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시민단체, 조선일보 ‘기사거래’ 연루자 고발.. “언론농단, 철저 수사해야”

기사승인 2019.03.18  16:44:20

default_news_ad1

- 안진걸 소장, 고발뉴스 보도로 드러난 방씨 일가 ‘불법 호화 묘지’ 추가 고발 예정

시민단체가 ‘박수환 문자’를 통해 드러난 조선일보의 ‘기사 거래’ 행위에 대해 관련자들을 배임수재 등의 혐의로 18일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인인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연수 상임대표와 민생경제연구소 안진걸 소장은 이날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지금까지 밝혀진 불법적이고 부당한 기사 거래의 진상을 보면 조선일보 등 조선미디어그룹 소속의 언론사들과 고위관계자들은 대국민 사죄는 물론, 자진 폐간 등을 포함한 엄중한 사회적 책임뿐만 아니라 무거운 법률적 책임도 함께 지는 게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 관련기사: 뉴스타파 보도 ‘박수환 문자’, <조선> 기자 35명 등장 ‘압도적 1위’

고소장에 따르면 두 단체는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 김영수 디지틀조선일보 대표, 윤영신 조선일보 논설위원을 배임수재 및 업무방해 혐의로, ‘로비스트’인 박수환 뉴스컴 대표를 배임증재 혐의로 고발했다.

   
   
   
▲ <이미지출처=뉴스타파>

피고발인들에 대해서는 “언론사에 근무하면서 기업체 등으로부터 금품, 향응 등을 제공받고 이를 대가로 유리한 기사를 작성하거나 불리한 기사를 작성하지 않는 등의 행위를 한 자들이며, 피고발인 송희영, 박수환은 동일한 혐의로 구속기소 되어 재판을 받고 있는 자들”이라고 명시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들은 이미 국정농단과 사법농단 사태를 지켜보며 당혹감을 넘어 커다란 실망감과 분노감을 느끼고 있다”며 “그런데 이를 감시해야 할 언론마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함은 물론이고, 언론의 자유를 빌미로 독자들과 국민을 속이면서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는 행태를 보여주어 그 허탈함과 분노는 수인한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다시는 이러한 기사거래나 언론과 기업간의 유착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에 발본색원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아 피고발인들을 고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두 단체는 이번 사건을 “언론과 기업이 유착관계를 맺고 언론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남용한 언론농단”이라고 규정하고는, 검찰에 “그동안 조선일보의 눈치를 보며 조선일보 방씨 일가 등의 중대한 범죄 행위들을 제대로 수사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엄정 수사”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고발뉴스 유튜브 <뉴스방> 보도로 드러난 조선일보 방씨 일가의 불법 호화 묘지 조성 의혹에 대해서도 추가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관련기사: 의정부시, ‘조선일보 사주 무덤 옮겨라’ 통보

현재 의정부시는 약 2700평에 이르는 그린벨트 내에 불법으로 조성된 방씨 일가 호화 묘지에 대해 원상복구 명령을 담은 계고장을 보낸 상태다. 

#이상호의_뉴스비평 https://goo.gl/czqud3

김미란 기자 balnews21@gmail.com

ad44
default_news_ad3
<저작권자 © 고발뉴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41
ad37
default_side_ad2
ad38
ad34
ad39

고발TV

0 1 2 3
set_tv
default_side_ad3
ad3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