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남도 ‘익명검사’ 하루만에 8배 급증…“이태원 자진신고 566명”

기사승인 2020.05.13  10:12:54

default_news_ad1

- 김경수 “‘풍선효과 차단’ 부울경 공동대응…질본, 권역별 공동대응체계 구축”

   
▲ 김경수 경남도지사 <사진제공=뉴시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이태원발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무료 익명검사를 실시한 결과 시행전 72명에서 시행 후 566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김경수 지사는 13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11일 행정명령 발동 발표 때까지만 해도 72명이었지만 12일까지 최종 자진신고는 566명”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그중 접촉자로 분류된 사람은 50명이고 이태원 지역을 단순 방문했던 사람은 516명”이라며 “질병관리본부에서 직접 통보를 받은 사람은 채 50명이 안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신고의무자인데 검사를 받지 않고 추적 조사로 적발될 경우 가중처벌 등 엄중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지사는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우선 200만원 벌금을 물릴 수 있다”며 “그로 인해 확진자가 발생하고 의료비용이 들어가면 사후에 다 청구가 가능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구상권 청구 액수가 꽤 될 것이라며 “익명, 무료 검사가 가능하니 꼭 자진신고해서 가족이나 도민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게 도와달라는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유흥시설에 대한 대응과 관련 김 지사는 “부산, 울산, 경남은 한 생활권이라 집회금지명령을 내려도 한 번에 같이 내려야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경남은 클럽 형태의 유흥시설이 71개, 부산은 82개”라며 “이번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는 부산에서 먼저 나왔다”고 말했다. 

이에 “부울경이 다 같이 협의해서 함께 발동했다”며 풍선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더 나아가 “질병본부, 보건당국의 감염병에 대한 대응 방침이 권역별로 공동대응체계를 갖추는 것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다”며 “치료까지도 권역별 대응을 하게끔 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도 익명을 보장하며 자진검사를 독려하자 하루만에 두배 이상 급증했다. 12일 서울시에 따르면 익명검사 실시 전인 10일 3496건에서 실시 후인 11일 6544명으로 늘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브리핑에서 “익명검사가 자발적인 검사를 이끌어내는 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해당 정보는 방역 목적 이외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 이태원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증가추세가 지역사회로 확대되는 가운데 13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출입구에 이태원 일대 방문자에 대해 선별진료소로 안내하는 배너가 설치되어 있다.<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