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與 “하명수사 아닌 ‘부실수사·유착·전관비리’, 검찰이 수사대상”

기사승인 2019.12.09  12:28:14

default_news_ad1

- “수사 대상이 수사에 나서는 자가당착, 국민들 공포심까지 느끼고 있다”

   
▲ 곽상도(왼쪽에서 두번째)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과 정태옥(오른쪽에서 두번째) 의원, 김기현(왼쪽) 전 울산시장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청와대의 감찰무마·무산시의 불법면직 유재수 관련 고발장과 청와대의 하명수사, 6·13 선거개입 의혹 관련 고발장 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에 대해 9일 “검찰은 수사의 대상이지 주체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검찰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과 형제의 비리의혹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덮은 부실수사, 고래고기 환부사건으로 드러난 전관비리, 지역토착세력과의 유착 등과 관련된 비리의혹의 당사자”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홍 대변인은 “더 나아가 유명을 달리한 전 청와대 행정관을 먼지떨이식 수사와 압박으로 죽음으로 내몰았다는 의혹마저 검찰에게 제기되고 있다”고 A 검찰 수사관에 대한 강압수사 의혹도 제기했다.

홍 대변인은 “이번 사건은 ‘하명수사’ 의혹이 아니라 ‘검찰의 부실수사, 토착세력과의 유착비리’ 의혹”이라며 “수사 대상이 수사에 나서는 자가당착에 국민들은 우려하고 공포심까지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홍 대변인은 “그럼에도 검찰은 폭주를 멈추지 않고 있다”면서 “경찰의 정당한 압수수색 영장은 기각으로 일관하면서 진실규명을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청와대를 포함한 다수의 기관과 개인에 대한 무차별적인 압수수색영장 집행으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과시하고 있다”며 “언론 흘리기를 통해 추측성 보도가 난무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행태는 “통제받지 않는 권력의 폐해가 무엇인지, 공수처 설치를 비롯한 검찰개혁이 왜 필요한지를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홍 대변인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비리 의혹,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고래고기 환부사건 등이 얽힌 이번 문제에 대해 거듭 합동수사와 특검으로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대변인은 “검경합동수사를 통해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진실을 밝혀야 하고 필요하다면 특검을 통해서라도 검찰의 부실수사와 유착비리 의혹이 깨끗하게 해소돼야 한다”고 말했다. 

   
▲ 윤석열 검찰총장이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