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황교안 “전국민 50만원”에 김경수 “총선공약으로 약속해달라”

기사승인 2020.04.06  11:33:26

default_news_ad1

- 이해찬도 “모든 국민 보호해야” ‘보편적 재난지원금’ 추진

   
▲ 황교안 미래통합당 종로구 후보와 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이 휴일인 5일 서울 종로구 이화장에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대국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정부의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하위 70% 지급’ 방안을 비판하며 “전 국민에게 1인당 50만원을 즉각 지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화장 앞에서 ‘우한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대국민브리핑’을 열고 “정부가 결정한 지원금은 즉각 현금으로 지급되지도 못할 뿐만 아니라 지급 기준에 국민들의 불만을 초래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황 대표는 “대통령의 긴급재정경제명령권을 발동해 일주일 이내로 금융기관을 통해 신속히 지급해야 한다”며 “필요한 25조원 재원은 512조에 달하는 2020년 예산의 재구성을 통해서 조달하면 된다”고 방법을 제시했다. 

황 대표는 “위의 제안을 수용하는 경우 통합당은 즉각 추경 편성 등 정부와 여당에 협조할 것을 약속한다”며 “이에 대해서도 정쟁으로 몰고 가지 말라. 국민의 어려움을 헤아리는 정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총선용 현금살포’라고 비판했던 통합당이 이같이 태도를 바꾸자 더불어민주당도 ‘보편적 긴급재난지원금’으로의 변경에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6일 오전 부산 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회의에서 “소득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전 국민에게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 대표는 “총선이 끝나는 대로 당에서 이 문제를 면밀히 검토해서 국민 전원이 국가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6일 오전 부산 연제구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개최한 선대위 전체 회의에 참석한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전 국민 100만원’을 제안해왔던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페이스북에서 “늦었지만 다행히 황 대표가 동의해 줬다”며 “이제 공은 국회로 넘어왔다”고 환영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총선용 현금살포’라는 미래통합당 일부의 비판에 비추어보면 매우 큰 진전”이라며 “선거 운동을 하면서 민생 현장을 직접 돌아보면서 불가피함을 느끼신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선거용 공수표가 되어선 안된다”며 “총선 공약으로 ‘보편적 긴급재난지원금’ 지급하겠다는 것을 당론으로 정하고 국민들에게 약속해 주실 것을 강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김 지사는 “자발적 기부를 원하는 고소득층을 위해 ‘(가칭)사회연대협력기금’을 만들자”며 “자발적 기부를 통해 기금을 조성하면 민간 차원의 지원이 가능하므로 훨씬 신속하게 집행이 가능하다”고 제안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