에 기재하지 않은 수익금이 비자금 형태로 어딘가에 축적돼 있을 것이라는 의혹제기가 가능해지는 대목이다.

이같은 보도가 나가자 당시 삼성은 신속하게 사과 성명까지 발표했지만 참여정부 하의 검찰과 국세청은 삼성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미동조차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박근혜 정부의 지하경제 양성화라는 경제정책 기조에 맞춰, CJ그룹에 행해지고 있는 고강도 수사만큼이나 6년만에 다시 제기된 삼성전자의 천문학적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서도 사정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뉴스 독립군 ‘데일리 고발뉴스’는 월~목 ‘go발뉴스’ 홈페이지와 팟캐스트를 통해 볼 수 있다. 또 종합편으로 시민방송 RTV에서도 방송된다. 당초 매일 7시 생방송을 계획했으나 노후장비와 스튜디오 문제로 당분간은 팟캐스트로 보도하고 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