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극우단체가 주도하고 ‘조선일보’ 기사화한 ‘조국 서명’ 사실 맞나

기사승인 2020.01.22  11:40:21

default_news_ad1

- ‘트루스포럼’을 서울대생 전체 목소리로 둔갑, 조선일보 누가 거짓말하나

“조국 교수는 교수라는 직함이 무색할 정도로 수많은 거짓말을 했습니다. 이미 드러난 거짓말만으로도 교육자의 자리를 유지하는 것은 가당치 않습니다. 권력형 비리의 전형을 보여준 조국 교수가 서울대에서 계속 형법을 가르친다면 더 이상 서울대에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까? 

서울대는 국민의 신뢰를 잃을 것이고 서울 법대는 세계에서 가장 우스운 대학이 될 것입니다. 이에 우리는 조국교수의 직위해제와 파면을 촉구하는 국민들의 강력한 의사를 서울대에 전달하기 위해 국민서명을 진행합니다.”

서울대 트루스포럼이 밝힌 ‘조국교수 직위해제 및 파면촉구 국민서명’의 개시 이유다. 서울대 내 극우 단체인 트루스포럼은 지난 20일 시작한 이 서명이 단 하루만에 1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고, <한국경제>는 이날 <서울대 학생들이 시작한 ‘조국 파면 촉구 서명운동’..하루 만에 1만 명 돌파>란 단독 기사로 이를 보도했다. 

   
▲ <이미지 출처=한국경제 홈페이지 캡처>

해당 기사에서 김은구 트루스포럼 대표는 “조 전 장관을 옹호하는 이들이 5만여 명의 서명을 했지만 우리는 목표를 세워두고 있지 않다”라면서 “조 전 장관의 직위해제 및 파면이 이뤄질 때까지 서명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트루스 포럼의 이 같은 주장은 사실일까. 이 같은 서명은 상식적으로 서울대 ‘스누라이프’ 게시판이나 트루스 포럼 홈페이지 등을 통해 1차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트루스 포럼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고작 3700여명의 ‘팔로우’로 운영 중이다. ‘구글독스’ 진행 중인 서명 운동에 직접 참여해 봤다. 

아무나 참여 할 수 있는 서명, ‘찬반’ 맞대결 구도에 이용한 ‘조선’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지 않은가. 어떤 방식으로, 누가 서명에 참여했는지, 그 배경은 무엇인지, 또 서명 참여자들이 서울대 재학생이나 졸업생이 맞는지 말이다. 결과는, 허탈했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해당 구글독스 페이지에 접속가능하면 그 누구나 서명 제출이 가능했다. 

제출 항목도 단 세 가지, (가명도 상관없는) 이름과 전화번호, 마지막으로 주소도 시와 도까지만 기입하면 그만이었다. 정확한 주소를 요구하지도, 서명에 참여한 이유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있었다. 대개의 온라인상 서명이 그렇지 않느냐고? 

   
   

이 서명의 함정이 거기 있다. 트루스 포럼은 “뜻을 함께하시는 모든 분들의 동참을 부탁드립니다”라며 서울대 재학생 및 졸업생으로 제한을 두지 않았다. 하지만 <한국경제>의 단독보도처럼 마치 서울대 학생 1만 명이 서명에 참여한 한 듯한 인상을 풍기는 기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조선일보>도 21일 <서울대, 조국 직위해제 검토 들어가자..또 찬·반 갈렸다> 기사에서 트루스 포럼의 1만 서명 돌파 주장을 그대로 수용했다. ‘조선’은 해당 기사에서 “포럼 측에 따르면 서명 시작 하루 만인 이날 오후 2시 기준 총 1만여 명이 서명에 동참했다”며 “포럼은 조 전 장관의 직위해제 결정이 날 때까지 서명을 받을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하루 만에 1만 이란 수많은 인원이 서명에 참여했다는 트루스포럼의 주장을 ‘팩트’로 전달하면서 최소한의 검증도 하지 않은 <조선일보>와 <한국경제>의 이러한 직무유기는 어디서 비롯됐을까. 답은 ‘조선’의 해당 기사에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조국 거짓말 운운할 자격 있나

“조 전 장관의 직위해제 반대 서명을 받아온 ‘진짜뉴스’는 21일 오후 서울대 교무처에 A4용지 500여장 분량의 서명 명단과 성명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지난 13일부터 19일까지 온라인 서명운동을 진행, 직위해제에 반대하는 시민과 재외교민 5만5166명이 참여했다고 했다. 이들은 ‘서울대에 이성과 양식이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달라’며 직위해제 반대를 주장했다(중략).

