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우용 “아베 정권 ‘혐한감정’ 정치적 이용도 우리 정부 탓인가”

기사승인 2019.07.04  10:15:58

default_news_ad1

- 일본 경제보복 조치 시작…표창원 “치밀·치열·단결된 대응 필요”

   
▲ <이미지 출처=KBS 화면 캡처>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 4일 “역사는 현재 진행형”이라며 “진정한 독립을 위해 더 치열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표 의원은 이날 SNS에서 “구한말 국제 정세에 어둡고 신지식, 기술, 군사, 경제, 외교력이 부족한 가운데 오직 순수한 정의감과 애국 애족 정신으로 독립 투쟁하며 수많은 인명 피해와 희생을 감수해야 했던 과거와 지금은 다르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다른 준비와 대응을 해야 하고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표 의원은 “하지만 여전히 우리 안의 역량 및 준비 부족과 분단 및 내부 분열, 일본 우익 세력에 의해 키워진 사람들과 세력들, 그들에게 부역하며 우리 내부에서 우리를 공격하는 무리들도 있어온 듯하다”고 지적했다. 

일본에 대해서도 표 의원은 “당시와 다르다”며 “참혹한 원폭 피해와 참담한 패전을 겪으며 내부 반성과 지성의 목소리도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평화와 인류 공영, 지구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 사회의 힘도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표 의원은 “대한민국의 번영, 건강한 한일관계를 위해 더 단결하고 치밀, 치열해져야 한다”며 “너무 감정에만 치우치지 말고, 차분하고 실현성 있고 체계적이며 전문적이고 연대와 협력을 공고히 하면서”라고 촉구했다. 

일본 참의원 선거 공시일인 4일 일본의 한국에 대한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 규제가 본격 시작된다. 

국내에서는 우리 대법원의 판결에 대한 아베 정권의 경제 보복 조치에 반발하며 일본 제품을 불매하자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아사히, 니혼게이자이, 요미우리, 산케이 신문 등 일본 언론들도 이번 조치에 대해 아베 정권을 비판하고 있지만 자유한국당과 국내 보수언론은 우리 정부의 책임으로 돌리고 있다. 

   
▲ 2018년 11월13일 방탄소년단(BTS) 공연이 열린 도쿄 도쿄돔 공연장 앞에서 젊은 우익 인사가 혐한(嫌韓)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이에 대해 전우용 역사학자는 “일본에서는 거의 매일같이 ‘혐한시위’가 벌어지고 한인 동포 학생들이 차별과 폭행을 당하고 있지만, 한국에는 ‘반일시위’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전 교수는 “지금 일본인의 ‘혐한감정’이 문제인가요, 한국인의 ‘반일감정’이 문제인가요? 일본 정부의 ‘반한 정책’이 문제인가요”라고 물었다. 

또 전 교수는 “일본 초계기가 한국 함정을 위협했나요, 한국 함정이 일본 초계기를 위협했나요?”라며 “방사능에 오염된 후쿠시마산 수산물을 한국에 수출하려는 건 ‘한국 멸시정책’이 아니고 그걸 막은 건 ‘반일 정책’인가요?”라고 지적했다. 

전 교수는 “한국 정부에 한국 대법원 판결을 뒤엎으라고 요구하는 건 ‘한국 모욕정책’이 아니고 그 요구에 응하지 않은 건 ‘반일정책’인가요?”라고 꼬집었다. 

이어 전 교수는 “문재인 정부가 국민의 ‘반일감정’을 자극하여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왜 일본인의 ‘혐한감정’조차 문재인 정부 탓으로 돌리는 건가요?”라고 비판했다. 

전 교수는 “왜 아베 정권이 자국민의 ‘혐한감정’을 정치에 이용하려 든다는 생각은 못하는 건가요?”라며 “‘조금이라도 힘있는 자에게 빌붙는 게 이익’이며 ‘힘있는 자의 부당한 요구에도 순종하는 게 손해보지 않는 길’이라는 생각을 뼈에 새기고 살다 보니, 나라는 해방됐어도 정신은 여전히 노예”라고 질타했다. 

전 교수는 “일본의 극우 시위대는 ‘한국인 꺼져라’를 외치지만, 한국의 극우 시위대는 일장기까지 들고 나온다”며 “이게 양국간 문제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고발뉴스_민동기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