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尹 ‘공채 아냐’라더니 ‘지원자 6명’…“김건희 수원여대 거짓해명”

기사승인 2022.01.14  15:31:40

default_news_ad1

- [하성태의 와이드뷰]민주당 ‘주가조작 의혹’ 김건희 검찰 고발…“윤석열-국힘, 석고대죄 해야”

“2006년 말, 수원여대가 낸 ‘교수 초빙 공고문’입니다. 7개 학과에서 겸임 교수 12명을 채용한다는 내용입니다. 김건희 씨는 1명을 뽑는 광고영상과에 지원했고, 이 과정에서 경력이 부풀려졌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력서를 제출했습니다. 광고영상과 지원자는 모두 6명.

수원여대가 작성한 명단을 보면 지원자 가운데 김 씨의 개명 전 이름인 김명신을 포함해 3명이 면접 대상에 올랐습니다. 면접일은 2007년 1월 4일. 최종 합격자는 김건희 씨로, 김 씨는 이후 1년간 해당 학과 겸임 교수로 일했습니다. 수원여대 측도 공고문대로 공개 채용이 이뤄졌다고 인정했습니다.”

   
▲ <이미지 출처=KBS 화면 캡처>

13일 KBS <뉴스9>의 <“김건희, 공채 아니었다”더니..‘수원여대 공고문·면접 기록’ 입수> 단독 기사 리포트 중 일부다. 수원여대 확인 결과, 당초 ‘김 씨의 겸임교수 임용 과정이 공개 경쟁도 아니었고, 그래서 김 씨가 면접 본 일도 없다’던 김건희씨 허위 이력 논란에 대한 윤 후보 측 해명이 거짓일 가능성이 직접적으로 확인된 것이다. 

이날 오마이뉴스 역시 <‘허위이력’ 김건희 수원여대 공채, 총 지원자 6명.. ‘채용비리’로 확대>, <김건희, 자격 맞추려고 조작했나.. ‘산업체 3년’ 요건 확인> 기사를 통해 KBS와 같은 확인 기사를 보도한 뒤 김씨가 겸임교수 자격을 얻기 위해 경력을 부풀리니 것 아니냐는 기존 의혹을 수원여대 교수초빙공고문 등을 통해 재확인했다. 

앞서 대국민 사과 등을 통해 김씨가 “잘 보이려 경력을 부풀리고, 잘못 적은 것도 있었다”거나 ‘경력을 돋보이고 싶어서’ 한 실수라고 변명한 대목이나 윤 후보 측이 “면접을 본 일이 없다”고 공식 해명한 것 모두 진위 여부를 의심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인 셈이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선대본 최지현 수석부대변인은 오마이뉴스에 “수원여대와 관련하여, 김건희 대표는 종전에 말씀 드린바와 같이 교수 추천을 받고 이력서를 냈고 교수 면담을 거쳐 수업을 배정받았다”면서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또 최 부대변인은 “여러 지원자들과 함께 경쟁하는 면접을 본 사실이 없었다”면서 “수원여대에서 어떠한 절차를 진행했는지 김건희 대표로서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경쟁으로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경쟁 채용으로 알았다면 실제 수상 경력과 전시 경력을 모두 썼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 <이미지 출처=오마이뉴스 홈페이지 캡처>

민주당 “윤석열 석고대죄 해야” 

지난달 15일 관련 의혹이 최초 제기됐을 당시 윤 후보는 이를 질문하는 기자들을 향해 “현실을 좀 잘 보시라”며 강한 어조로 훈계하듯 반박한 바 있다. “여러분 가까운 사람 중에 대학 관계자가 있으면 시간 강사를 어떻게 채용하는지 한번 물어보라”는 윤 후보의 ‘워딩’은 적지 않은 패러디 및 반박 기사를 양산하기도 했다. 

지난달 14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도 윤 후보는 “(김씨의 경력은) 부분적으로는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허위가 아니다”라고 답변한 바 있다. 하지만 윤석열 후보는 물론 선대위 모두 김씨의 대국민 사과 이후 내놓은 장문의 해명문 외에 이렇다 할 구체적인 반박을 내세우지 않고 있다. 

최초 강한 어조로 반박한 이후 수원여대 임용 당시 김씨가 경력을 부풀린 정황이 확인됐음에도 최대한 언급을 자제하며 침묵에 가까운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선대위가 윤 후보의 석고대죄를 요구하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이처럼 구체적인 면접기록까지 보도되고 있음에도 윤석열 후보나 국민의힘은 사과하지 않습니다. 대통령 후보 배우자가 상습적인 허위경력 의혹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것도 문제지만, 공당의 대선 후보가 빤히 보이는 거짓말을 감추기 위해 더 큰 거짓으로 국민을 속이는 것은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순 없습니다. 거짓을 거짓으로 덮으며 국민을 속이려 했던 윤 후보와 국민의힘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십시오. 또한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 혐의에 대해서도 합당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14일 이재명 선대위 강선우 대변인 논평 중)

윤 후보 측이 대선까지 검경 조사를 기다리며 ‘침묵이 금’이라는 스탠스를 유지하는 것이 과연 옳은 판단인지는 의문이다. 중요한 것은 허위 경력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는 와중에도 김씨 관련한 새로운 의혹 제기 및 고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 <이미지 출처=중앙일보 영상 캡처>

그리고 이어진 고발과 묻혀선 안 될 여론의 주목  

수원여대 지원을 포함해 김씨의 허위경력과 관련해 윤 후보가 한 해명에 대해서는 경찰이 이미 조사 중이다. 지난달 15일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이 윤 후보와 김씨를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공표) 혐의 등으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 10일 민생경제연구소와 개혁국민운동본부는 양평 토지 매매 의혹과 관려해 윤 후보의 장모 최은순씨와 김씨를 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위반과 조세범처벌법 위반, 강제집행면탈 혐의 등으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다. 

여기에 민주당도 가세했다. 14일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국민검증법률지원단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김씨를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재차 검찰에 고발했다.

이날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김건희 씨는 지금까지 나온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관련 의혹들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자신뿐 아니라 모친인 최은순 씨의 통장 증권 계좌가 주가 조작에 이용됐다는 사실까지 하나둘 밝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김건희 녹취록’ 공개를 둘러싼 법원의 판단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김씨 관련 수사가 언론의 주목을 크게 받지 못하는 상황은 아이러니하다. 김씨가 영부인으로서, 공인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검증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김씨가 어머니 최씨와 함께 그간 실질적으로 어떤 죄를 저질렀는지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검증 못지않게 필요하다. 윤 후보가 앞세운 ‘법과 공정, 원칙’ 따위보다 중요한 것은 허위경력이든 주가조작 사건이든 실제 피해자들이 현존할 수 있다는 사실 아닐까. ‘김건희 녹취록’ 공개 여부만큼이나 윤 후보 일가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와 언론보도가 균형이 맞춰지기를 바라마지 않는 이유다.  

   
▲ 더불어민주당 국민검증법률지원단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관련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 위해 고발장을 들고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하성태 기자 

하성태 기자 woodyh@hanmail.net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