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경욱 ‘색깔론’에 최문순 “남북 DMZ 산불 통보, 꼭 필요”

기사승인 2019.04.09  09:33:10

default_news_ad1

- “재난 발생시 초기 ‘올인 정책’ 확립돼…노로바이러스, AI, 구제역도 초기 제압”

   
▲ 5일 오후 강원 인제군 남면 남전리 산불현장에 투입된 산림청헬기가 진화 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뉴시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9일 “DMZ(비무장지대) 안에서 산불이 날 경우 서로 연락한다, 늘상 하는 일이다”고 말했다. 

최 지사는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서로 통보하는 것이 꼭 필요한 사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DMZ에서 불이 나면 남하는 경우도 있고 북상하는 경우도 있다”면서 “가능하면 못 넘어오게 그쪽에서 꺼달라고 해야 하고 또 헬기가 가서 끄기도 하니까 ‘군사적 공격으로 생각하지 말고 산불 끄러 가는 걸로 알아라’고 연락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SNS에서 “총력대응 긴급지시한 문 대통령, 북으로 번지면 북과 협의해 진화하라고 주문했다고 한다. 빨갱이 맞다. 주어는 있다”라는 글을 공유해 논란이 됐다. 

민 대변인은 대형산불에 대한 정부의 대응에 대해 ‘색깔론’을 덧씌웠지만 최 지사에 따르면 늘상 하는 일이라는 것이다. 

최 지사는 “더 활발히 해야 되고 협력을 더 긴밀히 해야 한다”며 “우리 자신을 위해서 그렇다”고 강조했다. 

   
▲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했다가 비난이 빗발치자 삭제한 한 네티즌의 글 <사진=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 페이스북>

이번 산불진압에 대해 최 지사는 “‘올인 정책’이라고 부른다”며 “재난이 발생했을 때 초기부터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지역과 조직을 넘어 군이든 경찰이든 총력 대응하는 게 확립됐다”고 설명했다. 

최 지사는 “평창동계올림픽 때 노로바이러스가 발생한다든지, 그때도 산불이 났었다”며 “즉각 총력 대응을 해서 외신 눈에 띄기 전에 정리하는 게 결정됐다”고 전례를 짚었다. 

그는 “자세히 보면 AI나 구제역 등이 초기에 제압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전국 확산 보도가 거의 없는 것을 지적했다. 

최 지사는 “재난 초기부터 모든 역량을 동원해 제압하는 시스템이 세월호 교훈, 평창동계올림픽을 거치면서 확립됐고 이번 사건에서 선명하게 드러났다”고 밝혔다. 

전날 최 지사는 국회를 찾아 강원 산불에 따른 주택 복구비 지원과 산불 진압용 헬기 구입을 요청했다. 

최 지사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체 주택복구 비용이 700억원쯤 될 것으로 판단하는데 70%를 국고로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또 최 지사는 “약 3000ℓ의의 물을 싣고 동해안에 상주하며 출동할 수 있는 긴급출동 산불진압용 헬기를 250억 들여 구매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최 지사는 “집을 지으려면 정부 지원금 1300만원을 받아서 은행에서 융자를 받고 현금을 합쳐서 지어야 된다”며 “피해 당한 분들의 연령 평균이 70세 이상이 대다수인데 그럴(은행 융자를 받을) 역량이 없다”고 설명했다.

최 지사는 “2004년 만들어진 법인데 국회에서 논의를 하다가 합의가 안됐다”며 “이번에 꼭 좀 해결해달라고 국회를 방문했다”고 말했다. 

또 헬기 구입 문제에 대해 최 지사는 “초기에 진압하려면 상시 대기하고 있다가 발생하자마자 즉각 떠서 불을 꺼야 한다”며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헬기를 요청하면 빨라도 1시간, 길면 1~3시간 걸린다”고 했다. 

최 지사는 “가격이 250억원 정도 되지만 산불 한 두개만 잡아도 그 투자는 바로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고성·속초 산불 진압과 피해 복구에 적극적으로 나서준 국민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 최문순 지사, 김한근 강릉시장. <사진제공=뉴시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