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엄경철 “유시민 알릴레오 1차 보고서 나와…권고 수순 갈 듯”

기사승인 2019.11.12  10:55:13

default_news_ad1

- “‘수신료 분리징수’ 靑청원 21만명, 충격적…시민들 자발적 발제, 과거와 달라”

엄경철 신임 KBS 보도국장은 유시민의 알릴레오의 ‘김경록PB 인터뷰’ 사태와 관련 12일 “1차 보고서가 나왔다”며 “권고 수순으로 갈 것 같다”고 말했다. 

엄 국장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서 “어제 조사 보고서가 나왔다. 아직 보지는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 <이미지 출처='유시민의 알릴레오 라이브' 유튜브 방송 캡쳐>

엄 국장은 “뉴스룸 자체적으로 팀을 꾸려서 당시 인터뷰를 했던 법조팀 기자부터 데스크까지, 당시 보도국장까지 다 심층 인터뷰를 해서 외부의 자문을 받아 1차 보고서가 나왔다”고 말했다. 

엄 국장은 “아직 공개는 안됐다”며 “그것을 가지고 기자협회와 어제 논의했고 오늘 보도본부 국장, 본부장과 기자협회가 공개해서 논의한 뒤 시청자위원회에 보고를 할 예정”이라고 이후 절차를 설명했다. 

엄 국장은 “외부에서 (자문을) 받고 검토를 한 다음에 시청자위원회에서 KBS가 앞으로 저널리즘 행위와 관련해서 이렇게 바뀌어야 한다, 김경록 인터뷰와 관련해서 조사를 해봤더니 이러이러한 부분들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 이런 개선이 필요하다고 아마 권고를 하는 수순으로 갈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지난 10월8일 유튜브 방송 ‘유시민의 알릴레오’ 라이브에서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인 한국투자증권 김경록 차장의 인터뷰 녹음파일을 공개했다. 

유 이사장은 ‘KBS 법조팀이 김경록 PB와 인터뷰를 해놓고 방송하지 않고 검찰에 흘렸다’고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KBS가 당일 뉴스에서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등 파문이 일었다. 유 이사장과 KBS는 이후 ‘김경록PB 인터뷰’ 전문을 공개하며 진실 공방을 벌였다. 

   
▲ <이미지 출처=KBS 방송 영상 캡쳐>

이번 선임 과정에서 ‘출입처 제도 혁파’를 내걸었던 엄 국장은 김경록PB 인터뷰 사건도 연관돼 있다고 말했다. 

엄 국장은 “조국 전 장관은 정치적으로 여러 가능성이 점쳐지는 인물이어서 언론의 관심이 높은 것은 당연하지만 대선 후보도 아니었고 일개 장관의 검증에 그렇게 많은 보도를 할 이유가 있었을까”라고 이번 인사청문회 보도를 되짚었다. 

이어 엄 국장은 “보도의 양적인 균형 측면에서 과하다는 비판을 굉장히 많이 받아왔다”며 “그 원인 중에 하나는 결국 출입처 제도에 있지 않나(라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엄 국장은 검찰 기자실에 상주하는 국내 기자들이 200명 정도 된다며 “각 기자들이 기사를 쓰면 하루에 얼마나 많이 쏟아지겠나, 양적 균형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전부 다 폐지하자는 것은 아니다, 청와대 등은 출입한다”면서 “그 취지는 독립적인 탐사기자를 많이 만들고 출입처에서 좀 멀어지자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엄 국장은 “이를테면 어제 정경심 교수를 기소했는데 혐의가 15개”라며 “정 교수 측에서는 다 부인하고 있다”고 예를 들었다. 

엄 국장은 “그러면 공판에서 정 교수가 아마 반대 증거를 꺼낼 것”이라며 “어쩌면 법원이 가장 많은 진실들이 오픈되는 장일 것이다. 그곳으로 가자는 것”이라고 했다. 

기자들의 반응에 대해 엄 국장은 “반발이 많이 있다. 내부적으로도 글이 올라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제가 운영계획에서 밝힌 것은 50%의 기자들이 출입처와 무관한 독립적인 심층 취재, 탐사 취재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보겠다는 것”이라며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이지만 단계적으로 실현해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편 ’KBS 수신료 전기요금 분리징수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돌파한 것에 대해 엄 국장은 “내부적으로 상당한 충격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엄 국장은 “과거에도 있었지만 어떤 정치적인 이유가 깔려 있는 주장으로 분류됐다”며 “그런데 지금 청원은 결이 조금 다른, 국민들이 스스로 발제를 했고 20만명을 넘었다는 것이 충격적”이라고 했다. 

   
▲ <이미지 출처=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고발뉴스TV_이상호의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