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조국 동생 지인, 언론 인터뷰 직후 재소환, 압수수색 당해”

기사승인 2019.10.26  10:54:49

default_news_ad1

- 신장식 변호사 “‘정경심 모른다’ 등 유리한 진술 있어 검찰 수사기록 복사 거부”

   
▲ <이미지 출처=김어준의 '다스뵈이다' 유튜브 영상 캡쳐>

조국 전 법무부장관 동생 조권씨의 수사를 지켜본 지인 ㄱ씨가 언론 인터뷰에 응한 뒤 압수수색을 당했다. 

김어준씨는 25일 밤 유튜브를 통해 방송된 팟캐스트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서 “ㄱ씨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를 하고 바로 다음날 바로 검찰에 다시 불려갔다”고 말했다. 

김어준씨는 “그리고 자기 집이 압수수색을 당했다”며 “검찰은 그런 수단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ㄱ씨는 28년차 광고기획자로 조권씨를 지인 소개로 5월초 알게 됐다. 알게 된 지 별로 안됐지만 조권씨 지인들이 70명이 넘게 검찰 수사를 받고 연락이 다 끊기는 상태가 되자 인간된 도리로 옆에 있어 주기로 했다고 한다(☞조국 동생 지인 “檢, 우리는 조국 망가뜨리기 위한 부속물이라더라”). 

그러나 검찰은 ㄱ씨를 증거 인멸과 도피를 도왔다는 혐의로 수차례 소환 조사했다.

ㄱ씨는 22일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3차 조사를 받던 중 조사관이 저에게 ‘당신이 조권하고 무슨 관계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이 상황에서 주인공인 줄 아느냐’고 했다”며 “참아왔던 억울함, 분함 등의 감정들이 폭발했다”고 말했다. 

ㄱ씨는 “(조사관이) ‘당신은 조권의 하수인일 뿐이다, 조권 역시 우리들이 목표로 하는 조국의 동생일 뿐이다. 조국을 망가뜨리기 위해서 주인공 아닌 것들은 우리가 계획한, 설계한 방식대로 가야만 된다’고 했다”며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이 사건에 달려 있는 아주 조그만 부속물이다, 시키는 대로 가라’였다”고 했다.

이같은 증언을 한 후 ㄱ씨는 다시 조사를 받았고 압수수색을 당했다. 

조국 전 장관 5촌 조카 조범동씨의 15년차 지인 현종화씨도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증언했다(☞조범동 15년 지인 “檢조서에 ‘익성’ 반영 안돼…검언 미쳤다 생각”). 

코링크PE 초기 투자자이자 익성에도 6개월간 근무했던 현씨는 검찰 조사에서 “투자금을 회수하는 순간까지도 정경심이라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는 단 한마디도 듣지 못했다”고 했다. 

또 현씨는 “검찰 조사에서 익성에 대해 많이 말했는데 조서에 많이 안 넣었다”며 “1/3이 익성 얘기였는데 조서에는 1번인가 들어갔다”고 했다. 

현씨는 “이번 일은 경제전문 기자가 30분만 들춰봐도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될 내용”이라며 “일파만파 흘러가는 것을 보고 다 미쳤구나 생각했다”고 했다. 

그는 “조국 전 장관이 사퇴를 한 이후에 또 언론 보도가 나오는 것을 보면서 ‘(검찰과 언론이) 세트로 미쳐 있다, 무슨 현상금이 있는 사냥꾼처럼 달려든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고 말했다. 

   
   
▲ <이미지 출처=김어준의 '다스뵈이다' 유튜브 영상 캡쳐>

금융정의연대 법률지원단장인 신장식 변호사는 ‘다스뵈이다’에서 검찰이 왜 수사목록과 수사기록을 복사해주지 않는지 그간 추정했는데 이제 확신하게 됐다고 했다. 

신 변호사는 “조범동씨 친구, 조권씨 친구, 두분 다 참고인 조사를 받았고 조서가 있다”며 “유리한 진술이 있기 때문이다. ‘나, 정경심이라는 사람 몰라요’라는 진술이 있다”고 지적했다. 

신 변호사는 “그 진술을 미리 정 교수의 변호인들이 확보하면 지금처럼 검찰이 드리블하기 힘들다”며 “그래서 수사 기록을 복사해주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