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농 “대북식량지원..당장 40만톤 우리 농산물 보내자”

기사승인 2019.05.08  17:59:31

default_news_ad1

- “‘제재 타령, 퍼주기 운운’ 정치세력·언론, 가차없이 응징할 것”

   
▲ 판문점 선언 1주년인 27일 'DMZ 평화의 길' 강원 고성 구간이 개방돼 시민들이 통일전망대에서 출발해 해안 철책 길을 걷고 있다. <사진=국방일보 제공, 뉴시스>

한미 정상이 북한에 대한 인도적 식량지원 추진 방침을 공식화한 가운데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이 8일 “당장 40만톤 이상의 우리 농산물을 보내야 한다”고 밝혔다. 

전농은 이날 ‘대북식량지원 환영’ 성명에서 “한미정상간 통화를 통해 북측에 식량을 지원하기로 인식을 같이한 데 대해 일단 환영한다”면서 이같이 촉구했다. 

전농은 “북측 식량지원이 향후 산림과 의료 분야 협력에 이어 남북간 농업농민교류의 물꼬를 트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형제의 인도적 지원도 미국의 사전검열을 받아야 하는 비참한 현실에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농은 “쌀 생산조정제를 중단하고 통일경작지를 대규모로 조성해 남북공동식량계획에 따라 농산물 교류를 실현해야 한다고 줄기차게 주장해 왔다”고 밝혔다. 

전농은 “그 연장선에서 지금 당장 최소 40만 톤 이상의 우리 쌀과 밀, 채소 등을 남북 간 최단거리 경로를 통해 북으로 보내야 한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독자적으로 결단해야 통일의 당사자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촉구했다. 

전농은 “인도적 지원은 대북제재 대상도 아니며 논쟁거리는 더더욱 아니다”고 강조하며 “아울러 남북공동통일경작지 조성을 위한 통일품앗이 사업이 하루 속히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전농은 “남북농업농민교류와 북과의 농산물 교류에 재를 뿌리면서 ‘제재타령과 퍼주기’를 운운하는 정치인 및 정당, 언론이 있으면 가차 없이 응징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날 대북 식량 지원 문제와 관련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통일부가 구체적 계획을 마련해 언론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방북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둘러본 후 오후 1시경 귀환했다. 

김 장관은 경의선 도로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정상간 통화내용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통일부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준비하기 위해 회의를 소집하겠다”고 말했다. 

   
▲ 취임 후 첫 방북으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방문한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8일 오후 경기 파주 경의선 도로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입경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사진공동취재단>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