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조선일보 ‘조국 부녀 삽화’ 이어 청년비서관에 ‘룸살롱 은어’

기사승인 2021.06.23  17:10:15

default_news_ad1

- 김성회 “지독한 여성 모독, 사내에선 왜 침묵하나”…“폐간하라” 靑청원 5만명↑

조선일보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녀 일러스트를 ‘성매매 유인’ 기사에 사용한 데 이어 20대 청와대 청년비서관에 룸살롱을 지칭하는 은어를 사용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조선일보는 22일 <“난 왜 공시생 됐나” “이게 공정?”…박성민 청와대행에 2030 분노>란 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청년비서관에 박성민(25)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내정한 가운데, 2030세대가 이번 인선을 ‘공정과 정의’의 문제로 받아들이면서 파장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트위터 관리자는 해당 기사를 트위터에 소개하면서 “아예 쩜오급도 하나 만들지”라는 설명 글을 달았다. 쩜오는 최고급 룸살롱인 텐프로보다 한 단계 아래의 유흥업소를 지칭하는 은어이다. 

   
▲ <이미지 출처=조선일보 트위터 캡처>

이에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페이스북에서 조국 전 장관 부녀 일러스트 기사를 언급한 뒤 박성민 청년비서관 기사와 관련 “청와대 청년비서관에게, 한 대학생에게, 여성에게 할 수 없는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쩜오는 강남 고가의 유흥업소 텐프로(10%)에 못미치는 15% 수준의 유흥업소를 이야기 하는 은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그만 하라. 부끄러운 줄도 아시라”며 “사내에서도 여성에 대한 이런 지독한 모독에 대해 목소리를 내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조선일보 기자들을 겨냥했다. 

김 대변인은 “구글에 쩜오를 검색하면 이렇게 시작한다”며 검색한 결과를 제시했다. ‘강남 텐카페 쩜오’, ‘강남 쩜오’, ‘강남 쩜오 페이스’ 등 유흥업소들이 주르륵 나왔다. 

   
▲ <이미지 출처=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 페이스북 캡처>

박진 다산인권센터 상임활동가도 “매체로서의 가면도 쓰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며 “스스로 빠진 수렁이 더 깊어지기 전에 ‘폐간’이라는 좋은 제도의 혜택을 보길 바란다”고 자진 폐간을 촉구했다. 

박 상임활동가는 “조선일보가 해서는 안되는 일을 연이어 하고 있다”며 “일러스트에 조민씨 이미지를 넣은 것을 사소한 실수로 보기도 어렵지만 청년비서관을 두고 쩜오 표현을 쓴 것도, 의도하지 않았거나 실수로 표현했다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성매매로 남성들을 유인해 금품을 훔친 혼성 절도단 기사에서 조국 전 장관과 딸 조민씨,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독립운동가 유진 초이(이병헌)와 김희성(변요한)의 모습을 담은 일러스트를 삽입했다.

해당 일러스트는 2월27일자 서민 단국대 교수의 칼럼 <조민 추적은 스토킹이 아니다, 미안해하지 않아도 된다>에 사용됐던 것으로 조선일보는 21일 <“먼저 씻으세요” 성매매 유인해 지갑 턴 3인조>란 기사에 재사용했다. 

   
▲ 조선일보가 21일 <“먼저 씻으세요” 성매매 유인해 지갑 턴 3인조>란 기사에 사용한 일러스트. 현재는 교체된 상태다.

언론노조는 23일 성명을 내고 “조선일보가 책임 있는 언론의 최소한의 도리를 완전히 내팽개치고 기사를 통해 악의적 조작과 혐오 범죄를 일삼는 ‘일베’ 수준의 지라시로 전락해 가고 있음을 스스로 입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조선일보의 이 같은 얼토당토않은 허위조작 보도는 엄중한 책임 추궁이 뒤따라야 할 범죄적 행위이며, 우리 사회의 건강한 표현의 자유와 진정한 언론자유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며 “합당한 책임과 처벌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이날 <조국씨 부녀와 독자들께 사과드립니다>란 글을 올리고 사과했다. 조선일보는 “담당기자는 일러스트 목록에서 여성 1명, 남성 3명이 등장하는 이미지만 보고 기고문 내용은 모른 채 이를 싣는 실수를 했고, 이에 대한 관리 감독도 소홀했다”며 “조국씨 부녀와 독자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조국씨’라고 표현했으며 삽입한 경위와 징계 여부, 향후 방지 대책 등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조국 전 장관은 “제 딸 관련 악의적 보도에 대한 조선일보의 두번째 사과. 상습범의 면피성 사과”라며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또 조 전 장관은 “국회는 강화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을 서둘러 달라”고 덧붙였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조선일보의 폐간’을 촉구하는 청원이 올라왔다. 정식 개설 전이지만 순식간에 5만명이 동의했다. 

게시자는 <조선일보 폐간시켜주십시오>란 청원에서 “예전부터 조선일보는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어버렸다”며 “보수언론이면 보수언론답게 선을 넘지 않은 선에서 기사를 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게시자는 “아무리 싫어도 성매매기사에...진짜 어이없다”며 “더이상 조선일보 행동에 참을 수가 없다. 당장 폐간해 달라”고 요청했다.  

   
▲ <이미지 출처=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처>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