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장인수 “보수언론 고발장 작성 시점에 공격, 어떻게 알았나”

기사승인 2021.09.14  11:56:50

default_news_ad1

- “국정원 아닌데 정보 수집하고 있다가 고발 사주…검찰 심각하게 타락”

   
▲ <이미지 출처=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유튜브 영상 캡처>

‘고발사주’ 의혹 사건의 당사자인 MBC 장인수 기자는 14일 “어떻게 고발장 내용을 정확하게 알고 보수언론들이 보도를 한 건지 의심한다”고 말했다. 

장인수 기자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게 정말 진정한 의미의 검언유착이 아닌지 그렇게 의심한다”며 이같이 지적했다(☞관련기사:박주민 “고발장 첨부 자료, 같은 날 새벽 조선일보 기사에 같은 내용 포함돼”).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지난해 4월 건넨 고발장에는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의 ‘검언유착’ 의혹 보도와 관련해 MBC 기자들도 고발 사주 대상으로 포함돼 있었다.

지난해 4월 3일 보낸 고발장에는 ‘제보자X’ 지모씨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고발장 11쪽에 “지OO(제보자X)은 이철과 평소 서로 알고 지내는 지인이 아니었고 여당 관계자의 소개를 통해 검찰을 비방하는 기삿거리 소재를 만들어 내고자 이철과 채널A 기자의 만남에 관여하게 되었던 것이었다”라고 적혀 있다. 

관련 이철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전 대표측은 지난해 6월 30일 노컷뉴스에 “이 전 대표와 지씨는 실제 대면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단독]오랜친구라던 이철·제보자…“만난 적 없는 사이”)

   
▲ <이미지 출처=노컷뉴스 홈페이지 캡처>

그러나 검언유착 의혹을 보도한 장인수 기자는 지난해 4월 6일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제보자가 전과 있고 특정 정당 지지자인 건 맞는 걸로 보인다”며 “이철 대표도 원래 친노니까 자기 친구도 비슷한 사람이겠죠”라고 말했다. 

장 기자는 본인의 해당 발언을 상기시킨 뒤 “4월 6일까지 저는 이철 전 대표와 제보자 지모씨가 지인 내지 친구라고 철썩 같이 믿고 있었다”고 했다. 

그러나 지난해 4월 3일 ‘손준성 보냄’ 고발장에는 두 사람이 서로 알고 지내는 사이가 아니라고 적혀 있는 것이다. 또 세달여가 지난 6월 30일 이철 전 대표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아니라고 밝히는 노컷뉴스 단독 보도가 나왔다. 

장인수 기자는 “4월 3일 시점에 검찰이 어떻게 알았는지”라며 “검찰이 도대체 어떻게 구치소에서도 서로 안면이 없다는 걸 알고 특정해서 고발장에 적시했는지 정말 궁금하다”고 말했다. 

또 고발장에 포함된 지모씨에 대한 방대한 내용에 대해 장 기자는 “제보자X의 활동, 페북 활동, 뉴스타파에서 ‘죄수와 검사 시리즈’ 보도가 나갈 때 상당 부분 핵심적인 제보들을 하는데 (그런 활동을)계속 스크린하고 지켜보고 있다가 고발장을 준비한 게 아니라면 설명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 <이미지 출처=MBC 화면 캡처>

아울러 지난해 3월 31일 검언유착 의혹 첫 보도가 나간 후 4월 3일 고발장이 작성된 것에 대해 장 기자는 “만약 딱 그 기간 동안만 했다면 정말 바쁘게 움직인 것”이라고 의문을 보였다. 

장 기자는 “(고발장에)굉장히 많은 시나리오와 사람들의 관계 등이 정리돼 있는데 3일만에 했을 것 같진 않다”며 “그전부터 갖고 있는 정보들을 하나하나 수집해서 나름대로 머리를 굴려야 된다”고 했다. 

그는 “‘정언유착’ 얘기도 나오는데 정보를 가지고 있다가 ‘우리 이렇게 가자’라고 아이디어를 내야 한다”며 “3일만에 소수의 사람들이 했을 것 같진 않은데 불가능하진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 기자는 “권언유착 프레임 설정, 이철과 제보자X의 관계, 제보자X를 친여 전문 고발꾼이라고 몬 것들이 4월 3일 시점부터(보도된다)”며 “보수언론들이 집요하게 공격한다”고 되짚었다. 

그는 “어떻게 정확히 알고 보수언론들이 보도했는지, 진정한 의미의 검언유착이 아닌지 의심한다”며 조사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에 대해 장 기자는 “국정원이 할 일을 검찰이 대신한 것”이라며 “검찰조직이 심각하게 타락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정원은 대공이나 안보 분야에서 정보를 수집하다 문제가 있으면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는 게 역할인데 검찰이 이번에 정확하게 그렇게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기자는 “범죄혐의가 있으면 본인들이 직접 수사하면 되는데 정보를 스크린하고 수집하고 있다가 우리가 수사할 수 있게 너희들이 고발해달라며 고발장을 써서 다른 곳에 준 것”이라고 심각성을 짚었다. 

   
▲ <이미지 출처=MBC 화면 캡처>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