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50조’ 공약 尹, 소상공인 초청 토론회도 불참.. 왜?

기사승인 2021.12.20  15:43:10

default_news_ad1

- 이재명 ‘정책대결 실종, 네거티브 공방’ 지적에 ‘1대 1 양자토론’ 거듭 제안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요청한 간담회에도 불참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양자토론이 또 무산됐다. 지난번 방송기자클럽 토론회도 ‘1대 1 양자 토론’ 형식이었으나 윤 후보가 불참하면서 후보 ‘1인 대담’ 형식으로 바뀐 바 있다. 

20일 아시아경제에 따르면, ‘코로나19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단체 연대(자영업자 연대)’는 윤석열, 이재명 후보에 양자 토론을 요청했지만 윤 후보 측이 간담회 당일 날까지 참석 여부를 밝히지 않아 양자 토론이 무산됐다. 윤 후보는 이날 강원 철원군 육군 부대를 방문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0일 강원도 철원 육군 3사단 백골OP(Observation Post, 관측소)를 방문해 군복을 입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날 ‘자영업자 연대’ 김종민 사무국장은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 양측에 똑같이 초대했는데 (윤 후보 측에서만) 불참‧참석의사를 밝히지 않았다”면서 “(언론을 통해 알려진 윤 후보의 이날 오전) 일정을 통해 불참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실제 주최 측은 이재명 후보 옆자리에 윤석열 후보의 이름이 적힌 명패를 준비했다가 간담회가 시작될 즈음 윤 후보 명패를 치우고 다른 참석자를 앉혔다.

김 사무국장은 “(윤석열 후보에게는) 추후 별도 토론이라도 다시 요청할 생각”이라고 하면서 “(국민의힘은) 50조, 100조 등 금액만 얘기할 게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보상이 이뤄질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있어야하고, 대선 후보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소상공인-자영업자 피해단체 대선 후보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날 간담회가 끝나고 이재명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 ‘정책대결은 실종되고 네거티브 공방만 난무하고 있다’는 질문을 받고 윤석열 후보에 거듭 1대1 양자 토론을 제안했다.

이 후보는 “대선이라는 것은 국민 개개인의 삶과 미래를 놓고 하는 정말 중요한 정치행위“라며 “(이 과정을 통해) 국민의 삶을 개선하고 이 나라의 어려운 상황을 타계해서 기회가 넘치고 성장하는 나라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떤 정책으로 어떤 사람이 해낼 수 있을까를 국민들께 보여드려야 한다. 보통 이것을 정책 선거라고 말하는데 그러려면 주요 후보들간 정책과 관련된 미래, 실현가능성 등에 대해 구체적인 논쟁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그런데 안타깝게도 윤석열 후보, 국민의힘 선대위에서 정쟁적으로 나가고 오히려 흠집내기에 몰입을 했기 때문에 정쟁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이라며 “저는 국민의 삶을 놓고 누가 더 유능하게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대한민국을 만들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얼굴을 대하고 논쟁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그래서 제가 윤석열 후보께도 토론회를 통해서 국민이 보는 앞에서 서로 할 말하고 해명할 거 하고, 반격할 거 하는 일대일 정책토론을 일주일에 한 번씩은 하자고 제안했는데 윤 후보가 이걸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신속하게 이 정쟁국면에서 정책선거로 전환하고 후보들간의 진짜 역량이 어떠한지 국가의 미래와 국민의 삶을 책임질만한지를 국민들이 보는 앞에서 검증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