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박상기 기자회견 논란에 정준희 “기자들, 삼성 받아쓰기는?”

기사승인 2019.06.24  10:59:01

default_news_ad1

- 김기식 “이재용 소환 거론되면 ‘경제위기, 사법처리 안된다’ 보도 쏟아질 것”

KBS ‘저널리즘토크쇼J’가 23일 박상기 법무부장관의 ‘나홀로 기자회견’ 논란을 다뤘다. 

박 장관의 ‘언론 기피’ 문제를 지적하면서도 ‘받아쓰기 기술자가 아니다’는 언론들에 대해 ‘삼성 보도자료 받아쓰기는 어떤가’라고 일침을 가했다. 

박상기 장관은 지난 12일 검찰과거사위원회(과거사위) 활동 관련 브리핑을 앞두고 ‘질의응답을 받지 않겠다’고 통보해 출입기자단이 기자회견을 보이콧하는 일이 벌어졌다. 박 장관은 텅빈 기자회견장에서 ‘나홀로’ 발표를 강행했다. 

이에 대해 정준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겸임교수는 “기자단의 보이콧 결정이 국민들 보기에는 ‘기 싸움’으로 비춰지는 면도 있다”며 “정말 나를 대행해 (기자들이) 싸워주고 있다기보다 줄다리기, 이익 다툼 모습으로 비춰지는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김빛이라 KBS 기자는 “법조 출입기자들의 설명에 의하면 이전에도 언론을 기피해 왔고 중요한 사안에 대해 질문 자체를 받지 않으려는 전례가 있다”며 서지현 검사 미투 사건, 비트코인 발언 논란 등을 예로 들었다. 

   
   
▲ <이미지 출처=KBS ‘저널리즘토크쇼J’ 화면 캡처>

언론들은 오만하고 무책임한 태도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중앙일보 14일 <법무장관 자리도 대변인더러 하라 할 건가>란 사설에서 “기자들을 ‘받아쓰기 기술자’라고 보는 반(反)민주적, 반(反)언론관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은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서울신문은 14일 <무능·오만 드러낸 박상기 장관의 ‘나홀로 기자회견’> 사설에서 “정부 취향에 맞는 보도자료나 받아쓰라며 언론의 입을 틀어막는 발상은 국민을 무시하고 기만하는 오만불손한 작태다”라고 했다.

세계일보는 <‘나홀로 기자회견’ 강행한 법무장관의 왜곡된 언론관> 사설에서 “언론에 대해 무지하거나 구린 데가 많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런 독선적인 발상이 어디서 나온것인지 궁금할 지경이다”며 “언론을 받아쓰기나 하는 국책 홍보기관쯤으로 여기지 않고서는 이렇게 오만하게 나올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정준희 교수는 “법무부의 무책임한 태도에 대해 비판의 궤를 같이 하는데 기자들이 갑자기 확 들고 일어나는 게 그렇게 예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굳이 말하면 “박근혜 정부 시절보다 후퇴한 기자회견”이라는 건 의식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자신들의 행적에 대해”라고 꼬집었다. 

또 ‘받아쓰기 기술자’ 표현에 대해 정 교수는 “실제 받아쓰기 많이 했고 왜곡도 많이 했다”며 “사실 기업들이나 삼성 보도자료 그대로 받아쓰는 것들 엄청나게 많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정 교수는 “자신의 잘못들을 쓱 덮고 정부의 잘못을 부각시키기 위한 정략적인 요소들이 상당히 숨겨 있다고 보인다”고 비판했다.

   
▲ <이미지 출처=KBS ‘저널리즘토크쇼J’ 화면 캡처>

관련 손석희 앵커는 13일 JTBC 뉴스룸 ‘앵커브리핑’에서 우리 언론사의 가장 창피한 모습을 상기시켰다. 2010년 G20 정상회의 폐막식 당시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한국 기자들에게 질문권을 줬지만 아무도 질문하지 않았던 장면이다. 

이를 지적하며 정 교수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감정은 법무부 장관 왜 저랬지?라면서도 기자들도 안 예뻐 보이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말로 기자들이 국민을 대신해 국가와 싸워주고 있다는 마음, 정부에 대해 확실히 비판하는 마음을 가지려면 시간이 흘러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 <이미지 출처=KBS ‘저널리즘토크쇼J’ 화면 캡처>

관련해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사기 및 증거인멸 사건 관련 김기식 전 금감원장은 “다음달 이재용 부회장 소환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할 텐데 전방위적인 언론플레이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전 원장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경제위기, 삼성이 어떻게 된다부터 시작해 이재용 부회장이 소환돼 사법적 판단이 나기까지 엄청난 기사를 보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아마 삼성측이 전방위적으로 언론을 통해 이재용 부회장을 사법처리해서는 안된다는 여론을 만들려고 할 것”이라고 했다.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