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종민 “윤석열 단순 후배 감싸기 아냐, 대신 돌맞은 것”

기사승인 2019.07.12  12:46:11

default_news_ad1

- “공개 안된 부분에 팩트 있어…후배 위험에 밀어넣는 꼴 되기에 자신이 감당한 것”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거짓말 인터뷰’ 논란에 대해 12일 “단순히 후배나 조직 감싸기가 아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당시 상황을 보면 어려움에 빠져 있는 후배를 위해 대신 돌을 맞아 준 것이다. 상당히 큰 의협심”이라며 이같이 두둔했다. 

8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공개된 2012년 주간동아와의 인터뷰 녹음파일에 대해 김 의원은 “녹취록 관련 팩트가 좀 있다”며 “청문회에서는 9분 짜리 중 앞이 잘리고 공개됐다”고 말했다. 

앞의 부분에 대해 김 의원은 “기자가 ‘부장님이 변호사를 소개시켜줬다는 문자가 나왔다’며 질문을 시작한다”며 윤우진 전 세무서장이 이남석 변호사에게 받은 문자메시지를 지적했다. 

2012년 7월 수사 당시 경찰은 ‘윤 과장에게 소개받은 변호사’라는 문자메시지를 확인했다. 

관련 ‘윤우진 사건’ 수사팀장이었던 장우성 서울성북경찰서장은 8일 인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윤석열’이 아니라 ‘윤 과장이 소개한’이라고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박주민 민주당 의원은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도 당시 과장이었다’, ‘또 다른 윤 과장이 있을 수 있지 않느냐’고 물었고 장 서장은 “(윤 국장은 당시) 중수부 과장이었던 것으로 안다”, “물론 있다”고 답했다. 

   
   
▲ <이미지 출처=JTBC 화면 캡처>

김종민 의원은 2012년 당시 이런 첩보를 받고 기자들의 취재가 시작된 것이라며 “의도적으로 왜곡시켰는지 변형이 됐는지 모르겠는데 결국 ‘윤석열 부장이 소개시켜줬다는 문자’로 취재가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그런데 이번 청문회에서 확인됐다”며 “당시 수사관이 ‘윤 과장 말씀 듣고 전화드렸다는 문구였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그런데 2012년 당시 기자의 취재에 윤 후보자가 자신이 소개했다고 한 것에 대해 김 의원은 “윤대진이가 했다고 하면 위험에 밀어넣는 꼴이 되기 때문”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윤 후보자가 자신은 사건 관련자가 아니라고 봤고 그때는 이렇게 인사청문회에 나올 생각을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윤대진이는 형제라 하더라도 사건에 개입하는 모양새가 되니 보호해줘야겠다, 내가 감당해야겠다고 해서 대신 돌을 맞겠다고 나선 것”이라고 해석했다. 

김 의원은 “단순히 후배나 조직 감싸기가 아니라 대신 돌을 맞아 준 것”이라며 “당시 다른 검사라면 ‘나는 모른다’, ‘대진이와 요새 잘 안 지낸다’라고 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김 의원은 “쉬운 결정이 아니다”며 “상당히 큰 의협심”이라고 했다. 

한편 금태섭 민주당 의원은 10일 페이스북에서 “후보자 자신이 기자에게 한 말은 현재의 입장에 비추어 보면 명백히 거짓말 아닌가”라며 “그렇다면 이 부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고발뉴스_민동기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