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임미리 교수의 ‘사과요구’와 식당 사장의 ‘정정요구’

기사승인 2020.02.17  14:32:51

default_news_ad1

- [기자수첩] 언론에 의해 ‘과잉 대표’되는 지식인의 주장들

“코로나 19로 가뜩이나 어려운 소상공인들과 민생경제를 살리시려 현장방문을 하신 총리님의 일거수일투족이 사실이 왜곡되어 국민에게 전달되는 것은 바람직 못하다 생각됩니다. 사실이 왜곡되어 잘 못 나간 부분에 대해서는 당사자의 한 사람으로서 기사를 정정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자님들께서는 향후에 기사를 쓰실 때 사실 확인을 꼭 해주시면 엉뚱한 일에 시간낭비하는 일들이 좀 더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른바 ‘정세균 총리 발언’ 논란과 관련해 해당 식당 주인이 SNS에 직접 올린 글 가운데 일부입니다. 야당들은 총리가 상인들 위로하러 가서 공감 능력 없는 발언을 했다며 맹비난했고, 언론들도 비슷한 보도를 쏟아냈습니다. 하지만 식당 주인은 ‘선의가 왜곡됐다’며 정정보도를 요구했습니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서울 서대문구 신촌을 찾아 한 커피숍에서 주문한 커피를 받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신촌 식당 사장의 ‘정정요구’에 언론은 어떻게 반응했나 

저는 고발뉴스 <‘정세균 총리 발언’ 논란으로 만든 건 언론 아닐까>에서 이번 논란을 “언론의 과잉해석으로 빚어진 일종의 해프닝”이라고 규정했습니다. 

해당 식당 사장이 직접 올린 장문의 글과 이전 언론보도를 한번 비교해 보면 ‘이 사안’이 해프닝인지 아닌지가 어렵지 않게 드러납니다. 하지만 식당 주인의 이 같은 해명을 제대로 보도한 언론이 일부에 불과합니다. 오히려 ‘정세균-임미리 논란’으로 묶어 야당이 집중포화를 퍼붓고 있다는 식의 기사를 쓴 곳도 있습니다. 

저는 지난 주말과 오늘(17일) 전국단위종합일간지를 보면서 언론의 ‘과잉대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정세균 총리 발언’과 관련해 당사자 격인 ‘해당 식당’ 주인의 발언 – 저는 언론이 이 발언을 제대로 주목하지 않았다고 봅니다. 해당 식당 주인은 언론 보도가 잘못됐다며 정정보도를 요구했는데 ‘정정 보도’를 한 곳도 없습니다. 

당시 현장 영상과 대화의 맥락, 전반적인 분위기를 보면 저는 식당 주인의 주장에 더 공감을 하게 됩니다. 언론 보도가 지나치게 자의적이며 대화의 맥락이나 문맥 등을 고려하지 않고 ‘특정 발언’만 확대 해석한 측면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해프닝 정도로 끝날 사안인데 오히려 언론이 ‘이슈 쟁점화’를 시켰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혹시나 싶어 논란이 어느 정도 종료된 후 당시 기사와 관련해 ‘취재후기’나 ‘기자수첩’ 등을 통해 자성하는 언론인이 있을까 살펴봤지만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세균 총리가 “말이 편집돼 오해하게 만든 측면이 있다. 심려끼쳐 죄송하다”는 입장한 게 기사화 됐습니다. 

식당 주인의 ‘언론 비평’과 ‘정정 보도’ 요구는 대다수 언론에 의해 외면 받았습니다. 물론 정정보도 할 만한 사안이 아니라고 언론사들이 자체 판단했을 수도 있지만 저는 ‘이런 요구는 무시해도 된다’는 맥락이 깔려 있지는 않나 – 이런 의심을 하게 됩니다. 

기사화 해봤자 자신들에게 유리하지도 않은 상황이고, 오히려 정세균 총리 ‘편’을 들어주는 상황이 될 수도 있으니 무시하자. 이런 판단이 작용한 건 아닐까. 그리고 이렇게까지 생각하고 싶진 않습니다만 교수나 정치인도 아닌 ‘식당 사장’의 요구라는 점도 언론 외면의 한 이유는 아닌지 – 의심을 하게 됩니다. 

한국 언론은 진보와 보수 구분 없이 교수와 지식인의 주장과 요구는 과잉 대표하는 경향이 있다는 게 저의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신촌 식당 사장님 얘기’를 이렇게 길게 인용한 이유는 오늘(17일) 많은 언론이 주목한 임미리 교수 관련 논란 때문입니다. 

