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후보자 딸 자소서 뒤지는 검찰·언론…‘언론검찰광기’ 실검

기사승인 2019.09.05  10:59:35

default_news_ad1

- “언론이 자소서 한줄한줄 비장한 톤으로 비판…검찰 특수부는 압수수색”

네티즌들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정국과 관련 실시간 검색어 띄우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5일에는 ‘언론검찰광기’가 등장했다. 

언론과 검찰이 조국 후보자 딸의 신상을 먼지 털듯 털며 검증하는 상황으로 전개되는 것을 꼬집은 것이다. 지난 3주 동안 조국 후보자 관련 기사가 70만건 이상 쏟아졌지만 진실을 가리는 것이 아닌 대부분 일방적인 방향으로 보도됐다. 

   
▲ 5일 오전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언론검찰광기', '생기부불법유출'이 1위,2위에 올라와 있다. <이미지 출처=포털사이트 다음 캡처>

최경영 KBS 기자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인사검증은 적합한 사람인지, 좋은 사람인지 선택하는 작업인데 사람을 죽이거나 그 사람의 딸을 죽이려는 작업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 기자는 “언론 보도가 진실을 가리는 작업인데 한국 언론은 처음부터 어떤 프레임을 짜고 금수저 전형, 황제 전형 등의 이미지를 반복해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세월호에 이은 제2의 기레기 사태”라며 “간담회에서 국민들이 실제 기자들이 질문하는 내용이나 피드백을 보면서 ‘이건 아니다’라고 절실하게 생각한 것 같다”고 말했다. 

공직자 자녀 보도와 관련 최 기자는 “2007년 이명박 전 대통령이 미국에 있던 딸을 본인 건물에 위장취업시켜 월급을 주고 비용을 공제 받아 탈세를 했다”며 “대통령 선거 전인 11월 사실을 인정하고 수정납세 했다”고 예를 들었다. 

이어 최 기자는 “이 내용을 사람들이 잘 기억 못할 텐데 당시 언론 보도량은 7만건이나 7000건도 안 나온다”며 조국 후보자 관련 70만건 이상의 보도가 나오는 상황과 비교했다. 

김 처장은 “조국 후보자가 기자간담회에서 많은 해명을 하고 사실상 오보로 입증된 사례들이 굉장히 많은데 기자들의 태도는 ‘믿을 수 없다. 오보임을 인정할 수 없다’이다”고 지적했다. 

   
▲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관련 김어준씨는 오프닝 멘트에서 “조국 후보자 딸의 특례입학, 포르쉐로 시작해 고등학교 내신등급까지 나오더니 이제 봉사상이 등장했다”며 “대체 이게 무슨 미친 짓들인가”라고 했다. 

김씨는 “온 언론이 후보자 딸의 고등학교, 대학교 자기소개서를 한줄 한줄 따지면서 국가 존망이라도 걸린 양 비장한 톤으로 비판하고, 그걸 또 확인하겠다며 대한민국 검찰 특수부가 압수수색하는 장면들”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모든 공직자 후보 자녀들의 고등학교, 대학교 봉사활동, 인턴활동을 확인을 위해 압수수색을 할 것인가. 현직 공직자들도 다 적용할 건가, 공직자인 검사 자녀들도 다 그렇게 할 건가”라고 물었다. 

이어 김씨는 “자기가 맞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공적 권력을 이렇게까지 휘둘러야 하는 것인가. 이렇게 잔인하고 가혹해야 하는가”라며 “공과 사를 구분 못하는 건 어른들 당신들”이라고 비판했다. 

김씨는 “학생 자소서 뒤지는 거, 앞으로도 하고 싶으면 하시는데 제발 그 근엄한 표정은 그만 좀 지으라”며 “지구를 구하는 줄 알겠다”고 꼬집기도 했다. 

역사학자 전우용 한국학중앙연구원 객원교수는 SNS에서 “조국 후보 딸의 자소서 내용 하나하나를 압수수색까지 하면서 전수 조사하는 검찰, 뭘 밝히려고 이러는 걸까”라며 “‘털어서 먼지 안 나는 놈 없다’는 속담의 진실 여부?”라고 비꼬았다. 

또 전 교수는 “대학입시, 대학원 입시에서 떨어진 사람들, 합격자 아무나 찍어 자소서 허위 과장 기재 의혹 제기하라”라며 “검찰이 샅샅이 털어서 의혹을 해소해 줄 것이다,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니까”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 교수는 “조직의 기득권은, 개인의 기득권보다 해악이 훨씬 크다”고 개탄했다. 

   
▲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딸 조모씨가 동양대에서 받은 상장으로 예상되는 것과 원래 동양대학교 총장의 상장 양식을 비교해 보여주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