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태영호의 ‘가해자 두둔’ 발언.. 윤건영, 조목조목 반박

기사승인 2020.09.26  11:54:39

default_news_ad1

- 윤건영 “왜 이명박·박근혜 정부 과거 다 잊고, 억지를 쓰나”

“제가 서울 한복판에서 살해돼도 김정은 위원장이 죄송하다고 편지 한 장 보내면 신속한 답변이라고 대응할 것인가.”

‘연평도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가 전해진 25일 오후, 탈북민 출신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한 발언이다. 같은 날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김 위원장의 사과가 담긴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 통지문’을 공개한 바 있다.

   
▲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이날 <뉴스1>에 따르면, 태 의원은 “피해자 유가족 입장에서 울분을 토해야할 자리인데 북한 통일전선부의 편지 한 장을 두고 ‘이게 얼마나 신속한 답변이냐’, ‘미안하다는 표현이 두 번 들었다'면서 가해자의 입장을 두둔하는 자리로 됐다”고 정부여당의 대응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태 의원은 “북한의 항시적 테러위협을 받고 있고, 나 혼자 화장실도 갈 수 없고 집 문밖에 나갈 수도 없는 처지에서 정부의 경호에만 기대서 하루하루 버티고 있다”고 밝혔다. 탈북민 출신인 본인조차 테러 위협에 고통을 받는 상황인데 정부여당은 왜 ‘가해자’인 북측을 두둔하느냐고 항변한 셈이다.

다음 포털 내 해당 기사엔 무려 15000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태 의원의 발언에 대한 비판인 동시에 호전적인 자세로 정부여당 비판에 주력하는 보수야당의 행태를 꼬집은 목소리가 다수였다.

이를 의식한 듯, 문재인 정부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상황실장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이 사안을 대하는 야당의 행태는 참기 어려운 수준”이라며 요목조목 반박에 나섰다. 같은 날 밤 페이스북을 통해서였다.

태영호의 ‘가해자 두둔’ 발언, 이어진 윤건영의 반박

“피해자가 실종되기 이미 6일 전에 녹화 되고, 3일 전에 이미 UN 측에 보내진 대통령의 UN 연설을 수정했어야 한다고 계속 우기고, 사건 발생 이후 대통령의 시간을 분초 단위로 설명하라고 하질 않나, 대통령의 공식적인 정책 일정을 아카펠라 공연 관람으로 만들어버리지를 않나, 심지어 여당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를 언급했다고 ‘가해자를 두둔한다’며 억지를 쓰고 있습니다.”

‘우기고’라거나 ‘억지’라는 표현이 눈에 띈다. 해당 사건에 대한 청와대의 대응을 ‘세월호 7시간’과 비교한 일부 보수야당 인사들과 태 의원 등의 주장을 강한 어조로 지적한 윤 의원. 그는 “지금 UN연설을 트집 잡는 국민의힘이 집권여당이던 시절”의 이명박·박근혜 정권 당시 북한에 대한 대응을 상기시켰다.

“우리 국민이 금강산 관광을 갔다가 숨진 비극적 사고가 있었습니다. 2008년 7월 11일 오전 5시의 일입니다. 같은 날 13시 30분 그 일을 보고 받은 이명박 대통령은 국회 연설을 위해 바로 국회로 출발합니다. 그리고 국회에서 남북당국의 전면적 대화 재개를 제안합니다.

이 연설은 심지어 녹화도 아니었습니다. 연설 내용이 적절했는지 아닌지를 말하고자 꺼낸 얘기가 아닙니다. 그것은 국정 전체를 놓고 판단할 영역입니다. 왜 자신들의 과거는 다 잊고, 말도 안 되는 억지를 쓰는지 묻고 싶어 드리는 말씀입니다.

