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산불·지진’ 국회 현안 산적한데 靑으로 간 자한당 의원들.. 4월도 빈손?

기사승인 2019.04.09  13:01:03

default_news_ad1

- 文대통령, ‘소방관 국가직 전환’ 국회 협조 당부…與 “한국당, 4월도 파장으로 몰아”

   
▲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강원 산불 사태를 계기로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국민 여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위한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정치적 쟁점이 크게 있는 법안이 아닌 만큼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관련 법안이 신속하게 처리돼 올해 7월부터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국회에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은 소방공무원의 처우 개선 뿐 아니라 소방인력과 장비 등에 대한 지역별 격차를 해소해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피해 지역에 대한 세심한 지원도 당부했다. 그는 “재난 발생 후 복구 과정에서도 주민들 편의와 상황을 잘 살펴 필요한 지원이 누락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이낙연) 총리께서 강조한 것처럼 복구 과정 중에도 영농 등 생업을 계속 할 수 있도록 피해 농업인 긴급 자금 지원을 비롯해 볍씨 공급, 농 기자재 보급과 농기계 수리 지원, 피해가축 진료와 축사 복구 등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국민안전과 국가재난 시스템 강화에는 예산이 수반된다”면서 “긴급재난구호와 피해보상은 우선 예비비를 활용해 집행하고 국민안전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추가로 필요한 예산은 추경에 포함시켜서라도 반영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여당은 자유한국당이 국회 일정 협의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한국당은 4월 국회까지 파장으로 몰아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소속 의원들이 9일 청와대 분수대광장에서 긴급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김의겸 전 대변인 부동산 투기 의혹 및 장관 인사 부실 검증, 주영훈 경호처장 갑질논란에 대해 규탄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날 오전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앞에서 긴급 비상의원총회를 열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 임명 관련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를 규탄하고 나섰다.

관련해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금 국회는 강원도 산불 후속 대책, 포항 지진 대책 등 시급한 현안이 많다. 3월에 처리하지 못한 민생과 경제활성화 입법도 많이 쌓여 있다”며 “한국당이 가야할 곳은 청와대 앞이 아니라, 국회의사당에서 일을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미세먼지와 포항 지진, 강원도 산불을 위한 추경과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며 “당장 4월 국회 일정에 협조해서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자한당에 “국민과 민생은 아랑곳하지 않는 정쟁 유발 정당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