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안진걸 “조선일보 9건-나경원 12건, 尹 수사안하면서 독재라고?

기사승인 2020.08.07  16:25:09

default_news_ad1

- 시민단체 “방상훈·방정오 철저 수사하라…불법 드러나면 종편 재승인 취소해야”

   
▲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21개 언론시민단체는 7일 오후 1시 30분 조선일보사 광화문 사옥 앞에서 ‘조선미디어그룹 불법경영 의혹 전면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출처=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시민단체들이 조선미디어그룹의 부당거래, 일감몰아주기, 횡령, 배임, 불공정행위 강요 등의 의혹과 관련 방상훈·방정오 사주 일가를 철저히 수사하라고 7일 촉구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세금도둑잡아라 등 20여개 단체들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조선일보사 광화문 사옥 앞에서 ‘조선미디어그룹 불법경영 의혹 전면조사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거리위원회와 검찰·경찰의 엄중한 수사와 처벌을 요구했다. 

특히 “TV조선의 일감몰아주기가 사실로 드러나거나 수원대 법인과의 불법적 주식거래 의혹이 사실로 판명될 경우 방송통신위원회는 TV조선의 재승인을 당장 취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시민단체 ‘세금도둑잡아라’는 지난달 10일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이사가 최대 주주로 있는 ‘하이그라운드’에 TV조선이 300억원 가량의 일감몰아주기를 했다며 공정위에 신고했다. 

민언련은 지난달 28일 조선일보가 방상훈 대표이사를 비롯한 사주 일가의 이익을 위해 관계사인 조선IS에 부당거래를 강요하고 이에 불응하는 임·직원에 ‘갑질’을 해왔다며 공정위에 신고했다. 

이외 언론시민단체들은 “2018년부터 최소 8차례에 걸쳐 방상훈·방정오 사주 일가와 조선미디어그룹의 불법·비리 혐의를 고발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고발인 조사만 하고 이후 제대로 된 수사도, 기소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수사기관이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근 3년간 조선미디어그룹 관련 고발 내용

1. TV조선 일부 간부와 박근혜 정부 청와대 안종범 정책수석의 언론농단 사건(2018.09.03)

2. 방정오 TV조선 대표이사 일가의 운전기사 갑질과 업무상 배임·횡령 의혹 사건(2019.02.24)

3. 조선일보와 로비스트 박수환의 기사거래 의혹 사건(2019.03.18)

4. TV조선 출범 당시 조선일보 사주 방상훈 대표이사 사돈인 이인수 총장 소속 수원대학교 법인과 조선미디 어그룹의 불법적 주식거래 의혹 사건(2019.06.04)

5. 조선일보의 정의기억연대 관련 가짜뉴스 불법행위 고발 사건(2020.06.11)

6. TV조선의 ‘하이그라운드’에 대한 300억대 일감몰아주기 및 부당거래 의혹 사건(2020.07.10)

7. 조선일보의 조선IS, 조광프린팅, 조광출판인쇄 등 관계사에 대한 부당거래 강요·사주 이익편취 및 보 복인사 갑질 의혹 사건(2020.07.28.)

8.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이사의 영어유치원 부당대여에 대한 배임혐의 사건(2020.08.03)

시민단체들은 “조선미디어그룹이 법위에서 군림하는 동안 조선일보는 2019년 한해 2,999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2011년 이명박 정권의 위헌적인 ‘미디어법 날치기’로 탄생한 TV조선은 지난해 1,881억의 매출을 기록하며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 뉴스타파의 ‘윤석열-방상훈 비밀회동’ 보도를 지적하며 “만났을 당시 여러 건의 고소, 고발이 접수돼 수사가 진행중이었다, 수사무마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고 성토했다. 

시민단체들은 “언론이 남의 잘못은 추상같이 지적하면서 자신의 비리는 감추고, 불법 행위를 계속한다면 우리 사회에 정의가 제대로 실현될 수 있겠는가”라며 “공정위·검찰·경찰은 전면적인 조사와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조선일보 관련 7차례 고발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이날 고발뉴스TV <뉴스비평>과의 인터뷰에서 “세금도둑 잡아라와 민언련이 공정위에 신고한 2건 등 총 9건이 고발돼 있다”고 설명했다.

고 장자연 사건 고발건은 뺀 것이며 고발뉴스가 단독 보도한 ‘의정부 불법 호화 묘지’ 건까지 포함해 총 9건이라고 했다. 안 소장은 “그러나 공정위, 검찰은 전혀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윤석열-방상훈 비밀회동’은 그 자체로 직무유기이고 윤리규정 위반”이라며 “서울중앙지검장이 이해관계에 있는 피고발인을 만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 <이미지 출처=뉴스타파 보도영상 캡처>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 의원 고발건과 관련 안 소장은 “검찰에 10번, 경찰 2번 등 12번 고발하고 어제 9번째 조사를 받았다”고 진행 상황을 전했다. 

안 소장은 “제가 7번,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와 전교조가 1번씩 등 고발인만 9번 조사했다”며 반면 “피고발인 나경원 전 의원은 단 한번도 소환하지 않고 조사도 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총장의 ‘독재’ 발언에 대해 안 소장은 “이런 황당한 궤변은 처음 듣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소장은 “한국 사회를 망치고 있는 조선일보‧방씨 일가와 나경원 전 의원의 권력형 비리 혐의들은 수사를 안하고 심지어 사주와 비밀회동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렇게 적폐 수사를 안하면서 범진보개혁세력이나 검찰개혁을 주장하는 세력들이 독재를 하고 있다는 식으로 얘기하고 있다”며 “적반하장도 유분수다”라고 비판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