2015년 목함지뢰 사건 때는 어땠습니까. 사고 바로 다음날 박근혜 대통령은 DMZ에서 열린 경원선 남측구간 철도복원공사 기공식에 참석해 행사 참가자들과 함께 강강술래를 돌았습니다. 아카펠라 공연 운운할 자격이 있습니까.”

기억은 선택적일 수 있지만, 역사와 사실은 바꿀 수 없는 법이다. 윤 의원이 지적한 대로 북한의 도발이나 비극적 사건에 대한 과거 보수 정부의 대응과 문재인 정부의 대처를 비교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그래야만 이번 대응이 보수야당의 주장처럼 호전적일 필요가 있었는지, 가해자를 두둔하고 있는지, 봐주기로 일관한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가 포함된 북측의 통지문은 외신의 평가대로 극히 이례적이고 즉각적인 대처라 할 수 있다. 향후 진상 조사 과정과 재발 방지책까지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그간 남북 평화 기조가 반영된 북측의 대응인 것만은 분명한 사실인 셈이다. 윤 의원도 이를 강조하고 있었다.

“최근 10년 간 있었던 고 박OO씨 사망 사건, 천안함, 연평도 포격 사건, 목함지뢰 사건 모두 보수 정부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그 중 어느 때도 제대로 된 북한의 사과는 받지 못했습니다. 심지어 이명박 정부 때는 남북정상회담을 하자고 북한에 ‘애걸’하면서 ‘제발 북측에서 볼 때는 사과가 아니고 남측에서 볼 때는 사과처럼 보이는 절충안’이라고 해달라고 뒤에서 ‘딜’을 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그러지 않았습니다. 공식적으로 요구했고, 공식적인 답을 받았습니다. 이 얘기도 가해자 두둔입니까? 대통령이 무엇을 했냐고요? 처음부터 모든 것을 투명하게 국민에게 밝히라고 지시했고, 어떤 정부보다 단호하고 분명하게 분명한 유감 표명과 규탄 입장을 밝혔습니다.”

   
▲ 정상회담준비위 종합상황실장 시절,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 <사진제공=뉴시스>

호전적 발언 쏟아낸 정치인들, 국민 위한 정치 맞나

사망한 공무원의 실종 사유나 피살 과정을 둘러싼 남북 군 당국의 엇걸린 해석 등 석연치 않은 대목이 여전한 것도 사실이다. 향후 UN 차원의 진상조사 등이 요구되는 이유다. 반면 이번 피살의 과정 자체가 올해 들어 경색된 남북관계가 영향을 미친 것이란 해석도 적지 않다. 남북 대화 재개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고, 김 위원장의 사과나 문 대통령의 UN 연설 직전 남북 두 정상이 주고받은 서신이 유의미한 까닭이다.

그럼에도 공무원이 실종된 21일 이후 급박하게 돌아갔던 일주일 간, 호전적인 발언과 정부여당 비판에만 골몰했던 야당 정치인들은 과연 ‘평화’를, 나라 전체를 책임감 있게 고민했는지 의문이다.

특히 진정성이나 책임감 없이 “북한 응징”, “구출 지시”, “세월호 7시간” 등 호전적이고 자극적인 발언으로 눈길 끌기에만 골몰한 이들은 반성해야 마땅해 보인다. 이들은 과연 누구를 위해 정치를 하는가. 윤 의원의 고민도 결국 여기에 닿아 있었다.

“가슴 아픈 우리 국민의 희생을 애도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꼼꼼히 살펴보고 고쳐야할 것들을 고치는 것은 필요합니다. 그러나 지금 야당의 행태는 이 사건을 그저 처음부터 끝까지 대통령에 대한 공격의 기회로 여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극적인 우리 국민의 희생마저 정쟁으로 이용하는 것만은 제발 하지 맙시다. 국민의힘이야말로 피해 공무원과 가족의 아픔에 공감하며 책임 있는 정치 세력의 태도를 보여주기 바랍니다.”

하성태 기자

하성태 기자 woodyh@hanmail.net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