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문무일 ‘수사권 조정’ 반발…노웅래 “국민 위에 검찰 있다는 인식 반영”

기사승인 2019.05.03  11:40:16

default_news_ad1

- 홍영표 “타당한 의견 반영하겠다 밝혔는데…국회 입법 절차 부정, 유감”

   
▲ 문무일 검찰총장. <사진제공=뉴시스>

문무일 검찰총장이 임기를 두 달여 앞두고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공식 표명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국민은 안중에도 없고 자기 조직 보호 논리로만 얘기한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 새 원내대표 후보로 나선 노 의원은 3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수사권 조정 문제는 검찰이 하는 게 아니고 국회가 입법을 통해 하는 것이다. 입법 과정에서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듣는다”며 “그 때 얘기하면 되는 것이지 국민 협박조로, 위협조로 저렇게 얘기한다는 것은 국민 위에 검찰이 있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이라며 이 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 의원은 “저런 부분 때문에 검경 수사권 조정을 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같은 날 홍영표 원내대표도 서울 관악구 구암유치원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 직후 “검찰도 정부 조직 중 하나인데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에서 각 정당이 합의한 것을 정면에서 민주주의 위배라며 비판하는 것은 정말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에 대해선 얼마든지 논의가 더 필요하고 타당한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계속 밝혔다”며 “그러나 문 총장 얘기대로 민주주의에 위배된다는 식으로, 국회법에 따른 절차 자체를 검찰이 부정하는 듯한 것에 대해선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한편, 문무일 검찰총장은 당초 다음 주 목요일 외국 출장을 마치고 귀국할 예정이었으나 오는 4일로 귀국 일정을 앞당긴 것으로 알려졌다. 항명 논란이 불거지자 조기 귀국해 직접 대응에 나서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