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도쿄올림픽, ‘아베 홍보의 장’ 되는 것 막아야

기사승인 2019.07.29  13:53:17

default_news_ad1

- [기자수첩] 올림픽을 ‘방사능 진실을 덮는 정권 홍보의 장’이 되게 할 순 없다

“2020년 일본 도쿄올림픽(7월24일∼8월9일)이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2011년 3·11 동일본 대지진 당시 폭발사고가 일어났던 후쿠시마(福島) 원자력발전소 지하의 1만8000t에 달하는 고농도 핵물질 오염수가 통제되지 않아 비상이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오늘(29일) 세계일보 1면 <“日, 도쿄올림픽 앞두고 방사능 오염수 1만8000톤 통제 안돼”> 기사 가운데 일부입니다. 일본 아사히신문이 28일 보도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보도는 간단하지만 담고 있는 내용은 충격적입니다.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성물질) 오염수 대책이 난항하고 있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2013년 9월 도쿄올림픽 유치연설에서 ‘상황은 컨트롤되고 있다’고 말했으나 올림픽 개막까지 1년을 남긴 현재도 현장은 오염수를 제어하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 <이미지 출처=세계일보 홈페이지 캡처>

2020년 일본 도쿄올림픽 … 정말로 안전한가 

사실 일본 도쿄올림픽의 ‘안전’ 문제가 제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이미 언론을 통해 몇 가지 ‘우려되는’ 상황이 나오고 있습니다. 

△야구와 소프트볼 경기장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했던 지역과 불과 70km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 △그리고 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 식단에 후쿠시마산 식재료를 쓰겠다는 소식 등이 언론보도를 통해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일부 언론 보도를 잠깐 살펴 볼까요? 

“일본은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10년 전 동일본 대지진의 상처에서 회복했음을 알리고 부흥의 길로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원전사고 후유증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도 증명하고 싶어 한다. 이를 두고 논란이 크다. 일부 경기는 방사능 잔존 위험이 여전한 후쿠시마 근처에서 열린다. 게다가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선수촌 음식에 후쿠시마산(産) 식자재를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경향신문 7월25일 <일본, 도쿄 올림픽 때 후쿠시마산 식재료 쓰겠다는데…>) 

“국내에서는 올림픽 개최시 방사능 피폭 등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환경단체 ‘푸른세상그린월드’는 지난 15일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에 ‘도쿄 올림픽이 방사능으로부터 완벽하게 안전이 검증됐느냐’라는 의문을 제기하는 문서를 보냈다.

아울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선수단 보호를 위해 출전을 중단해 달라’며 보이콧을 요구하는 청원이 30건 이상 올라와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출신 김익중 전 동국대 의대 교수는 23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방사능 유출 지역에서는 방사능에 오염된 식품이 생산된다’라며 ‘방사능 오염 음식 섭취를 하면 암, 유전병 발생이 증가한다. 일본에서도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라고 경고했다.”(7월23일 YTN <‘후쿠시마 식자재 사용?’...올림픽 개최 1년 앞두고 방사능 우려>)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에 대한 공포가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아사히신문 보도는 이런 공포가 단순히 기우가 아닐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KBS 화면 캡처>

세계일보 “日, 도쿄올림픽 앞두고 방사능 오염수 1만8000톤 통제 안돼” 

특히 아사히신문 보도를 보면 일본 내부에서도 이 문제가 쟁점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29일) 세계일보가 전한 내용을 잠깐 소개합니다.  

“지난 6월 원자력규제위원회 검토회에서 반 노부히코(伴信彦) 위원이 도쿄전력의 담당자에게 짜증을 냈다. 3호기 원자로 건물 지하층 일부 지역에서 계획대로 (오염수의) 수위가 낮아지지 않는 상태가 2개월 이상 계속되고 있는데도 원인에 대해 애매한 설명을 했기 때문이다.” 

저는 이 정도 상황이라면 대한올림픽위원회가 중심이 돼서 일본은 물론 IOC에 정식으로 대책 마련을 요구해야 한다고 봅니다. 정부는 올림픽과 관련한 결정을 하는 주체가 아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이 문제에 직접 나설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한올림픽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대응은 충분히 가능하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오해를 피하기 위해 한 마디 덧붙이면, 무조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 하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일본 정부는 도쿄와 주변 지역 방사능 수치가 안전한 수준이라고 계속 주장하고 있지만 그건 일본 측의 일방적인 ‘입장’이지 객관적으로 검증된 ‘사실’이 아닙니다. 

방사능 수치가 정말 위험하지 않은지, 식자재와 관련한 안전성에 문제는 없는지, 그리고 아사히신문이 보도한 방사능 오염수에 통제가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 등에 대해 국제적 차원의 조사를 요구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만약 일본 측에서 조사를 거부하거나 조사 결과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저는 최소한의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도쿄올림픽을 연기하거나 보이콧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봅니다. 

아베 정권의 홍보를 위해 전 세계 선수들의 생명과 안전을 벼랑 끝으로 내몰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 <이미지 출처=JTBC 화면 캡처>

아베, 올림픽을 ‘방사능의 진실을 덮는 정권 홍보의 장’으로 활용한다? 

대한올림픽위원회 관계자는 JTBC와의 인터뷰에서 “보이콧에 관해서 검토가 이루어진 것은 아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올림픽은 정치적 문제를 떠나서 세계적인 스포츠 축제의 장인 만큼 현재 한일갈등 상황과 연관 짓는 것은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 역시 동의합니다. 하지만 도쿄올림픽 방사능 안전과 이번 한일갈등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만약 아베 총리가 세계적인 스포츠축제의 장을 ‘방사능의 진실을 덮는 정권 홍보의 장’으로 활용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올림픽 정신을 훼손하는 겁니다. 대한올림픽위원회 차원의 공식 대응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민동기 미디어전문기자

#고발뉴스_민동기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동기 미디어전문기자 mediagom@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