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밀양 송전탑 공사 강행…70~80대 부상자 속출, 알몸시위‧휘발유까지

기사승인 2013.05.20  17:39:04

default_news_ad1

- 野 “공권력 거두고, 朴 책임져라”…SNS “살려고 목숨 거는 사회라니..”

한국전력공사가 밀양지역 고압 송전탑 건설 공사를 8개월 만에 다시 강행하면서 이를 저지하려던 주민들과 충돌해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 정치권을 비롯한 시민단체 등에서는 대화와 타협을 거부하는 한전의 태도를 비판하는 동시, 공사를 중단하고 주민들과 대화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전은 20일 오전 6시부터 밀양시 부북․단장․상동․산외면 등 6개 장소에 52기의 송전탑 공사를 위한 장비와 인력 200여명을 긴급 투입했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남경찰청 소속 7개 중대 500여명의 경찰 병력도 함께 투입됐다.

반대 주민들은 대부분 할머니들로 이들은 옷을 벗고 한전 공사인력과 동원된 경찰에 거세게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이금자(83)씨가 실신해 곧바로 인근 밀양병원으로 후송됐다. 현재는 의식이 조금씩 돌아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한국전력공사의 송전탑 공사 재개에 반대주민들이 한전 공사인력과 동원된 경찰에 거세게 항의하던 중 이금자(83)씨가 실신해 곧바로 인근 밀양병원으로 후송됐다. 현재는 의식이 조금씩 돌아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강수*' 페이스북
밀양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상동면 도곡리 109번 송전탑 공사 현장에서도 진입을 저지하려는 양측 간의 몸싸움이 벌어져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일부 주민들은 알몸시위에 휘발유까지 준비하면서 분위기가 격앙됐다. 이들은 한전 측이 공사 강행을 위해 진입하면 “목을 매겠다”며 농성장 주변 나무에 목줄을 설치하는 등 크게 반발했다.

공권력 투입으로 부상자가 속출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진보신당 박은지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한전이 지금 할 일은 여론몰이 공사 밀어붙이기가 아니라, 주민과의 대화와 책임감 있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라면서 “이후 충돌로 인한 희생이 일어나면 그 책임은 온전히 한전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같은날 진보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수많은 주민들이 맨몸으로 절규하고 반대를 주장하는데 힘으로 제압하고, 정부 뜻만 관철되면 된다는 식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면서 “더 이상의 주민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즉각 공권력을 거두고 주민들의 의사를 충분히 수렴해 밀양송전탑 건설 여부를 철저하고 투명하게 제고해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70~80대 어르신들이 경찰과의 충돌로 실신하는 등 부상을 입자 트위터 등 SNS에서는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네티즌들은 “한전 사장은 밀양송전탑 세우려고 악착같이 노력하는 만큼 대기업에게 제대로 전기료 받아라. 70대 노인들이 그리 만만하냐”(@sook*****), “살려고 목숨을 걸었다는 밀양 송전탑에 반대하는 할머니, 용산참사의 피해자. 대체 어떤 사회길래 사람이 살려고 목숨을 걸어야 하나”(@Jiho******), “밀양 송전탑은 군수 관사 옆으로 지나가게 설계하면 해결될 듯”(@MJS*****), “밀양 너무 걱정된다. 서울의 전력을 위해 밀양의 또 다른 도시의 마을을 삶을 파괴시키는 건 이기심이자 범죄다”(@kasa********)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 일부 주민들은 알몸시위에 휘발유까지 준비하면서 분위기가 격앙됐다. 이들은 한전 측이 공사 강행을 위해 진입하면 “목을 매겠다”며 농성장 주변 나무에 목줄을 설치하는 등 크게 반발했다. ⓒ '강수*'페이스 북
박근혜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박근혜 정부 책임론도 불거졌다.

민주당 조경태 최고위원은 원내최고회의에서 “(한전에)대화중에는 공사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 원칙을 지키라”면서 “이번 밀양 문제로 발생하는 인사상의 사고는 민형사상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와 한전에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주민의 생존권과 재산권을 도외시하는 정부와 한전 측은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서라”고 재차 촉구했다.

에너지정의행동도 이날 성명을 통해 “(밀양송전탑 문제가)현재와 같은 상황이 계속 된다면 파국으로 치닫게 될 것”이라면서 “그 책임은 그대로 박근혜 정부의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이어 “지금 필요한 것은 공사 재개가 아니라, 지역주민의 요구를 제대로 듣고, 올바른 해법을 찾기 위한 노력임을 박근혜 대통령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전은 지난 18일, 밀양 송전탑 공사재개의 시급성을 담은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공사 강행을 예고한 바 있다.

한전은 호소문에서 “영남지역의 전력 수급난을 해결하고 동계 전력 수급의 안전성 등을 고려해 더 이상 공사를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송전탑반대대책위는 다음날 반박성명을 통해 “동계전력 수급위기는 밀양송전탑이 문제가 아니라 한전의 납품비리와 발전소 고장으로 인한 발전소 가동중단에 의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공사강행 중단’과 ‘전문가 협의체 구성 및 대화의 장 복귀’를 촉구했다.

한편 이날 한국전력은 총 6곳에서 공사 재개에 들어갔다. 밀양과 양산 경계지점인 밀양시 단장면 고례리 소재 84, 85 철탑 현장은 공사에 들어갔으며 나머지 현장에선 주민들과 마찰을 빚으며 대치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