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주 “한국당 현행범…나경원 의원실 대학생들처럼 연행해야”

기사승인 2019.04.26  17:43:03

default_news_ad1

- “선진화법으로 50명 날아가더라도 ‘법위에 군림’ DNA 뿌리 뽑아야”

   
▲ 문희상 의장이 패스스트랙 법안 접수를 위해 국회 의안과에 경호권을 발동한 가운데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안과 앞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직자들이 헌법수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의 국회 점거 사태에 대해 26일 “나경원 원내대표 의원실을 점거한 대학생들은 즉각 연행해갔다”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유한국당이 강력하게 대응해달라고 해서 경찰이 즉각 투입돼 학생들을 연행해갔다”며 이같이 비교했다. 

지난 12일 대학생 22명은 나 원내대표의 국회 의원실을 기습 점거해 50여분간 시위를 벌였다. 국회 사무처 직원들이 학생들을 끌어냈고 경찰은 현주건조물침입죄 현행범으로 연행해 갔다. 당시 한국당은 잇달아 논평을 내고 “국회가 무법천지가 되고 있다”며 엄중 처벌을 요구했다(☞ 검찰총장실 점거했던 한국당 “대학생들 엄정 처벌해야”)

홍 수석대변인은 “지금은 더한 상황이다, 불법적으로 국회를 마비시켰다”며 “경찰이 들어와서 강제 연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철희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홍영표 원내대표와 장병원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을 방문해 경찰 동원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 부대표는 “현행범이기에 경찰을 동원하는 것까지 적극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유인태 사무총장도 인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부대표는 “국회의원이 자신의 방에서 6시간이나 불법 감금을 당해도 속수무책이고 국회를 대표하는 국회의장이 70여명에게 겁박 당해 병원에 실려가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법을 접수하고 회부하는 통로인 의안과가 마비되는 것은 국회 자체가 마비되는 것과 똑같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 부대표는 “국회가 나서서 정상화시키는 조치는 당연히 해야 된다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 여야 3당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무총장실을 방문해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에게 자유한국당의 의안과 불법 점거 관련 항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제공=뉴시스>

아울러 이 부대표는 “자유한국당 의원 몇 분이 유인태 총장을 찾아와서 ‘우리도 불법인 것을 안다’고 고백했다”며 “또 중재를 요청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 부대표는 “중재는 최소한 쌍방과실일 때나 가능하다”며 “고발 취하를 요구하기 위한 조치라고 생각하는데 타협할 수 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박홍근 의원도 “현행범이 분명하다”며 “국회의장, 사무처에 요청해 경찰을 동원해서 바로 체포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나경원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일명 ‘빠루’라고 불리는 쇠 지렛대를 들고 온 것에 대해 박 의원은 “한국당이 경호원들의 공물(公物)을 탈취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경호권이 발동돼 회의장 문을 열기 위해 경호관들이 빠루를 갖고 온 것”이라며 “그것을 뺏어다가 마치 민주당이 폭력을 행사한 것처럼 사실을 호도하는 뻔뻔함에 기가 찬다”고 비판했다.

김종민 의원은 “의안과를 점거하고 법안이 접수되는 팩스의 선을 끊고 컴퓨터 전원을 차단하고 직원의 손을 폭력으로 가로 막았다”며 “이 사람들 머리 속에는 법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법은 자기들의 권력으로, 집단적인 폭력으로 얼마든지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박정희, 전두환 불법‧폭력 세력의 DNA가 남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국회 선진화법으로 한국당 의원 50명이 한국정치를 떠나는 사태가 오더라도 법위에 군림하는 집단적 폭력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6일 아침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의안과 문을 열려고 할때 사용한 쇠 지렛대(빠루)를 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