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나경원 ‘민란’, 황교안 ‘최후통첩’ 겁박...‘장제원 아들 음주사고’는 침묵

기사승인 2019.09.09  11:23:06

default_news_ad1

- [하성태의 와이드뷰] ‘조국 임명’ 찬반 격차 6.8p%p 오차범위 내 좁혀져

   
▲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에게 엄중히 경고한다. 만약 대통령이 피의자 조국에 대해서 법무부장관 임명을 강행한다면 바로 그날이 문재인 정권 종말의 시작이 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대통령은 조국 임명을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최후통첩이다.” (황교안 대표)

“다시 한 번 경고하겠다. 청와대의 이러한 처절한 몸부림만으로 국민들의 마음을 바꿀 수 없다. 만약 조국 후보자를 임명한다면 민란수준의 국민들의 저항이 있을 것이고, 자유한국당은 그 저항에 끝까지 함께 할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

수차례 ‘피의자 조국’을 강조했다. “범죄자 조국”이라고 부르기까지 했다. 그런 황교안 대표가 ‘문재인 정권의 종말’, ‘최후통첩’ 등 날선 표현을 쏟아내자, 나경원 원내대표가 “민란 수준의 국민들의 저항”으로 맞받았다. 

‘조국 청문회’가 끝나고 처음 열린 8일 한국당 최고원내대표회의는 처음부터 끝까지 ‘조국 성토의 날’의 날이었다. 이날 이슈로 떠오른 ‘장제원 아들 음주운전 논란’은 누구도 언급 조차하지 않았다. 

김광림 최고위원은 심지어 “‘사회주의에서 전향했는가’ 몇 번에 걸친 질문에 끝까지 답변하지 않는다”며 “결국은 사회주의하지 않겠다는 답을 하지 않는 것”이라며 색깔론을 거론했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여론조사 결과를 거론하며 조국 사퇴를 압박했다. 

“청문회 내내 모른다, 가족핑계, 그리고 뻔뻔한 거짓말만 늘어놓은 조국 후보자의 모습에서 국민들은 오히려 부적격자임을 확신했다. 또한, 청문회 직후 후보자 배우자에 대한 검찰 기소는 조국 후보자의 사퇴 필요성에 쐐기를 박았다. 중도층에서 임명 반대여론이 52%, 찬성여론이 27%의 두 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는 여론조사만으로도 청문회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9일 리얼미터 조사 결과 찬반 격차 한 자릿수 오차범위 내로 좁혀져 

실제 7일과 8일 발표된 조국 후보자 임명 여론조사 결과는 어땠을까. 나 원내대표가 언급한 ‘중도층 임명 반대 52%’ 결과가 나온 여론조사는 8일 KBS ‘일요진단 라이브’가 여론조사 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 지난 7일 전국 성인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였다. 

이 조사에서 조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한다’는 49%, ‘찬성한다’는 37%였고,  ‘모르겠다’는 14%로 나타났다. 반대가 과반을 넘지 못한 반면, 찬성과의 격차는 12%p였다. 조 후보자 딸의 ‘제1저자’ 의혹이 절정에 달했던 지난달 25일, 같은 조사에서 ‘부적합하다’는 답변이 48%, ‘적합하다’는 응답은 18%에 머물렀던 것을 감안하면 찬반 격차가 큰 폭으로 줄어든 것이다. 

   
▲ <이미지 출처=리얼미터>

8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발표한 제5차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임명에 대한 국민여론 조사 결과, 찬반 격차는 한 자릿수 오차범위 내로 좁혀졌다. 리얼미터가 하루 전국 성인 남녀 5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임명 반대는 51.8%였고, 찬성은 45%로 나타났다. 지난 5일 4차 조사 대비 반대는 4.4%p 감소했고, 찬성은 4.9%p 증가한 수치다. 모름/무응답은 3.2%였다. 

