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오세훈 “강남과 비강남”…박영선 “모든 것을 계급화”

기사승인 2021.03.30  11:11:15

default_news_ad1

- 박 “불법이라며 계약 왜?”…오 “경작인들이 써달라 부탁, 보상 받은 것으로 안다”

   
▲ <이미지 출처=MBC ‘4·7 보궐선거 서울시장 후보자 토론회’ 화면 캡처>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강남‧북 균형발전 정책과 관련 “강남과 비강남”이라고 구분지어 표현했다. 이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부잣집, 가난한 집 등 모든 것을 계급화한다”고 지적했다. 

오세훈 후보는 29일 밤 MBC 100분 토론에서 진행된 ‘4·7 보궐선거 서울시장 후보자 토론회’에서 “강남 지역에 비해서 비강남 지역의 주거 환경이 열악하다”며 “비강남 지역의 주거격차를 줄이겠다”고 말했다. 

특히 교육격차와 관련 “강남지역과 차이가 많이 나서 속상해 하시는 비강남 지역 자녀분들을 두신 어머님들을 위해서 서울시가 학년별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강남의 인강을 벤치마킹한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복지 정책과 관련해 박영선 후보는 “이제 무상급식에 대해 찬성하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오 후보는 “(2011년 당시)무상급식이 소득수준과 무관한 보편적인 복지의 시작이라고 봐서 반대를 했을 뿐이지 그것 한 가지만 한다고 했으면 그렇게 반대할 일은 아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오 후보는 “부자와 어려운 사람에게 똑같이 10만원씩 주는 일이 지금도 벌어지고 있지 않냐”며 “부자한테 갈 돈을 가난한 사람한테 쓰자는 것이 잘못된 건가”라고 보편적 복지에 반대했다. 

이에 박 후보는 “그러면 어린이 집에 간식비, 급식비 주는 것은 무상급식이냐 아니냐”라고 오 후보의 공약을 지적했다. 

오 후보는 “그것은 아이들을 먹이는 것이니까, 이왕 시작됐으니까”라며 “이왕 시작된 것은 절대 철회하지 않는다는 게 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오 후보의 ‘부잣집 자제분, 가난한 집 아이’, ‘강서 어울림프라자 사업 전면 재검토’ 현수막 등을 지적하며 “이런 식으로 모든 사회를 계급화한다”고 말했다. 

이에 오 후보는 아이들 관련 발언은 거꾸로 표현한 적도 있다고 반박했다. 또 현수막은 지역위원장이 올린 것으로 바로 내리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 후보는 “계급화는 민주당이 한다”며 “가난한 집 자제분들에게 교육 혜택을 주기 위해 교육 사다리를 만들어 주자는 게 제 철학”이라고 강조했다. 

   
▲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처가 땅 경작인 A씨의 언론 인터뷰 내용. <이미지 출처=29일자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유튜브 영상 캡처>

내곡동 땅 논란과 관련 ‘불법 경작자’ 발언도 쟁점이 됐다. 오 후보는 29일 YTN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서 “당시 측량하게 된 이유가 처가 땅에 불법 경작을 한 분들을 내보내야 할 필요성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오 후보를 봤다고 증언한 분에 대해 (오 후보가)불법 경작자의 말은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오 후보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표현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그는 “측량 자체가 불법 점거자를 내보내기 위한 측량이었고 입장이 다른 분의 말씀은 신빙성에 아무래도 문제가 있지 않겠냐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박 후보는 “그러면 이분들과 왜 계약은 했는가”라고 물었다. 2005년 6월 13일 내곡동 땅 측량 현장에서 오 후보를 봤다는 경작인은 오 후보 처가쪽과 계약한 계약서를 공개했다. 경작인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오 후보의 큰 처남인 송모씨가 임대인으로 돼 있는 2005년 6월 24일자 토지임대차계약서를 제시했다.

오 후보는 “보상이 나온다는 얘기를 듣고 부탁을 하더란다”며 “(경작인들이)‘저희들이 지금까지는 불법으로 했는데 임대계약서를 써주면 약간의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써주실 수 있느냐’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장모님이 그런 분들에게 모질게 못한다”며 “그래서 임대계약서를 써드렸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그래서 (경작인들이) 보상을 받았다고 하는가”라고 물었고 오 후보는 “보상을 좀 받으셨다고 하더라. 제가 듣기로는 그렇다”고 답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