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조선·중앙일보에서 사라진 ‘포항 지진’

기사승인 2019.03.22  10:06:48

default_news_ad1

- [신문읽기] 이명박·박근혜 정부 ‘지진 위험’ 경고 무시…책임론 외면?

   
▲ 대한지질학회 주최로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의 연관성에 관한 정부조사연구단 결과발표 기자회견'에서 이강근 정부조사연구단장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포항 지진’ 원인과 관련해 이명박·박근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오늘(22일) 발행된 일부 전국단위종합일간지들도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제기하고 있습니다. 먼저 경향신문부터 보시죠. 

“박근혜 정부가 포항지진의 원인으로 지목된 지열발전의 지진 유발 가능성을 2013년 파악했지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와 지열발전 운영업체 등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 1면) 

경향신문은 ‘국내 EGS 지열발전을 위한 수리자극 효율 극대화 기초연구’ 보고서를 입수했는데, 해당 보고서에는 “지열발전으로 많은 미소지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큰 규모의 지진이 유발될 수 있다”는 경고가 담겨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경향신문 홈페이지 캡처>

경향신문 “지열발전 지진 유발 박근혜 정부 알았다” 

이 보고서는 2013년 9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작성해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신인 미래창조과학부에 제출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동아일보가 오늘(22일) 보도한 내용도 눈길을 끕니다. 특히 동아일보는 경북 포항 지진의 원인으로 드러난 지열발전소를 착공하기 4년 전인 2008년에도 지진 위험성에 대한 경고가 정부 용역보고서에 담겼다고 보도했습니다. 동아는 “정부가 이를 간과한 채 사업을 진행해 대규모 지진을 자초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지적했습니다. 

동아일보는 관련기사를 통해서도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했는데요, 기사 일부분을 인용합니다. 

“지열발전 과정에서 지진이 빈발할 수 있음을 경고한 용역결과를 보고받고도 정부가 근본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것은 성과주의에 매몰돼 안전을 뒷전으로 미루는 구태를 보여주는 것이다. 

정부는 포항 지열발전소가 본격적인 상업화 단계가 아니라 민간 사업단 주도의 연구개발(R&D) 과정이어서 직접적인 관리 책임은 없다는 태도를 보인다. 하지만 시험단계일수록 탐사와 시추 과정을 엄격히 통제하면서 안전을 최우선시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동아일보 2면 <국내외서 ‘경고’ 쏟아졌지만… 지진 대응보다 에너지 효율 우선>) 

   
▲ <이미지 출처=동아일보 홈페이지 캡처>

동아일보 “‘지열발전 땐 지진 위험’ 경고 외면한 정부” 

다만 동아일보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책임론을 명시하는 방식이 아니라 ‘정부 책임’이 크다는 식으로 제목을 뽑고 보도한 것이 특징입니다. 동아는 2면 <與 “결정과정 밝혀야”… MB정부 겨냥 공세> 기사에서도 여야 공방으로 처리했습니다. 

이외에도 오늘(22일) 다른 전국단위종합일간지들도 지면에서 ‘포항 지진’과 관련한 소식을 실었습니다. 일부 언론은 이명박 정부 당시부터 ‘위험성’이 계속 지적됐다는 점에 방점을 찍어 보도했습니다. 대략적인 제목만 추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포항지진 최대 피해지 흥해, 재건 수준 특별재생사업 필요”> (국민일보 15면)
<줄잇는 보상 요구… 포항시장 “정부, 지진 피해 특별법 제정을”> (서울신문 5면)
<포항시 “정부, 지진 배상대책 즉각 마련하라”> (세계일보 8면)
<“지열발전 자체가 위험” vs “포항에 지은 게 문제”> (한국일보 2면)
<지열발전소 싸고 “MB정부 탓” “현정권 음모” 공방 가열> (한국일보 2면)
<일부 학자 “포항지진, 동일본·경주지진이 원인”… 정부조사단 결론에 이견> (한국일보 2면)
<지진 위험 알고도 지열발전?…정부 책임 공방 뜨거울 듯> (한겨레 6면)

하지만 오늘(22일) 지면에서 ‘포항 지진’과 관련해 기사가 ‘하나도 없는 곳’이 있습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입니다. 두 신문은 현재 포항지역을 중심으로 소송 움직임이 벌어지고 있는 후속 상황은 물론 ‘포항 지진’과 관련한 소식을 오늘(22일) 지면에서 일체 다루지 않았습니다. 

지열발전소 착공 4년 전인 지난 2008년 정부가 발주한 용역보고서에서 지진 가능성을 경고하는 목소리가 나왔고 이후에도 ‘지진 위험성’에 대한 경고가 국내외에서 수차례 나왔다는 내용 역시 조선·중앙일보엔 없습니다. 

조선·중앙일보 지면에 없는 ‘포항 지진’ 관련 보도 

그럼 두 신문이 오늘(22일) 지면에서 주목한 것은 어떤 뉴스일까요? 1면에 실린 대략적인 기사 제목만 소개합니다. 

<최저임금이 부른 ‘12월의 눈물’> (조선일보) 
<“경찰, 물증도 없이 前울산시장 측근 기소 요구… 5차례 보완 지시도 무시”> (조선일보) 
<트럼프, 탱크공장 찾아 “미군 재건, 제조업 복원”> (조선일보) 
<[팔면봉] 靑은 ‘남북경협 추진’ 재확인, 외교 장관·주미 대사는 “美와 입장 차” 외> (조선일보) 
<증권거래세 0.05%p인하, 中企에 100조 대출> (조선일보)
<1940년 2월 이승만의 비밀서신, 김구와 ‘무력항전’ 논의했다> (조선일보)

<여순사건 사형 71년 뒤…대법원 “다시 재판하라”> (중앙일보) 
<최교일 “요즘 기업하기 어려워” 홍남기 “맞다” 포토> (중앙일보)
<[사진] 오늘 서해수호의 날> (중앙일보) 

특히 조선일보는 ‘포항 지진’과 관련한 후속기사를 외면하면서 ‘원전 사랑’에 대한 집념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조선일보는 2면 <2021년 중국은 바다 위에서도 원전 가동>이란 기사에서 ‘해상 원전’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상 원전은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강화된 안전기준을 만족하면서도 건설비가 적게 드는 경제성까지 갖춰 차세대 원전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육상 원전처럼 부지 확보가 필요 없어 전기 생산 비용은 육지 원전의 3분의 1 수준이다. 원전 건설에 부지 인근 지역 주민 반발도 없다. 조선소에서 제작이 가능해 설계와 허가 기간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열발전소 역시 추진할 당시에는 정부를 비롯해 일부 언론들이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어떤가요? ‘포항 지진’이 모든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포항 지진’이 언론에 주는 교훈은 적어도 시민 안전과 관련해선 그것이 정부 추진 사업이라고 할지라도 ‘장밋빛 전망’을 경계해야 한다는 겁니다. 

   
▲ <이미지 출처=조선일보 홈페이지 캡처>

‘중국의 해상 원전’ 띄우기 나선 조선일보 

그런데 오늘 조선일보 지면을 보면 여전히 교훈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전 사랑’에 이어 이젠 ‘중국의 해상 원전’까지 주목하며 ‘차세데 원전 기술’이라고 하고 있으니 … 할 말을 잃게 됩니다. ‘포항 지진’ 때문에 아직도 일상을 찾지 못하는 포항 시민들이 있는데 ‘이런 상황’이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에겐 잘 들어오지 않나 봅니다. 

민동기 미디어전문기자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민동기 미디어전문기자 mediagom@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