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문 대통령 “국민께 대단히 송구…군사통신선 재가동 北에 요청”

기사승인 2020.09.28  16:45:02

default_news_ad1

- 정세현 “MB때 무선교신 끊겨”…안철수 ‘최순실’ 비유에 이석현 발끈 “대안 뭔가”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28일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정부로서는 대단히 송구한 마음”이라고 공식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며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 해역으로 가게 됐는지 경위와 상관없이 유가족들의 상심과 비탄에 대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사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매우 유감스럽고 불행한 일”이라며 “아무리 분단 상황이라고 해도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었다”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에 대해선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들께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전해온 것에 대해 각별한 의미로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의 최고지도자로서 곧바로 직접 사과한 것은 사상 처음 있는 매우 이례적인 일”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북한의 통지문에 대해 “사태를 악화시켜 남북관계를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가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북한의 분명한 의지 표명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번 비극적 사건이 사건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대화와 협력의 기회를 만들고 남북관계를 진전시키는 계기로 반전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가장 아쉽게 부각되는 것은 남북 간의 군사통신선이 막혀 있는 현실”이라며 “긴급히 남북 간의 군사통신선을 통해 연락과 소통이 이뤄져야 우발적인 군사충돌이나 돌발적인 사건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의 국민이나 선박이 해상에서 표류할 경우에도 구조 협력을 원활히 할 수 있다”며 “적어도 군사통신선만큼은 우선적으로 복구하여 재가동할 것을 북측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전날 문 대통령이 주재한  긴급 안보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북측에 진상규명을 위한 남북 공동조사와 군사통신선 복구 및 재가동을 공식 요청했다.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남북이 열린 자세로 사실관계를 함께 밝혀내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한 소통과 협의, 정보 교환을 위해 군사통신선의 복구와 재가동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관련해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28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NLL 주변에서 남북 함정간에 무선교신이 됐었다”며 “그게 살아 있었으면 이번 사건 같은 경우 북쪽이 먼저 통보를 해 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부의장은 “2004년 6월 5일 금강산에서 열렸던 남북 장성급회담에서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과 동시에 서해상에서 남북 함정 간의 무선교신을 하기로 합의해 그동안 무선교신이 쭉 됐었다”고 되짚었다. 

그는 “남북 함정간의 무선교신이 되면 남쪽에서 이상한 친구 하나가 올라왔는데 데려가라는 식으로 연락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부의장은 “그런데 이명박 정부 때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는 바람에 무선교신도 끊어져 버렸다”며 “이제 무선교신이 안된다”고 했다.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그런가 하면 이석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세월호 7시간’에 비유하며 연일 문 대통령을 비난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게 “그럼 어떻게 하자는 말인가”라고 반격했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을 싸고 도는 당신들 모두가 최순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의원은 SNS에서 “안 대표가 지금 북한 싸고도는 떨거지들은 최순실이라고 했다”며 “그럼 어떻게 하자는 말인가”라고 불쾌감을 보였다. 

이어 이 전 의원은 “북한이 NLL 수색을 비난한 것은 과거 주장에 대한 일관성 때문일 것”이라며 “실효적 지배 중인 우리가 구태여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공동수색이 어려워도 문 대통령의 군사통신선 복구 제안에 북한이 응할 가능성 높을 듯하다”며 “아픔을 딛고 남북관계의 진전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