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건희 논문조사 NO’ 후폭풍.. 김의겸의 국감 증인 신청까지

기사승인 2021.09.18  11:32:51

default_news_ad1

- 국민대 교수들 1인 시위 나서.. “정치 고려 말고 학자적 양심으로 조사하라”

“국민대학교 교수들이 학교 정문 앞에 섰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을 검증할 수 없다는 학교 결정에 반발하고 나선 겁니다. 이들은 ‘논문 검증 과정에서 명예가 실추된 학생들에게 미안하다’는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였습니다.” (17일 MBC <뉴스데스크>, <1인 시위 나선 국민대 교수들‥“김건희 논문 재조사해야”> 중)

결국 국민대 교수들이 직접 나섰다. 지난 10일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가 김씨의 일명 ‘유지’ 논문에 대해 ‘만 5년’ 검증 시효를 이유로 조사 할 수 없다고 선을 그은 데 대해 일부 국민대 교수들이 개인적으로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최항섭 국민대 사회학과 교수는 MBC와의 인터뷰에서 “정치적인 부담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학자적인 양심, 사회적인 공정성 구현을 위해서 조사를 시작해서 결정해라”라고 촉구했다.

   
▲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부인 김건희 씨. <사진제공=뉴시스>

또 함께 시위에 나선 국민대 조형대학 연명흠 교수는 <서울신문>에 “이번 결정으로 학교의 명예가 실추돼 학생들에게 자괴감을 들게 한 점에 대해 안타깝고 미안한 마음이 들어 참여하게 됐다”면서 “예비조사위의 결정이 규정상으로는 그렇게 해석될 수 있을지라도 연구윤리 검증의 총체적 취지에는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날(16일) 전국교수노조·전국국공립대학교수노조·한국사립대학교수노조 등 교수 단체들도 성명을 내고 “앞뒤가 맞지 않는 결정은 당사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김건희씨 박사학위 논문과 기타 연구물에 표절이나 불법이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해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또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관련 질의에 대해 “국민대 예비조사 결과를 재검토하고 김씨 논문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대에 조치 계획을 제출받을 예정”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고, 국민대 교수협의회도 관련 사안에 대해 전체 교수들의 의견 수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국민대가 김씨의 논문 관련 의혹을 재조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또 오는 10월 정국을 뒤덮을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김씨 관련 의혹이 주요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그 와중에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17일 김씨를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 <이미지=더불어민주당 김승원 의원실 제공>

일파만파 논문 관련 후폭풍.. 국감 증인 신청까지

“아울러 저는 김건희 씨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을 밝힌 바 있습니다. 김건희 씨의 논문이 그가 이사로 재직하던 ’H컬쳐테크놀로지‘사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 9천여만 원을 지원받아 제작한 ’애니타‘라는 관상 어플리케이션의 사업계획서를 도용했다는 의혹입니다. 국민대학교가 논문검증 시효경과를 이유로 본 조사를 포기한 상황에서 김건희 씨가 증인으로 출석하게 된다면 이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도 들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날 김 의원이 페이스북글을 통해 밝힌 김씨 증인 신청 이유 중 하나다. 국민대가 김씨 논문 관련 의혹을 제대로 밝혀낼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현실에서 김 의원이 아예 김씨를 국회로 부르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한 것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인 김 의원이 김씨를 증인으로 신청한 우선된 사유는 논문 표절 건은 아니었다. 김 의원은 국립현대미술관 감사를 통해 김씨가 대표로 있는 코바나컨텐츠 관련 의혹을 파헤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건희 씨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국립현대미술관) 증인으로 신청했습니다. 지난 7월 저는 김건희 씨가 대표로 있는 코바나컨텐츠가 자신들의 ‘첫 번째 전시기획’으로 대외에 홍보하고 있는 ‘까르띠에 소장품전(The Art of Cartier)’이 실제로는 코바나컨텐츠는 물론 김건희 씨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해 공개했습니다.

당시 ‘까르띠에 소장품전’을 주최한 국립현대미술관은 의원실에 ‘까르티에 소장품전은 국립현대미술관과 까르티에가 공동주최한 전시로서 우리 미술관은 코바나컨텐츠 및 제임스 앤 데이비드 엔터테인먼트와 해당 전시 관련한 업무를 진행한 적 없다’고 밝혀왔습니다. 이에 대해 윤석열 캠프는 ‘회사 인수·합병 과정을 통해 이력이 귀속된 것이며 현대미술관이 전시 이력 도용에 대해 삭제를 요청한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변명했습니다.”

   
▲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지난 7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가 전시 실적을 허위로 기재해 홍보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앞서 지난 7월 김 의원은 김씨의 전시 기획 실적 허위 기재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김 의원은 “김 씨는 국가기관이 주최한 대형 전시회마저 도용해 자신들의 전시 큐레이팅 포트폴리오로 둔갑시키고 허위 이력을 내려달라는 요청마저도 무시했다”며 “코바나컨텐츠가 전시의 후원이나 대관을 받는 과정에 가짜 전시 이력을 내세웠다면 이 또한 범죄행위와 마찬가지”라며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실제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않더라도...

“코바나컨텐츠 대표로서, 국민의힘 유력 대선후보의 배우자로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함에도 윤석열 캠프는 그야말로 ‘눈 가리고 아웅’ 행태를 보여왔습니다. 코바나컨텐츠가 그동안 어떻게 블록버스터급 전시를 개최할 수 있었는지, 허위 전시 이력은 없었는지, 윤석열 후보자와의 연관성은 없는지, 이외에도 업무방해죄 위반 여부 등의 의혹을 국정감사에서 하나하나 풀어 나갈 것입니다.” (17일 김의겸 의원 페이스북글 중에서)

김 의원은 “윤석열 후보는 공직후보자의 무한검증을 허용하겠다는 잣대 위에 스스로 올라서 주시기를 바랍니다”라며 글을 맺었다. 이러한 의혹 제기에 윤석열 캠프는 “근거 없는 의혹 제기”라고 일축한 뒤 별다른 입장을 내놓은 바 없다.

관련 의혹은 검찰 수사로 진실이 판가름날 전망이다. 코바나컨텐츠 의혹 등 김씨 관련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가 최근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된 업체들을 압수수색하면서 수사의 속도를 내고 있다는 보도도 잇따랐다.

검찰 수사를 받는 김씨가 국정감사 증인으로 실제 출석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다만 국정감사 기간인 10월은 8인으로 압축된 국민의힘 대선경선이 극한 경쟁으로 치닫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유력 주자인 윤 전 총장의 부인인 김씨가 국정감사에 불출석하는 것만으로 여론의 도마에 오를 수 있다는 얘기다. ‘법과 원칙’을 금과옥조처럼 앞세웠던 윤 전 총장은 그때 어떤 변명을 꺼내 놓을까.

하성태 기자

하성태 기자 woodyh@hanmail.net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