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철희 “검찰 포렌식 자료가 왜 청문회장에 돌아다니나”

기사승인 2019.09.06  12:44:46

default_news_ad1

- 김진태 “조국 후보자, 학교 PC 갖다 썼다? 물품관리법 위반”

   
▲ <이미지 출처=go발뉴스 영상 캡처>

자유한국당 김진태, 정점식 의원 등은 6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PC를 포렌식한 자료를 제시하며 조 후보자가 딸의 논문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검사 출신 김진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2007년 8월 26일 작성된 ‘조○_draft.doc’라는 제목의 MS워드 파일 속성 정보에 문건 작성자와 수정자로 조 후보자 이름이 표기된 자료 화면을 띄웠다. 

관련 동아일보는 이날 <딸 논문 파일 정보에 ‘작성자 조국, 최종저장자 조국’ 기록> 기사에서 조 후보자의 딸이 한영외고 1학년 때 1저자로 등재된 의학 영어 논문의 책임저자인 단국대 장영표 교수에게 보낸 논문 초고 파일에 ‘만든 이=조국, 마지막으로 저장한 사람=조국.’이라는 정보가 담겨 있다고 보도했다.

김진태 의원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PC로 작성된 것이다. 포렌식으로 저게 나온 것”이라고 했다. 

이에 조 후보자는 “서울대에서 제공하는 워드 프로그램을 제공받는데 윈도우에 자신의 이름과 소속을 기재하게 돼 있어 기재해 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김진태 의원은 “서울대 법대에서 지급된 것을 집에 가지고 갔는가”라며 “국가에서 지급된 것을 집에 가져가는가”라고 추궁했다. 

김 의원은 “PC를 무단으로 집으로 가져간 것은 물품관리법 위반”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학교에서 쓰던) PC가 중고가 돼 집에서 쓰고 있다”며 “(가족들이) 서재에서 공용으로 쓰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진태 의원은 “딸이 아빠의 공용 물품을 사용하고 문서를 작성했는데 몰랐다고 하는 것”이라며 “자기 컴퓨터에 뭐가 작성되고 나가는지 모른다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조 후보자는 “그것을 어떻게 알겠는가”라며 “PC를 공용으로 쓰고 밖에 나가면 저희 아이가 쓴 것을 어떻게 알겠는가”라고 반문했다. 

   
▲ <이미지 출처=go발뉴스 영상 캡처>

검사 출신 정점식 의원도 조 후보자의 PC를 포렌식한 자료를 화면에 띄우며 “서울대는 캠퍼스 라이센스 소프트웨어를 학내에서만 사용하고 학교 밖 사용 및 외부 유출을 절대 금지한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학내에서도 업무 및 연구, 교육 용도로 사용하는 장치에서만 사용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조 후보자는 “서울대가 PC를 제공하면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깔린다”며 “중고가 돼서 못쓰게 되면 새로운 PC를 제공하는데 학교에서 안 쓰는 PC를 집으로 가져와 쓰는 경우가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조 후보자는 “그것이 불찰이라고 한다면 제 불찰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국 후보자의 PC를 포렌식한 자료가 인사청문회장을 돌아다니고 있다”며 “참담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학생 생활기록부가 버젓이 돌아다니고 있다”며 “검찰과 본인 외에는 안 갖고 있다는 생기부가 버젓이 돌아다니고 검찰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증거 인멸 의혹들이 기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급기야 오늘은 포렌식한 자료가 청문회장을 돌아다니고 있다”며 “검찰 말고 누가 갖고 있는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도대체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때 뭘 했기에 검찰이 이 모양인가, 그렇게 하소연 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조 후보자는 “죄송하다”고 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