임미리 교수를 둘러싼 논란과 주장 … 과잉 대표되는 문제는 없나 

미리 말씀드리면 저는 논란이 되고 있는 ‘임미리 교수 칼럼’ 논지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동의하지 않을뿐더러 해당 칼럼이 ‘수준 높은 칼럼’이라고도 생각하지 않습니다. 경향신문이 ‘이런 칼럼’을 왜 이 시기에 이렇게 실었는 지도 솔직히 의문입니다. 전국단위종합일간지 지면에서 선보일 만큼 주장의 근거나 함량이 높지 않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 경향신문 1월 28일자 정동칼럼 "민주당만 빼고" <이미지 출처=경향신문 PDF>

‘좀 거치시네. 굳이 이렇게까지 주장을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주변 지인들 반응도 대략 그랬던 것 같습니다. (객관성을 부여하기 위한 장치는 아닙니다. 문장 그대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칼럼 논지에 동의하지 않고 수준이 낮다고 평가하는 것과 ‘해당 칼럼’을 집권여당이 검찰에 고발하는 문제는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저는 임 교수 칼럼을 그냥 ‘여론 시장’에 내버려뒀으면 자연스럽게(?) ‘사라졌을’ 가능성이 큰 글이라고 봤습니다. 그런데 민주당이 고발한 이후 이 칼럼은 ‘정부로부터 탄압 받는 칼럼’이 됐고,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호의적이지 않은 사람들에게 한번 쯤은 읽어봐야 할 필독글이 됐습니다. 

민주당이 고발을 취하하긴 했지만 ‘고발 건’은 비판받을 대목이 있습니다. 선거법 위반이냐를 두고 법조계에서도 이견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법 문제’ 이전에 ‘학자가 언론에 쓴 칼럼을 두고 정당이 검찰 고발을 하는 건’ 후진적인 행태이기 때문입니다. 

반론권을 행사하는 등 해당 칼럼에 대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현행 선거법이 유권자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이나 정치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그런 법’에 기대어 고발을 했다는 것도 저로선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한때 잘못된 선택’을 ‘바로잡긴’ 했지만 비판의 화살을 피하기는 어렵습니다. 

‘표현의 자유’ 논란만 주목하며 정부여당 때리는 지식인과 언론 … 이들이 더 ‘정파적’ 아닌가 

문제는 ‘임미리 교수’를 둘러싼 논란이 언론에 의해 과잉 대표되고 있다는 겁니다. ‘각 자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말이죠. 저는 그렇게 봅니다. 민주당이 비판 받을 대목이 있고, 처리 과정에서 보여준 미심 쩍은 부분도 있지만 기성 언론과 일부 지식인들이 문제를 쟁점·이슈화하는 방식은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비판적인 보수신문은 ‘언론 자유’ ‘표현의 자유’를 내세우며 ‘언론 탄압’ ‘표현의 자유 억압’ 프레임을 강조합니다. 아니 대다수 언론과 지식인으로 분류되는 분들도 이런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타당한 대목도 있지만 ‘이번 논란’에서 짚어야 할 문제는 그 외에도 많습니다. 

‘현행 선거법을 둘러싼 논란’부터 ‘선거법이 표현의 자유를 어떻게 가로막는가’에 이르기까지. 아니 표현의 자유를 그렇게 중시하는 분들이 왜 ‘정부 여당에게만 각을 세우고 문제의 근원이 되고 있는 선거법 개정에는 조용한 지’ 저는 그게 잘 이해가 안 갑니다. 

그리고 임미리 교수와 일부 지식인으로 일컬어지는 사람들 그리고 대다수 언론이 ‘표현의 자유 위축’에 대해 얘기하지만 솔직히 말해 지금 기성 언론과 SNS 등에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마음껏 조롱하고 때리는 지식인들’은 널려 있습니다. 위축은커녕 오히려 ‘표현의 자유’를 더 마음껏 누리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특히 민주당이 ‘고발을 취하한’ 상황에서 일부 언론은 ‘전체주의적 발상’이니 ‘언론 탄압’이니 하며 이전의 독재정권과 현 정부를 동일시 하고 있는데 정말 오버의 극치라는 생각 밖에 안 듭니다. 

식당 주인의 정정 요구는 무시하면서 ‘표현의 자유’ 논란만 주목하며 정부여당만 때리는 일부 언론 – 그리고 그 언론에 의해 자신들의 주장이 과잉대표는 일부 지식인들. 당신들이 더 ‘정파적’은 아닌지 스스로 되돌아보라는 얘기입니다. 

민동기 미디어전문기자 

민동기 미디어전문기자 mediagom@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