특히 찬반 격차는 지난 3일 ‘조국 기자간담회’ 이튿날인 3차 조사의 찬반 격차 5.4%p(반대 51.5%, 찬성 3.8%p 46.1%) 수준인 6.8%p를 회복했다. 반면 지난 5일 야권과 언론이 집중 공세를 퍼부었던 ‘동양대 표창장’ 의혹·논란이 확대된 4차 조사에서는 반대가 56.2%, 찬성이 40.1%로 찬반 격차가 16.1%p로 벌어진 바 있다. 

5차 조사 결과의 특이점 중 하나는 인사청문회 시청층과 시청하지 않은 응답자의 찬반 격차다. 리얼미터는 “조국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시청 여부별로, 실시간이나 다시보기로 직접 시청한 응답자 층에서는 반대가 51.4%, 찬성이 47.0%로 반대가 찬성보다 4.4%p 높았다”며 “이는 응답자 전체의 격차(6.8%p)보다 다소 작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직접 시청하지 않은 미(未)시청 응답자 층은 반대가 51.8%, 찬성이 41.7%로 반대가 10.1%p 높았다. 즉, 인사청문회를 시청한 응답자 일수록 찬성 의견이 높았다고 볼 수 있다. 반대 의견은 51.4%(시청층)과 51.8%(미시청층)으로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지난 3차 조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 조 후보자의 해명을 직접 시청한 응답자일 수록 찬성 의견이 높았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리얼미터는 5차 조사 결과의 원인으로 △ 조국 인사청문회, △ 검찰 ‘조국 후보자 부인’ 기소, △ 장제원 의원 아들 음주운전 논란, △ 동양대 총장 직인 논란 등을 꼽았다. 

   
▲ <이미지 출처=리얼미터>

데스노트 안 올린 정의당, 요동치는 찬반 여론 

“정의당 역시 마찬가지다. 결국 정의당에게 중요한 것은 정의도 개혁도 아니었다. 오직 밥그릇이었다. 사법개혁이라는 허울 좋은 명분과 연동형 비례제를 바꿔 먹기한 정의당이 스스로를 ‘민심의 데스노트’ 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정의당도 걸고 넘어졌다. 앞선 7일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조국 후보자 임명 건에 대해 정치권의 관심을 끌었던 ‘데스노트’를 발동하지 않은 것을 거세게 비난하고 나선 것이다. 

이날 심 대표는 “많은 국민들은 조국후보자가 확고한 사법개혁 의지를 갖고 있다하더라도 스스로 초래한 신뢰의 위기를 딛고 개혁을 완수할 수 있을지 우려를 거두지 않고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사실상 적격 판단을 내렸다. 아래와 같은 이유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의당은 사법개혁의 대의 차원에서 대통령의 임명권을 존중할 것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꿋꿋이 개혁의 길로 나가신다면, 정의당은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개혁의 선두에서 험준고령을 함께 넘을 것입니다.”    

한국당의 최고 수위의 비난과 압박과 마찬가지로 이날 보수경제지 역시 사설 등을 통해 일제히 조 후보자 사퇴를 압박하고 나섰다. 그야말로 전방위적인 공세다. 반면 찬반 여론은 분명 달랐다. 특히 검찰이 청문회 직후 조 후보자의 부인인 동양대 정경심 기소를 전격적으로 ‘소환 조사 없는’ 불구속 기소하면서 여론 역시 요동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은 8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조 후보자 임명 적격 의견을 모아 당정청 회동에서 이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일(10일일) 국무회의 전까지 문 대통령이 최종 임명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온 국민의 눈이 주말 동안 장고에 돌입했던 ‘대통령의 시간’에 집중되고 있다.  

(7일 한국리서치 조사는 휴대전화 등을 활용한 웹 조사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등이며 자세한 한 내용은 KBS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8일 조사는 무선 전화면접(10%) 및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조.) 

하성태 기자 

하성태 기자 woodyh@hanmail.net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