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인과 장모 또 피소, 현직 檢수사관의 ‘퇴진’ 요구까지.. 尹의 선택은?

기사승인 2020.04.08  10:22:22

default_news_ad1

- MBC <스트레이트> “윤석열 보도 의도? 만인이 정말 법 앞에 평등한지 묻는 것”

   
▲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 최강욱(왼쪽부터) 전 청와대 공직기강 비서관과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조대진 변호사가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받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와 사문서 위조 등 의혹을 받는 장모 최모씨 등을 고발하기 위해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민원실로 향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인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과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등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와 장모 최모 씨를 7일 검찰에 고발했다.

뉴시스 등에 따르면, 이들은 이날 윤 총장 부인 김건희 씨를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장모 최 씨를 의료법 위반 등 혐의로 각각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지난 2018년 10월 검찰청 국정감사장에서 당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장모의 300억대 은행잔고증명서 위조 사건 관련 질의를 받고 “이 사건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 아시냐”, “이게 지금 어디에 고소가 됐거나 소송이 들어온 게 있느냐”고 반문하면서 “아니 그러면 피해자가 고소를 하면 될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최강욱 전 비서관은 이들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많은 의혹이 제기됐는데도 수사에 뚜렷한 진전이 없었다”면서 “검찰총장의 사적인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 (검찰의) 칼이 무뎌지지 않았을까 라고 걱정하는 이들이 많다”고 전했다.

   
▲ <이미지 출처=뉴스타파 영상 캡처>
   
▲ <이미지 출처=MBC '스트레이트'>

앞서 <뉴스타파>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윤 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가 연루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 MBC<스트레이트>는 윤 총장 장모 최 씨의 ‘사문서 위조’, ‘요양병원 의료법 위반’, ‘사업가 정대택 씨와의 분쟁’ 사건 등을 집중 조명했으며, 특히 부인 김건희 씨는 ‘사문서 위조’ 사건에도 연루된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스트레이트>는 지난 6일 ‘검찰총장 장모님의 수상한 소송’ 3편에서 다시 한 번 윤석열 총장 장모와 부인 관련 의혹을 파헤쳤다.

그리고 진행자인 조승원 기자는 이날 방송 클로징에서 “검찰총장 장모 의혹 보도와 관련해 저희한테 자꾸 의도를 묻는 분들이 계시다”고 전하고는 MBC 보도의 의도는 “하나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머리 좋고 힘 센 검사님들이 자기네 가족과 친인척을 제대로 수사하는지 감시하고 만인이 정말 법 앞에서 평등한지 묻고자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검찰 수사권의 형평성과 공정성에 관한 문제는 스트레이트가 끝까지 관심을 갖고 추적해 보도하겠다”고 밝혔다.

   
▲ <이미지 출처=MBC '스트레이트' 유튜브 영상 캡처>

이런 가운데 검찰 내부에서 윤석열 총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아주경제> 보도에 따르면, 현직 검찰수사관 A씨는 7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윤 총장 처가 관련 의혹을 언급하며 “우리 조직과 총장님이 사랑하는 일부 후배 검사님들을 위해서, 그리고 나라를 위해서, 또한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직에서 물러나시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그는 “총장님은 검사동일체 원칙을 말씀하시곤 했다”면서 “말씀대로라면 총장님의 장모님과 사모님이 의심받는 상황에서 누가 조사를 하더라도 총장님이 하신 것”인데 “설령 보고를 받지 않겠다고 하여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총장님과 총장님 가족분이 의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총장이 의심받는 것은 다른 직원들이 의심받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에 “그만 직에서 물러나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퇴진을 요구했다.

관련해 더불어시민당 김홍걸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8일 페이스북을 통해 “틀린 말이 하나도 없는데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던 총장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