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감사원 TBS 방문…‘檢 수사’ 운운 ‘외부 공개말라’ 요구도”

기사승인 2021.04.22  15:24:12

default_news_ad1

- 언론노조 “박대출 요구 때문인가, 감사원장 답변 준비 위해 TBS 침탈했나”

   
▲ <이미지 출처=미디어재단 TBS>

감사원이 방송인 김어준씨 출연료와 관련해 TBS에 ‘공문 없이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TBS 감사실을 방문해 “검찰에 수사 의뢰할 수 있는 기관”이라며 위협성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면담 사실을 외부에 공개하지 말 것을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은 22일 ‘겁박인가? 사찰인가? TBS 침탈한 감사원에 묻는다’란 제목의 성명을 내고 20일, 21일 벌어진 사태는 납득하기 힘든 독립성 침해라고 규탄했다. 

언론노조가 TBS지부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감사원은 20일 TBS에 전화를 걸어 “김어준 씨 출연료가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고 있어 사실 관계를 파악해 본인이 위에 보고를 드려야하는 상황”이라며 “웬만하면 공문 없이 관련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그 이유는 TBS가 15일 발표한 “[입장자료] 김어준 씨 출연료 관련 기사에 대한 팩트체크”와 관련해 사실 여부와 주장의 근거를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이어 감사원은 21일 TBS 감사실을 방문해 TBS 관계자들과 김어준 씨 출연료 근거 규정, 결재 서류, 최종 결정자 확인 등의 면담을 진행했다. 

TBS지부에 따르면 감사원은 면담 과정에서 “감사원은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할 수 있는 기관”이라며 “어차피 검찰이 수사하면 다 공개해야 하는 정보”라는 위협성 발언을 했다. 또 면담 이후에는 면담 사실을 외부에 공개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김어준씨의 출연료 책정 문제가 감사원의 감사 범위에서 제외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20, 21일 벌어진 사태는 도저히 납득하기 힘든 지역 공영방송 TBS에 대한 독립성 침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TBS 감사의 근거는 무엇인가”라며 “9일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이 감사원에게 TBS가 감찰대상이라며 감사를 촉구한 것 때문인가?”라고 공개 질의했다. 

언론노조는 “20일 전화를 통해 감사관이 “위에 보고를 드려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은 결국 감사원장의 답변을 준비하기 위해 공문도 없이 절차도 건너뛰고 압력을 넣은 것이 아닌가”라고 따져물었다. 

또 “이틀 동안 감사관들이 보인 행태는 국민감사 청구에 따른 것인가, 공익감사청구에 따른 것인가?”라며 “백번 양보하더라도 서울시 출연기관인 TBS에 대한 감사는 서울시의 공공감사가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라고 절차 문제를 지적했다. 

비공개 요구와 관련 “법적 근거에 따른 감사 활동이었다면 감사관의 방문은 감사원법 제26조에 따른 ‘실지감사’인가?”라며 “그렇다면 왜 TBS 직원들에게 자신들의 면담 사실을 외부에 알리지 말라고 했는가?”라고 답변을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감사원의 이번 행태는 언론노조에게 끔찍했던 이명박 정권 시기 감사원을 떠올리게 한다”며 “KBS사장의 해임 근거를 ‘가공’했던 기관이 바로 감사원이었다”고 정연주 전 KBS 사장 해임 사건을 떠올렸다.

그러면서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평가와 별개로 감사원의 이번 행태로 국회의원 한마디라면 KBS, MBC, EBS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언제라도 침해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윗선 보고를 위해 말단의 감사 실무자까지도 공영방송을 멋대로 침탈하는 행동을 서슴지 않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감사원 관계자는 미디어오늘에 “TBS를 두고 그동안 계속 언론 보도가 있었다”며 “사회적으로 이슈화되면서 어떤 사안인지 확인차 모니터링 차원에서 나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TBS에 대한 감사가 예정되어 있다거나 감사를 위해 사전 조사하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비공개 요구에 대해서는 “불필요한 오해가 생길까 봐 그랬던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 최재형 감사원장. <사진제공=뉴시스>

앞서 김어준씨는 이날 오전 방송에서 감사원의 방문 사실을 공개했다. 그는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이 감사원에 미디어재단 TBS가 감사대상이냐고 서면질의를 하고 감사원은 감사대상이 맞다는 답변을 한다”며 “그러자 어제 감사원이 TBS를 방문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씨는 “정식감사 여부는 아직 모르겠지만, 일개 라디오 진행자 때문에 감사원이 특정 기관을 감사한 사례가 역사상 있었느냐”고 반발했다. 

또 김씨는 “어떤 단체는 문체부에 ‘TBS에 과태료 부과하라’며 진정서를 내고, 모 변호사 모임은 저를 탈세 조사하라고 국세청에 진정하고,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소속 변호사였던 분이 이끄는 모 단체는 버스에서 뉴스공장을 틀면 버스 기사를 고발한다고 한다”며 “이게 그저 출연료 때문인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씨는 “출연료 문제라면 뉴스공장이 한해 거두는 협찬 광고수익이 TBS 전체 TV, 라디오 제작비와 맞먹고, 한해 30억원대였던 협찬 광고수익을 100억대로 만들었고 청취율을 15배 끌어올렸던 지점에서 이야기는 끝나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출연료는 핑계이고 실제로는 특정 정치세력이 마음에 안 드는 진행자 하나를 방송에서 퇴출시키겠다는 것 아닌가, 그래서 여기저기 진정하고 마침내 감사원까지 끌여들여보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의심했다. 

김씨는 “이명박 정부 때 KBS 정연주 사장을 찍어내기 위해 감사원을 동원했던 것처럼, 그거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