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조국 수사 과잉’ 발언에 범보수野 발끈.. 반격 나선 홍준표

기사승인 2021.09.18  14:14:55

default_news_ad1

- ‘윤석열 가족’ 향해 날선 반격.. “가장의 가족공동체에 대한 무한책임” 강조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16일 열린 경선 1차 TV 토론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수사에 대해 과도한 수사였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모래시계 검사’ 출신으로서 나름의 판단에 기초한 발언이겠지만, 사실을 왜곡함은 물론 법리적으로도 문제가 많다. 또, 조국 일가와 여당의 일관된 억지였다는 점에서, 망언 또는 ‘여당과 원팀’이라는 야권 내부 반응이 이상하지 않을 정도다.”

17일자 문화일보 사설 <조국 不正 수사를 “가족 도륙” 운운한 홍준표의 왜곡>의 시작은 이랬다. 한때 ‘조중동문’이라 불리던 보수 일간지가 이례적으로 야권 유력 대선주자 개인을 비판하는 사설을 게재한 것이다.

   
▲ <이미지 출처=문화일보 온라인 기사 캡처>

계기는 물론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었다. 16일 TV조선 주최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선거 경선후보자 1차 방송토론회’는 물론 그 이전 홍 의원은 “조국 일가 수사는 과잉”과 같은 발언과 페이스북글 등을 잇달아 선보였다.

그러자 보수야권에서는 일제히 조 전 장관을 옹호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거셌고, 문화일보가 사설을 통해 일종의 총대를 멘 것으로 풀이된다. 문화일보는 “그러나 입시 비리와 사모펀드 투자, 웅동학원 비리 등의 부정(不正)은 일가족이 저지른 것으로 보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고, 그 수법도 저급함을 국민은 목격했다”며 조 전 장관 일가족의 재판 결과를 나열한 뒤 이런 강한 어조를 이어갔다.

“범죄자는 누구든 수사 받고 합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 연루된 가족이 많을 경우, 모든 책임을 자임하는 경우 등에 한해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가족 배려’도 가능할 것이다. 그런데 조 전 장관 등은 수사와 재판에서 범죄 혐의 자체를 부인하며 정치적 순교자인 듯 행동하고 있다. 이러니 조 전 장관 딸도 기소해야 한다는 요구가 분출한다. 검찰이 정 씨 공소장에 딸을 공범으로 적시하고도 기소하지 않아 봐주기라는 것이다.

검사 출신이고, 문재인 정권에 강하게 맞섰던 홍 후보가 이런 이치를 모를 리 없다. 그래서 이른바 ‘여당의 역선택’ 유도용이란 억측까지 나온다. 홍 후보는 뒤늦게 “수사가 가혹하지 않았다고 국민이 생각한다면 제 생각을 바꿀 수밖에 없다”고 했지만, 야당 입지를 약화시키고 정치 불신만 부추긴 셈이 됐다.”

문화일보는 뭐가 그리 두려워 이리도 비분강개하는 걸까. 최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제기된 ‘고발 사주 의혹’으로 인해 조 전 장관 일가족 수사의 정당성이 훼손될까 우려라도하는 것일까. 그러자 홍 의원도 한발 물러서긴 했다. 하지만 그게 실제 의견을 바꾼 것인지, 일보후퇴 이보전진을 위한 숨고르기인지는 지켜보는 게 맞을 듯 싶다. 지난 16일부터 홍 의원이 표명한 의견의 흐름이 딱 그랬다.

   
▲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16일 서울 중구 TV조선에서 열린 방송토론회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왼쪽부터 황교안, 홍준표, 하태경, 유승민, 최재형, 원희룡, 안상수, 윤석열 후보. <사진제공=뉴시스>

조국 수호? 어이없는 보수야권의 홍준표 비판

“가족이 연루된 범죄는 대개 가족을 대표하는 사람만 구속하고 나머지는 불구속 하거나 불입건 하는 것이 제가 검사를 할 때 관례였습니다. 그래서 조국의 가족 수사는 과잉 수사였다고 말한 겁니다. 그 사건에서 조국이 내가 책임지고 구속될 테니 내 가족들은 건드리지 말아 달라고 했다면 그 사건은 조국 구속으로 마무리 되었을 겁니다.