이 서명운동 사이트의 주소(URL)는 친문 성향의 트위터 계정을 비롯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 진짜뉴스가 지난 13일 트위터에 올린 ‘조국 교수님 서울대학교 직위 해제를 반대하는 성명서’ 트윗은 600여 회 공유되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직위해제에 반대 서명에 재외교민을 포함해 무려 5만 4천이 넘게 참여했다. 이 서명 명단과 성명서가 서울대 교무처에 전달되기까지 했고, 이 소식은 전후 인터넷 커뮤니티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알려졌다. 

누군가 외치는 소리가 들려오지 않는가. ‘찬성! 조국 직위해제 찬성이 필요해! 찬반의 맞대결, 대립각을 세워야 해’. 조 전 장관 직위해제 반대 서명의 서울대 제출 하루 전에 급조된 트루스포럼의 서명은 이렇게 검증되지 않은 ‘단 하루 만에 1만 돌파’ 기사에 포함됐고, 서울대 전임 교원단체와 더불어 ‘찬반 맞대결’의 구도로 활용됐다. 

“서울대가 조국 전 법무장관의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직 직위해제를 본격 검토하자, 조 전 장관 지지자 5만여명이 직위해제 반대 서명과 성명서를 서울대에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보수 성향의 서울대 학생단체는 전날부터 "조국 교수를 직위해제는 물론 파면해야 한다"는 취지의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서울대 전임교원 단체도 조 전 장관을 징계위 회부 여부를 빠르게 결론 내달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소개한 ‘조선’의 <서울대, 조국 직위해제 검토 들어가자..또 찬·반 갈렸다>의 서두다. 그러면서 ‘조선’은 “서울대 대학본부의 결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조 전 장관 직위해제 여부가 언제쯤 결정될 지는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찬반’ 여론을 전하며 마치 조 전 장관의 ‘직위해제’를 빨리 결정하라며 서울대를 압박하는 형국이 아닐 수 없다. 

   
▲ <이미지 출처=조선일보 홈페이지 캡처>

‘조선’의 이런 ‘장난질’이 물론 처음은 아니다. 작년 8월 ‘조선’은 온라인판을 통해 <[단독] 서울대 학생들, 조국 사퇴 운동…‘그냥 정치를 하시라’>는 기사를 냈다. 트루스 포럼의 사퇴 운동을 서울대 학생들 전체의 목소리로 둔갑시킨 것이다. 보수경제지가 ‘조국 사태’에서 트루스 포럼을 활용했던 방법도 대동소이했다. 작년 8월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이와 관련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서울대 트루스 포럼은 보수보다는 극우에 가까운 주장을 하는 곳이다. 최소한 ‘박근혜 탄핵 무효를 주장하는 단체’ 정도의 정보는 줘야 하는데 그냥 보수라고 설명하면 독자가 받아들이는 뉘앙스가 달라진다(중략). 

“(‘조선의 트루스포럼 기사’는) 신문사 입맛에 맞게 극소수의 주장을 과대 포장한 전형적인 왜곡 보도다. 조국 교수에 대한 학내 다양한 의견이 기사에 반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지금은 대학교수의 사회참여가 어디까지 가능한지를 논의하는 게 생산적일 수 있다.”

같은 날, <조선일보>는 <“김명수,문희상, 조국 부끄럽다” 서울대 법대 졸업생들, 동문회장 앞서 침묵 시위>란 기사에서 ‘트루스 포럼’의 시위를 주요 언론사 중 유일하게 보도했다. 조국 사태가 불붙은 작년 8월이나 그로부터 6개월이 지나고 해가 바뀐 지금까지도, 서울대내 극우 단체인 ‘트루스포럼’도, <조선일보>도 변한 것이 없어 보인다. 

“조국 교수는 교수라는 직함이 무색할 정도로 수많은 거짓말을 했습니다”라며 비판하는 이 극우단체와 ‘조선일보’에게 되물을 수밖에 없다. ‘1만 명 서명’은 진실인가, 거짓말이 아닌가, 라고.   

하성태 기자 

하성태 기자 woodyh@hanmail.net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