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조국 임명된 날 ‘檢, 패트 직접수사’ 발표.. 네티즌 반응은?

기사승인 2019.09.09  16:50:49

default_news_ad1

- “한국당 지도부만 검찰 ‘패트’ 조사 받으라”는 홍준표.. 왜?

   
▲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 <사진제공=뉴시스>

검찰이 ‘패스트트랙 사건’ 직접 수사에 나선 데 대해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윤석열 검찰의 노림수는 조국 하나를 미끼로 야당 의원들 수십 명을 보내버리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전 대표는 9일 페이스북을 통해 “현직 법무장관을 강제 수사하는 공명정대하다는 검찰이 야당 국회의원도 수사하겠다는데 국민들에게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할 수 있겠나?”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검찰의 노림수는 살아 있는 권력도 수사하고 야당도 궤멸 시키겠다는 것”이라며 “이미 윤석열의 의도는 조국 강제수사 때 그 타깃은 야당이라고 말해 주었음에도 그 뜻을 알지 못하고 대비를 못한 야당 지도부는 한심하기 이를 데 없다”고 비난했다.

홍 전 대표는 “(패스트트랙 수사 관련) 야당 의원들이 검찰에 출석하지 않아도 이는 수사시 방어권을 포기한 것으로 보고 그대로 기소한다”며 “(조국 법무부장관 부인) 정경심도 피의자 조사 없이 기소하지 않더냐”며 이 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부터라도 야당 지도부는 지도자답게 지휘에 충실히 따라준 의원들을 벼랑으로 내 몰지 말고 지도부만 검찰에 출석, 조사 받고 나머지 의원들은 법적 책임으로부터 해방시켜주라”며 “그것이 지도자의 자세다. 김관진 실장이 한 것처럼 하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검찰의 수사 지휘에 따라 패스트트랙 관련 고소‧고발 사건 18건 전체를 10일 서울남부지검에 송치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찰은 수사 중이던 사건 가운데 14건은 검찰과 협의한 끝에 기소‧불기소 의견을 달지 않는 ‘사안 송치’를 결정했고, 나머지 4건은 불기소 의견을 달아 검찰에 넘기기로 했다.

   
▲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조국 법무부장관이 임명되자마자 지지부진 하던 ‘패스트트랙 사건’ 수사를 검찰이 직접 지휘한다는 보도가 나오자, 역사학자 전우용 교수는 “검찰은 법무장관 부인을 기소함으로써 ‘정치권력’에 흔들리지 않는 독립적 위상을 과시했다”며 “패스트트랙 사건 피의자들에 대해서도, 이 ‘독립적 위상’이 지켜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싸늘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트위터 이용자 ‘qkat******’는 “이제 와서 패스트트랙을 넘기라니?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는 심정”이라고 적었다.

또 다른 트위터 이용자 ‘@ini_***’는 “패스트트랙 넘기라는 건 여야 양쪽에 대해 칼을 겨누는 공정성을 보이는 척 하면서 야당 의원들 하나하나 불러 약점 잡아 개혁 입법 방해 놓을 수작인지도(모른다)”고 속내를 의심하기도 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