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자한당 의원들, 경찰에 ‘패스트트랙’ 수사자료 요청.. ‘외압’ 논란

기사승인 2019.07.03  10:15:19

default_news_ad1

- 표창원 “警, 부당한 갑질에 굴하지 말고 엄정하게 수사해야.. 그래야 국민이 지켜주고 응원”

경찰이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 불법 감금 혐의로 자유한국당 의원 4명에 대해 우선 소환 통보한 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한당 의원들이 자당 의원들의 ‘패스트트랙 수사’ 진행상황 등을 경찰에 요구한 것으로 드러나 ‘수사 외압’ 논란이 불거졌다.

2일 <한겨레> 등에 따르면, 국회 행안위 자한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지난달 27일 패스트트랙 수사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 고소‧고발 사건의 진행 상황에 대한 자료를 경찰에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같은 당 이종배 의원은 수사 계획과 함께 조사 담당자 이름과 연락처, 조사 대상자의 명단 등 세부 사항까지 추가로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채익 의원과 이종배 의원도 패스트트랙 대치 국면에서 정의당으로부터 고발당한 상태다.

이 같은 요구에 경찰청은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 답변하지 못함을 양해해달라”는 취지의 답변서를 이날 국회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이 지난 4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회동을 위해 행안위 소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수사 외압’ 지적에 대해 이채익 의원실 관계자는 <이데일리>에 “행안위 간사로 통상 언론에 이슈가 되는 사건에 대해 수사 진행상황과 계획을 물어본다”며 “경찰 수사 방향에 대한 압박 의도는 없다”고 해명했다.

이종배 의원 관계자도 “이 의원이 이번 소환 대상자엔 포함되지 않았지만 사건과 관련돼 있어 통지서가 언제 오는지 내용을 파악할 필요가 있어 자료를 요청한 것”이라며 “공식적으로 요청한 사안이기 때문에 경찰에 대한 압박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MBC> 보도에 의하면, 경찰 고위 관계자는 “수사 초기 단계부터 수사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며 “수사에 대한 압박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 경찰, 절대로 이런 부당한 저질 갑질에 굴하지 말고 흔들림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고 엄정하게 수사하고 의법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 앞의 평등 원칙 지키며 본분 다해야 국민이 지켜주고 지지하고 응원한다”고 덧붙였다.

#고발뉴스_민동기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