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5.18때 공군 수송기, 외부로 ‘시체’ 운반…野 “황교안 진상규명 협조하라”

기사승인 2019.04.08  15:59:51

default_news_ad1

- 정의·평화당 “충격적 문건…황교안, 5.18조사위 협조하고 ‘망언 3인방’ 제명하라”

   
▲ <이미지 출처=경향신문 홈페이지 캡처>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이 공군 수송기로 ‘시체’를 광주 외부로 운반했다고 기록한 군의 비밀문건이 나왔다. 

경향신문은 ‘소요진압과 그 교훈’이라는 군의 3급 비밀문서를 입수해 그 내용을 8일 보도했다. 

해당 문서는 육군본부가 5.18 민주화운동 1년 뒤인 1981년 6월 ‘광주사태의 종합분석’이라는 부제로 243권만 만든 것. 

문건 110쪽에 ‘공수지원(수송기)이라는 제목의 표가 있는데 당시 공군의 수송기 지원 현황이 정리돼 있다. 일자와 내용(수송품목), 수량, (운항)구간, 비고란 등이 적혀 있다. 

표에 따르면 1980년 5월25일 공군 수송기의 운항구간은 광주~서울(성남), 김해~광주 구간, 서울~광주 등 3개 구간이었다. 

주목할 점은 비고란으로 ‘김해~광주’를 운항한 수송기 기록 옆에 ‘시체(屍體)’라고 적혀 있다. 

김해로 나른 화물 중에 시체가 포함됐다는 의미로 군인 사망자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광주에 투입된 계엄군 중에 영남에 주둔하고 있던 부대는 없었기 때문이다. 또 사망한 군인은 ‘시체’가 아닌 ‘영현(英顯)’으로 기록한다. 

5·18 연구자인 노영기 조선대 교수는 경향신문에 “공군 수송기를 이용해 시신을 광주 외부로 옮겼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면서 “군인이든, 민간인 사망자든 김해로 옮겨야 할 이유가 없다. 반드시 규명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광주에서 1997년~2018년까지 20년 넘도록 11곳을 발굴했지만 단 1구의 유해도 찾지 못했던 상황에서 발견된 비밀문건은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문건 내용대로라면 계엄군이 광주 외부지역으로 시민의 시신을 옮겨 처리한 것”이라며 “대체 왜 바깥으로 옮긴 것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정 대변인은 “시민을 상대로 한 집단발포에 신군부 핵심 실세들이 관여한 정황도 속속 나오고 있고 계엄군의 성폭력 문제도 이제야 공론화됐다”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대변인은 “5.18조사위가 제대로 시작조차 못해 안타깝다”며 “자유한국당은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기보다 반인륜적 국가범죄를 진상규명하는 일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5.18역사왜곡대책특별위원회 장정숙 대변인은 논평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런 문제들에 대한 분명한 답을 내놓고 5.18 기념식장에 참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계엄군의 ‘시체’ 운반 문제는 지금까지도 5.18 관련 행방불명자로 구분되고 있는 광주시민 76명과도 연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5.18 진상규명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장 대변인은 “5.18 망언 세 의원에 대한 국회 제명 문제도,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도 자유한국당의 비협조로 한 걸음도 못 나가고 있다”며 “무엇이 두려워 이토록 기피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장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이제라도 국회 윤리특위와 진상규명위 구성, 5.18왜곡처벌법 제정에 협조하라”며 “5.18의 진실을 왜곡하고 그 유공자들을 모욕하는 정당이라는 오명으로부터 벗어나라”고 촉구했다. 

   
▲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일성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