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낯뜨거운 ‘K-신문지’ 열풍…김남국 “言 부수조작, 국조해야”

기사승인 2021.04.12  17:34:55

default_news_ad1

- “국수본에 <조선>·ABC협회 고발..한달 넘도록 고발인조사도, 압수수색도 안해”

   
▲ <이미지 출처=MBC 화면 캡처>

한국 신문지가 포장지용으로 해외에 수출되고 있는 가운데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2일 “언론사 부수조작 사건,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남국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언론사와 ABC 협회가 조직적으로 부수를 조작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국민과 정부에 대한 사기이자,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지급받은 사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MBC는 태국 방콕의 이케아 매장에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서울경제 등 12월 인쇄된 펼쳐보지도 않은 새 신문들이 쌓여 있다고 보도했다. 이케아측은 “코로나로 포장지 구하기가 힘들어져, 한국산 신문지를 사왔다”고 말했다. 

MBC는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태국 등에서 한국 신문 포장은 흔하다며 인터넷 쇼핑몰에서 킬로그램당 우리 돈 오백 원 정도에 살수 있다고 전했다. 한국 신문은 콩기름으로 인쇄해 친환경적이고, 기름기도 잘 흡수해 좋다는 게 현지 평이라는 것이다. 

김남국 의원은 “조선일보의 경우 부수공사 결과에 따르면 발행부수 121만 2,208부, 유료부수 116만 2,953부로 중앙지 A군에 해당해 광고단가가 최대 230,000원이 책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문화체육관광부의 사무검사 결과로 밝혀진 조선일보의 실제 성실률인 49.49%를 적용한다면 조선일보의 실제 발행부수는 60만 3,558부, 유료부수는 57만 9,034로 추정된다”며 “광고단가를 재산정한다면 중앙지 B군에 속하게 되어 최대 150,000원에 그치게 된다”고 추산했다. 

김 의원은 “조선일보는 2020년 한 해 동안 76억 1,600만 원의 정부광고를 수주했다”며 “부수공사 조작으로 인해 조선일보가 2020년 한 해에만 정부광고금으로 약 30억 원 규모의 재산상 이익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조선일보에게 광고를 의뢰한 민간 기업 및 일반인들은 조선일보가 매년 100만 부 이상의 발행·유료부수를 기록하는 것을 감안해 일정 수준 이상의 광고효과를 기대하고 광고계약을 체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혹이 사실이라면 한 해 수천억원에 이르는 광고비 역시 선량한 국민과 기업을 속여 부정하게 취득한 이득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 TF 소속 위원들이 지난 3월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신문부수 조작 수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위원들은 "한국 ABC협회의 내부고발을 통해 조선일보 등 일간신문의 유료부수가 조작되어 온 것으로 드러났다"며 "문체부의 개혁방안 발표와 국가보조금 등 부당 수령 부분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및 환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앞서 민주당 김승원, 김용민, 노웅래, 민형배 등 30명 의원들은 지난달 18일 조선일보와 한국ABC협회(이성준 회장)를 사기죄·국가보조금법 위반·공무집행 방해 등 혐의로 국가수사본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고발한 지 한 달여가 지났음에도 고발인 조사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국수본에 조속한 압수수색을 강력히 요청했음에도 이에 대한 움직임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이번 사건은 제대로 보도도 안되고 있다”며 “공정과 정의를 그렇게 부르짖던 언론사들은 자신들의 부끄러운 과오에 대해선 입을 닫고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내로남불에는 예외가 없다”며 “객관적인 잣대로 언론 자신의 잘못을 지적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수사당국이 수사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국회가 나서야 한다”며 “ABC 부수공사에 대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마음대로 부수를 조작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적 개선도 필요하다”며 “김승원 의원이 제안한 ‘미디어 바우처 제도’ 역시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많은 국민들이 공정과 정의를 요구하는데 우리 사회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언론은 엄격한 기준이 적용돼야 한다”며 “국조를 통해 비위를 낱낱이 밝히고, 건강한 언론 지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이미지 출처=MBC 화면 캡처>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