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안전대책’ 강조한 <국민일보>에 유경근 “세월호 대책인양 위장 말라”

기사승인 2019.04.16  10:23:15

default_news_ad1

- “승객들 가둬 죽인 자, 살인죄로 처벌하는 것만이 세월호참사 유일한 대책”

세월호 5주기를 맞아 ‘안전 대한민국’을 강조하고 나선 <국민일보> 기사와 관련해 4.16가족협의회 유경근 전 집행위원장이 “세월호참사를 안전사고로 몰아가려는 시도를 당장 멈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전 위원장은 16일 “바뀐 것과 못바꾼 것들.. 세월호 5주기, ‘안전 대한민국’ 어디까지”라는 제목의 <국민> 기사를 SNS에 공유하고는 “‘세월호참사는 해상교통사고’라는 박근혜의 거짓프레임에서 빠져나오라”고 질타했다.

<국민>은 해당 기사에서 “‘안전한 사회 위해’ 세월호 유족이 원하는 것”은 “비단 선박사고만을 막자는 호소일 리 없다”며 “인재의 교과서 같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통해 사회 전반의 안전시스템을 재설계하자는 주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기사는 “촛불로 들어선 문재인 정부는 ‘국민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를 20대 국정전략 가운데 하나로 정했다. 지켜지고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고는 ‘크레인 사고’, ‘태안화력 참사’ ‘KT 아현지사 화재’ ‘포항 지진’ ‘강원 산불’ 등을 거론하며 현 정부의 안전대책과 안전인식을 논했다.

정작 박근혜 정부 하에서 벌어진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이 왜 5년 동안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지에 대한 언급은 빠졌다.

   
▲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기억공간 앞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 대상 명단 1차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유경근 전 위원장은 “304명이 죽은 이유는 단 하나, ‘나와라!!’는 육성외침 한마디 없이, (죽을 걸 뻔히 다 알면서도) 승객들을 집요하게 가두어버렸기 때문”이라며 “이런 세월호참사의 대책은 무엇이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승객들을 가두어 죽인 자를 찾아 살인죄로 처벌하는 것뿐이다. 살인죄로 처벌하는 것만이 세월호참사의 유일한 대책”이라며 “저 국민일보 기사에서 말하는 안전사회, 안전대책, 안전인식은 세월호참사와 어떠한 관련도 없다”고 지적했다.

유 전 위원장은 “세월호참사를 해상교통사고로 몰아가려는 의도이거나 아니면 ‘세월호참사는 해상교통사고’라는 박근혜의 프레임에 갇혀서 쓴 환각상태의 망상일 뿐”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더 이상 저 기사에 나온 안전대책들을 세월호참사의 대책인 양 위장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특별수사단 설치, 전면재수사>를 요구하는 이유는, 세월호참사는 안전사고/교통사고가 아니라 ‘살인범죄’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월호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재수사 지시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세월호 5주기인 오늘 오전 10시30분 현재 16만을 육박하고 있다. 

☞ 특별수사단 국민청원

☞ 특별수사단 국민서명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