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월호 5주기에 ‘전면재수사’ 20만 청원 달성.. 국민이 답했다

기사승인 2019.04.17  10:43:15

default_news_ad1

- 유경근 “‘과연 되겠냐”는 걱정 있었지만 ‘성공’.. 이제 靑이 답할 차례”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재수사 지시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세월호 5주기인 어제 20만을 달성했다. 청원은 오는 28일 마감되지만 ‘세월호참사 5주기인 4월16일까지 20만 명을 채워달라’는 유가족들의 호소에 국민들이 응답한 것.

   

SNS를 통해 청원 동참을 독려해 온 4.16가족협의회 유경근 전 집행위원장은 “국민청원 처음 시작할 때 과연 되겠냐고 걱정하거나 냉소하는 이들도 있었지만 여전히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만이 세월호참사의 유일한 대책임을 확신하는 국민들의 참여 덕분에 1차 목표인 ‘5주기까지 20만명’을 이루어냈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유 전 위원장은 이어 “이제 청와대가 답 할 차례”라며 “청와대의 결단과 지시가 나올 때까지 계속 국민청원과 국민서명에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러면서 오는 22일 국민청원과 함께 진행된 국민서명 1차 취합분을 청와대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특별수사단 국민청원
☞ 특별수사단 국민서명

   
▲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기억공간 앞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 대상 명단 1차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특별수사단’ 필요성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16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특별수사팀이든 특별수사단이든 충분한 인력이 보강되고 외압을 안 받는 그런 구조는 필요하다”고 했다.

박 의원은 “전면적으로 재수사를 하게 된다면 관계자들도 많을 뿐만 아니라 수사해야 될 대상도 많다”며, 아울러 “은폐‧외압 의혹이 계속 제기돼오지 않았나. 그런 부분으로부터 독립되게 공정하게 수사하려면 외압을 받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근거법에 보면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수사 의뢰하면 검찰총장이 검사를 지명하게 돼있다. 그 다음에 수사가 원활히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특별한 보호 조치를 취하도록 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찰총장이 수사의뢰를 받았을 때 (외압 받지 않도록) 검사를 한 명 지명하는 게 아니라 팀 단위나 단 단위로 지명을 한다”면 법상 세월호 특별수사단 설치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