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승원 “미디어바우처 도입, 언론·포털 권력 국민에…”

기사승인 2021.04.07  10:25:02

default_news_ad1

- “오직 국민 위한 취재·보도에 매진…뉴스 신뢰도 제고될 것”

   
▲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의원이 “언론과 포털사이트 권력을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며 ‘미디어바우처 제도’ 도입에 대한 관심을 거듭 당부했다. 

김 의원은 6일 페이스북을 통해 “미디어바우처 제도는 사회적 공기로서 언론의 공공성과 공정성을 살리기 위한 제도”라고 강조하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여기에 참여하는 언론사는 회계의 투명성 및 윤리경영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이를 준수할 의무를 부담하며, 위반시 지급받은 바우처 금액의 환수와 제재처분이 따른다”고 설명했다.

또 “바우처 금액이 한 언론사에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한 언론사에 총 바우처 금액의 1%(큰 언론사는 0.5%) 이상 바우처를 받을 수 없도록 제한을 둔다”며 “만일 공공기관 광고비에서 전환되는 바우처 예산이 1조원이라면 100억 원 이상의 정부와 공공기관의 광고가 한 언론사에 집중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예를 들었다.

김 의원은 특히 “바우처분배 및 기부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기부자의 익명성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기부자에 대한 언론의 부당한 압력을 막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자치분권 시대에 맞게 일정 비율의 바우처는 지방 언론 및 전문 언론분야에 배정되도록 비율도 정할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미디어바우처 도입으로 언론은 정부로부터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을 것이며, 오직 국민을 위한 취재와 보도에 매진하여 저널리즘의 품질이 향상되고, 뉴스 신뢰도도 제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국민은 언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낚시성 기사나 뇌피셜에 근거한 기사를 선별하는 정보분별력도 향상되어 결국 더욱 공정하고 공공성 있는 언론환경이 조성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김 의원은 “언론기사로 수익을 얻는 포털사이트에는 기사 배열의 공정성은 물론 수익의 일부를 출연 받아 바우처예산 마련이나 공정한 언론 조성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