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세월호 전면재수사’ 靑청원, 5주기까지 20만 달성 ‘염원’

기사승인 2019.04.10  11:02:09

default_news_ad1

- 유경근 “특별수사단 설치, 여론의 집중력에 달려있어.. 대통령의 결단=국민의 명령”

   
▲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이 지난달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의 세월호 천막 앞에서 피켓팅 시위를 하고 있다. 이날 세월호 유가족들은 검찰에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피켓팅 시위를 열었다. <사진제공=뉴시스>

세월호참사 5주기를 앞두고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재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이를 위한 국민청원에 10일 오전 11시 현재 6만6000여명이 참여했고, 청와대 답변을 받으려면 13만여 명의 동의가 더 필요한 상태다.

☞ 특별수사단 국민청원

☞ 특별수사단 국민서명

SNS를 통해 특별수사단 국민청원과 국민서명 동참을 호소하고 있는 4‧16가족협의회 유경근 전 집행위원장은 지난 8일 “아직도 청원/서명 소식을 모르는 국민들이 많다”며 “조금만 더 힘을 내서 알리고 또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또 9일에는 “하루 1만여 명 참여로는 세월호참사 5주기인 4월16일까지 20만 명에 다다를 수 없다. 조금 더 집요하게 알려주셔야 한다”고 부탁하며 “특별수사단 청원소식을 처음 듣는 분들 중 적어도 70%는 기꺼이 참여하시는 것을 요 며칠 새 직접 확인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청와대 국민청원’이라는 형식을 빌려 특별수사단 설치를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특별수사단은 ‘대통령의 결단과 명령’으로 설치될 때에만 제대로 수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의 결단은 ‘국민의 명령’, 즉 여론의 집중력에 달려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유 전 위원장은 참교육학부모회 신문 4월호에 기고한 글을 통해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전혀 납득할 수 없는 참사 당일의 상황 이면에 청와대-해수부-해경 지휘라인은 물론 국정원, 기무사 등 정보기관과 해군까지 개입했거나 연관되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히고는 “이들에 대한 수사는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만으로는 불가능하며,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만 진실을 밝힐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세월호참사가 당연히 살아야 할 304명이 죽임을 당한 ‘집단살인사건’이라는 인식을 분명히 하고 수사에 임할 검찰이 필요하다”며 “그래서 우리는 촛불혁명에 의해 들어선 새 정권에게 지속적으로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재수사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 전 위원장은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세월호참사 이전과 이후는 달라져야 한다’고 하면서 동시에 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2014년 4월16일’이라고 한다”며 이는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을 해내지 못하면 결코 그 다음으로 나아갈 수 없음을 잘 알기 때문”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우리가 무엇을 기억하고 무엇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이루어야 할지를 알 때 비로소 우리 사회는 ‘세월호참사 이전과 달라진 사회’로 나아갈 수 있고, 그래야 ‘세월호참사 이후 무엇이 달라졌는가’라는 질문이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5주기 '부재의 기억' 영화를 보다 정책대담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과 참석자들이 희생자들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9일 저녁 국회에서 열린 <세월호 5주기 ‘국가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담>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올 3월에 사회적참사 특조위는 세월호 CCTV영상 저장장치에 대한 조작 가능성을 제기했고, 검찰이 확보한 DVR이 서로 다르다고 의심되는 단서가 발견되었다”고 상기시키고는 조속한 조사를 촉구했다.

또 홍영표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가 발생했는데도 국가는 책임을 회피하는데 급급했다. 뿐만 아니라 세월호의 진실을 원하는 가족들과 국민들에 대해서 사찰하고 억압까지 국가가 했다. 그리고 세월호 사건의 진상을,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것을 노골적으로 방해했다”고 되짚었다.

이어 “저는 그것을 비정상적인 국가 권력이었다고 규정하고 싶다”면서 “그 분노가 촛불로 타올랐고 문재인 정부가 탄생했다. 이제 앞으로 마지막 남은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것, 그리고 더 이상 이런 일이 대한민국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계기를 저희가 꼭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