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청래 “사과하거나 檢 수사로 진위 밝히거나…주호영의 딜레마”

기사승인 2020.07.28  17:42:38

default_news_ad1

- 박지원 “주호영 법적책임 물을 것…‘전직 공무원’ 실명 밝혀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남북경협 이면합의서’ 서명 의혹을 제기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28일 입장문을 내고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전날 인사청문회에서 제시한 소위 ‘30억 달러 남북경협 이면합의서’는 허위‧날조된 것”이라며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전날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성사 과정에서 북한에 25억 달러 규모의 경협 차관과 5억 달러 지급을 골자로 박 후보자의 서명이 날인된 문건을 공개했다.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6.15 남북정상회담 당시 대북송금 의혹 문서를 들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에 박 후보자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문’ 문건 자체가 “가짜”라고 반박하면서 야당 의원들에 “그렇게 자신 있으면 면책특권에 숨지 말고 기자회견으로 공식적으로 밝히라. 그러면 제가 고소하겠다”고 맞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8일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의혹을 재차 제기하고는 문건의 출처에 대해서는 “믿을 수밖에 없는 전직 고위공무원 출신이 그것을 사무실에 갖고 와 ‘이런 일이 있었는데 청문회 때 이것을 문제 삼아달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박 후보자는 입장문에서 “주 원내대표는 합의서 사본을 제보했다는 ‘전직 고위공무원’ 실명을 밝혀야 한다”며 “후보자는 청문회장에서 주 원내대표에게 ‘면책특권에 숨지 말고 공식화하면 수사의뢰 하겠다’고 한 바 있으며, 언론 인터뷰 내용 등에 대해 위법성을 검토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재차 밝혔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주호영의 딜레마’란 제목의 SNS글에서 “만약 박지원 후보자가 법적조치를 하면 검찰 수사를 피할 길이 없어 보인다”며 “면책특권이 없는 방송 인터뷰에서 (의혹 제기)한만큼 어떻든 조사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그렇다면 주호영 원내대표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 하거나 “검찰수사를 통해 진위를 밝히는 것”이라 짚고는 “박지원 후보자는 원칙대로 처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인사청문회에 참석해있는 모습.<사진제공=뉴시스>

한편, 국회 정보위원회가 민주당 단독으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학력위조’ ‘이면합의서’ 의혹 등을 이유로 박 후보자에 대해 ‘부적합’ 결론을 내고 보고서 채택에 전원 불참, 문재인 대통령에 임명 유보를 요구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오후 5시 50분경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임명을 재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밝혔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