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연합뉴스TV ‘인공기 배치’ 논란에 “300억 지원 폐지” 청원 ‘후끈’

기사승인 2019.04.11  09:22:10

default_news_ad1

- 네티즌 “그간 행태 보면 실수 아니다”…거액의 국민혈세 투입 문제 ‘도마’

   
▲ <이미지 출처=연합뉴스TV 화면 캡처>

연합뉴스TV가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소식을 전하면서 북한 인공기를 편집해 논란이 되고 있다.

연합뉴스TV는 10일 오후 ‘뉴스워치2부’ 생방송에서 ‘문 대통령 방미… 트럼프·행정부 동시 설득 나선다’란 제목의 리포트를 내보냈다. 

연합뉴스TV는 소식을 전하며 문 대통령 사진 아래 태극기가 아닌 북한 인공기를 편집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 아래에는 정상적으로 성조기를 배치했다. 

해당 장면이 방송되자 연합뉴스TV 시청자 게시판과 온라인 커뮤니티, SNS 등에 비난이 빗발쳤다. 

네티즌들은 “그간 보도행태로 보면 결코 실수가 아니다”(dak****), “국보법 위반이네?”(klig******), “누구는 김정일 대변인이라 비난하고 언론은 그걸 몸소 보여준다? 연합뉴스는 대한민국을 우롱했다”(홍*), “종북몰이하듯 인공기로 낙인 찍은 연합”(박**) 등의 의견을 쏟아냈다. 

연합뉴스에 지원되는 재정보조금을 폐지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재주목됐다.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연합뉴스에 국민혈세로 지급하는 연 300억원의 재정보조금 제도의 전면 폐지를 청원합니다’란 청원이 올라왔는데 해당 소식이 알려지자 ‘동의’ 의견이 늘었다. 

청원자는 “현재 연합뉴스는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편파적인 뉴스 또는 단편적 정보만을 제공하여 여론을 호도하는 악영향을 미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일례로 특정 정치세력 집단 산하의 연구소 직원을 마치 공정한 정치 논평을 할 수 있는 독립적인 전문가인양 뉴스에 초대하여, 불특정 다수의 시청자들에게 1~2 시간씩이나 되는 긴 방송시간동안 그 특정 정치세력의 이익을 대변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청원자는 “자유경쟁을 통한 언론계의 보다 공정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연합뉴스에게만 지급되는 파격적인 국가보조금 제도 전면폐지를 청원한다”고 밝혔다. 

해당 청원은 11일 오전 현재 ‘동의 의견’이 6만4000여명 넘어섰다. 

   
▲ <이미지 출처=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논란이 일자 연합뉴스TV는 10일 오후 ‘뉴스리뷰’ 시작 전 사과 방송을 했다. 

연합뉴스TV는 “문 대통령이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관계를 중재하러 방미한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제작진 실수로,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문제를 매우 심각한 사안으로 인식하고 엄정한 조치를 취하는 한편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연합뉴스TV는 지난 3일 재벌3세의 마약 투약 논란을 보도하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 실루엣을 사용해 논란이 됐다. 

검은색 상반신의 해당 이미지는 극우 성향 커뮤니티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할 때 사용된다. 

   
▲ <이미지 출처=연합뉴스TV 화면 캡처>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