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건희 논문 재조사 결과 ‘일파만파’… 국민대 교수들도 ‘비판 성명’

기사승인 2022.08.08  12:13:56

default_news_ad1

- “학생들 어찌 가르쳐야 할지 막막”…학교 본부에 “조사위 자료 투명한 공개” 요구

국민대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학위 논문 등이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결론짓자, 국민대 내부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4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총장실 건물 앞에서 김건희 씨 논문 조사 결과에 대한 규탄 성명서 발표를 마친 뒤 총장실로 향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국민대 교수들은 8일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이하 국민대 교수들)’ 명의의 성명을 내고 “(학교 본부가 발표한) 재조사 결과에 대해 깊은 자괴감을 느낀다”며 “앞으로 어떻게 학생들을 마주하고 가르쳐야 할지 답답하고 막막할 따름”이라고 개탄했다.

이들은 “지난해 김건희 씨 논문에 대한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을 때 국민대학교는 연구윤리위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해놓고, 검증 시효를 넘었다는 이유로 본조사를 할 수 없다고 발표하여 국민적 공분을 샀다”며 “이렇게 조사 자체를 회피하려다, 국민대학교 교수들의 1인 시위와 동문들의 시위 등 학내외의 반발과 압력으로 마지못해 재조사를 시작했다”고 되짚었다.

이어 “그리고 1년 가까이 지지부진하게 끌어오다가 드디어 지난 8월 1일, 검증 대상 논문 3편에 대해 ‘연구부정행위 없음’ 1편에 대해 ‘검증 불가’라는 최종 결론을 발표했다”며 “최악의 결과”라고 성토했다.

국민대 교수들은 “국민대학교의 이번 발표는 김건희 씨의 논문에 대한 일반 교수들의 학문적 견해와 국민의 일반적 상식에 크게 벗어난다”고 지적하고는, 학교 당국에 ‘조사위원회 자료의 투명한 공개’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국민적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조사 과정과 결과에 대해 충분히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국민대학교를 책임지고 있는 총장은 김건희 논문표절 사건이 국민대 역사상 가장 중대한 위기 상황임을 인식하고, 국민대학교의 명예가 훼손되는 것을 더는 방치하면 안 된다”며 “국민대학교가 민족사학의 전통과 학문공동체로서의 존재 의미를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국민대 교수들은 거듭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 “아울러 국민대학교 교수회도 국민대학교의 명예를 지키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해주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