조국이 사내답지 못하게 빠져나갈려고 하는 바람에 그를 압박하기 위하여 부인, 동생, 사촌을 줄지어 구속 하고 딸까지 문제 삼은 겁니다. 저는 그 사건을 그렇게 봅니다. 그래서 과잉 수사라고 말한 것이고 법이 아무리 엄중 하다 해도 그렇게 한 가족 전체를 짓밟는 것은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그런 겁니다. 결코 조국 수사가 부당 했다고는 생각지 않지만 과했다는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지난 16일 홍 의원은 페이스북에 “누구를 비난하고 누구의 편을 드는 것이 아니라 그건 제가 검사를 할 때 가졌던 수사 철학이였습니다”라며 <홍준표 “조국은 사내새끼 아냐, 감옥에 ‘각시’ 보내다니”>라는 지난 6월 조선일보 기사를 공유했다. 자신의 주장이 일관된 철학에서 나온 것임을 강변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 내 대선주자를 비롯해 보수야권의 비판이 이어지자 홍 의원은 같은 날 오후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국 전가족 수사가 가혹하지 않았다고 국민들이 지금도 생각 한다면 제 생각을 바꿀 수밖에 없지요”라며 “그러나 그 전가족 몰살 사건은 제 수사 철학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정치수사였습니다”라며 한 발 물러서는 듯 했다. “제 생각을 바꿀 수밖에 없다”면서도 윤 전 총장을 향한 우회적인 비판을 거두지 않은 것이다.

17일에도 홍 의원은 “국민이 아니라고 하면 제 생각을 바꾸겠다고 오늘 천명 했습니다”라며 “그게 민주주의이고 집단 지성입니다. 조국수사에 대한 제 평소 생각도 고집하지 않고 바꾸겠습니다”라고 천명했다. 그랬던 홍 의원이 이날부터 타깃을 변경했다. 조국 일가족 수사를 둘러싼 전방위 공격으로 공수를 전환한 것이다. 같은 날 고인들의 실명을 거론한 홍 의원의 날선 공격은 이랬다.

“어제 윤석열 후보가 토론에서 적폐수사 시 자살한 사람이 없다고 부인 했는데 김인식 KAI 부사장, 변창훈 서울고검 검사, 정치호 전 검사, 이재수 기무사령관 등 네 분이 윤석열 중앙지검장 측의 압박수사로 자살 했고 그 이듬해 조진래 전 경남정무 부지사가 창원지검의 수사 압박으로 자살 했습니다. 검찰사상 전무 했던 포악한 수사였고 문 정권의 앞잡이 노릇을 한 희대의 정치 수사 였습니다. 이래도 공정과 상식을 외칠 수 있습니까?”

홍준표의 날선 반격, ‘윤석열 가족’을 향하다

18일에도 이런 공격은 이어졌다. 홍 의원은 ‘조국수홍’ 운운하며 자신을 가장 크게 비판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서도 날을 세웠다. 지난 2019년 12월 “조국 구속영장 기각, ‘혐의 입증할 증거’ 이미 많기 때문!”이란 하 의원의 MBN <판도라> 출연 당시 발언을 길어 올린 홍 의원은 “얼마 전까지 조국사건에 대해서 이랬던 사람”이라며 하 의원을 직격했다.

“당을 쪼개고 나갔을 때는 자유한국당을 해체 하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탄핵 당시 당을 쪼개고 나갔던 이번 경선 후보들은 꼭 하는 짓들이 2012.12 대선 때 이정희씨를 연상시키는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도(正道)로 합시다.”

압권은 이어진 ‘가족 공동체’론이었다. ‘조국 일가족’에 대한 멸문지화 수사를 지적했던 홍 의원은 그 화살을 윤 전 총장에게 돌렸다. 장모 최모씨와 아내 김건희씨 사건을 끄집어내며 가장의 책임을 거론한 것이다.

“가족 공동체에 대한 가장의 무한책임을 말한 것을 곡해하여 조선시대 가부장제 운운하는 것은 잘못된 비난입니다. 애국가 4절까지 부르는 가족 공동체라면 그 가족의 가장은 얼마나 무한책임을 느낄까요? 오히려 무책임한 가장 시대에 가장의 가족 공동체에 대한 무한책임은 오히려 절실히 요구 되는 시대적 소명이 아닐까요?

장모가 문제 되면 떼어내고 부인이 문제되면 어떻게 대처 할지 궁금한 요즘입니다. 가족 공동체에 대한 가장의 무한 책임은 대통령의 국민에 대한 무한 책임과 일맥 상통하다는 것을 명심 하십시오.”

   
▲ 지난 7일 오후 서울 강서구 ASSA빌딩 방송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체인지 대한민국, 3대 약속' 발표회에서 윤석열, 홍준표 후보가 행사 시작을 기다리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국민의힘 대선경선 TV토론은 이제 1차를 마쳤을 뿐이다. 지지자들의 물리적 폭력까지 부른 경선 과열도 이제 막 시작됐다고 보면 틀리지 않을 것이다. 윤 전 총장의 과거 ‘조국 일가족 수사’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범보수 야권으로부터 예상치 못한 공세를 당한 홍 의원이 과연 다른 경선 후보들의 ‘가족 문제’를 가만 보고만 있을까. 도리어 ‘조국수홍’ 운운한 경쟁자들이 부메랑을 맞게 되지 않을지 심히 궁금해진다.

하성태 기자

하성태 기자 woodyh@hanmail.net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